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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게임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17.

✔ 경기 흐름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며 수출경쟁력 보유
✔ 신규 게임 성과 및 규제(중국 판호 등)가 주가에 영향
✔ '22년 글로벌 P2E 게임 출시 속도.. 정치권 등 국내 허용 움직임

테마소개


게임 산업은 전통적인 제조업과 달리 투입 대비 산출이 높은 무형의 고부가가치 산업. 또한 재고자산이 없어 원자재 가격 상승, 국제 경제의 불안정한 흐름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 음악,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 다른 문화콘텐츠 산업보다 언어와 국가 문화 등의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해외 수출 시장에서도 경쟁력 보유.

게임 산업은 유저들이 이용하는 플랫폼 종류에 따라 온라인 게임, PC게임,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 아케이드 게임으로 분류.

게임 산업의 밸류체인은 기획∙개발, 배급, 유통∙서비스(퍼블리싱), 소비 단계로 구분. 개발사로부터 제작된 게임은 퍼블리셔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유통. 최근에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퍼블리셔가 게임 개발 및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까지 직접 담당하거나, 개발사가 퍼블리싱 업무까지 직접 수행하는 형태로 발전(출처: 삼정 KPMG).

게임주는 신규 게임 성과, 규제 등이 주가에 영향을 미침. 2022년 하반기에는 게임사들의 대표 IP를 활용한 신작들이 출시 예정. 6월 20일 국내 정식 출시된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는 출시 직후 양대 앱 마켓 인기 순위 정상에 오름. 2022년 하반기 주요 게임주 대부분 신작 라인업의 기대 수준과 론칭 일정 수는 모두 전년 동기보다 높은 편. 이에 게임사들의 영업실적은 2022년 하반기부터 반등해 2023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출처:이베스트투자증권).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중국 판호발급 모멘텀도 존재. 중국은 인가제로 당국에서 '판호'라는 사업권을 받아야 게임 신작 출시가 가능. 언론보도에 따르면 중국국가신문출판서는 67개 게임을 대상으로 게임 신규 서비스 허가 판호를 발급(2022.07.13).

여기에 카카오게임즈 산하 넵튠 자회사 님블뉴런이 개발한 PC게임 '이터널 리턴'의 모바일 게임 버전인 '이터널 리턴:인피니트'가 내 자판호를 받은 것으로 파악. 다만 2021년 6월 이후 외자판호(해외 게임 현지 서비스 허가권)를 내주지 않아 국내 게임의 중국 진출에 대해 과도한 기대감은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

정부는 심야 시간대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접속을 제한하는 '게임 강제적 셧다운제'를 10년 만에 폐지(2022.01.01). 대신 보호자와 자녀가 자율적으로 게임이용시간을 조절하는 '게임시간 선택제'로 청소년의 게임시간제한 제도를 일원화. 게임사들은 이용 시간 제한 시스템을 여전히 유지 중.

게임사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은 NFT(대체불가능토큰)에 집중. NFT란 대체불가능토큰으로 토큰마다 별도의 고유한 인식값을 부여해 다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디지털자산. 소유권과 판매이력 등의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재해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할 수 있음.

게임사 입장에서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시장이 활성화되면 거래 플랫폼을 설립해 수수료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아이템·재화의 소유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NFT를 활용하거나 계획을 발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게임 플레이를 통해 게임이용자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P2E(Play to Earn) 게임 진출 경쟁도 가열. 현재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사행성을 이유로 국내 P2E 게임 출시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2022년부터 다수의 국내 게임사가 P2E 게임을 국내를 제외한 글로벌에 출시.

공공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히려 P2E 게임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정치권에서도 P2E 게임을 허용 내지는 제도를 재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상황.


관련주 소개

위메이드맥스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 출시 예정작으로는 'ROS for 위믹스(가칭)', '프로젝트: SA for 위믹스(가칭)' 등. 모바일 게임 미르 4 개발사 위메이드넥스트를 자회사로 보유(출처: 당사 공시).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7년 4월 10일에 설립됨. 2009년 6월 1일에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2009년 6월 3일에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게임사업부문 단일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바일 및 PC온라인 게임의 개발과 공급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 모바일게임의 대표 게임으로 미르 4, 미르 4 글로벌, 윈드러너 등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당분기 기준 기준 매출액의 약 20.5%에 해당하는 13,917백만 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고, 다양한 장르의 신규 게임 개발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에 이미 여러 게임을 운영하며, 블록체인 게임 개발 및 운영 역량을 키우는 중임.


위메이드플레이

애니팡으로 유명한 소셜 게임 전문 개발 게임업체. 대표적인 서비스 게임으로는 애니팡 2, 애니팡 3, 애니팡 쓰촨 성 등.

  • 동사는 2009년 1월 6일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22일 하나그린기업인수목적회사와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선데이토즈로 변경함. 2018년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슬롯 메이트, 2019년 디즈니 팝 타운, 2020년 애니팡 4, 파워퍼프걸 스매시, 2021년 BT21 팝스타, 니모의 오션라이프를 출시하였음. 매출구성은 모바일 게임 77.28%, 기타 22.72%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84.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게임 서비스를 기반으로 유료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모바일 게임 매출, 기타 사용료 및 광고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동사는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사용자 이탈률 예측과 이상 탐지 유저를 선별하여 게임 서비스 업데이트를 고도화하고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여 자사 게임의 잔존율과 매출을 극대화하고 있음.


위메이드

모바일 게임 미르 4, 미르4 글로벌, PC 온라인 게임 미르의 전설 2 등 서비스 영위. 자회사 위메이드트리(지분 71.1%)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NFT 경매 플랫폼 '위믹스 옥션'도 운영. 위믹스에 입점된 게임들의 코인과 NFT를 통합 거래할 수 있는 통합 거래소도 구출할 계획(2021.09.30 기준).

  • 동사는 온라인 게임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판매를 목적으로 2000년 02월 10일 설립됨.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의 주된 사업은 PC 온라인/모바일 게임의 개발/유통/판매 사업,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활용 사업 및 블록체인 사업임. 주요 PC 온라인 게임으로는 '미르의 전설 2', '미르의 전설 3' 및 '이카루스'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당기 연결 기준 주요 사업의 매출비중은 모바일/PC 게임 87.7%, 라이선스 10.3%, 플랫폼 0.7%, 기타 1.3%로 구성되어 있음. 향후 위믹스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해외 판로 개척과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를 더한 신작들로 블록체인 게임 P&E(Play&Earn) 분야의 대표 주자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임.


컴투스홀딩스

프로야구시리즈, 제노니아 시리즈, 피싱마스터 등 모바일 게임 개발·공급. 자회사인 게임플러스(지분 100% 보유)를 통해 디지털자산 거래소 코인원 지분 38.43% 확보했으며, 자체 토큰 C2X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게임 및 NFT 거래소 개발도 진행 중.

  • 동사는 지주사업 및 투자, 모바일게임 및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사업지주사임. 2000년 설립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대만, 동남아시아 등 현지 법인을 두고 게임을 서비스함.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MLB 퍼펙트 이닝’, 주요 게임임. 동사는 블록체인 게임과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을 적용,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사업 기반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본격적인 메타버스 관련 사업확장을 진행 중에 있음. 동사는 사업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집중하면서도 점차 확대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컴투스

서머너즈 워 등의 모바일게임 서비스 운영. 신사업으로 신작 MMO RPG ‘거상 M 징비록’에 NFT 기술을 적용해 P2E 게임을 운영할 계획. 또한 美 NFT 전문기업 캔디 디지털 시리즈 A 투자에 1000만 달러 투자(2021.10.22)를 했으며, NFT 기술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더 샌드박스'와 부동산 가상 거래 메타버스 기업 '업랜드'에도 투자(2021.11.03).

  • 동사는 1998년 8월 7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6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전세계 주요 국가에 컴투스의 모바일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음. 동사의 대표작으로 서머너즈 워, MLB9이닝스, 컴투스프로야구,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스카이랜더스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등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93.5% 감소, 당기순이익은 47.3% 감소. 인건비 및 미디어 자회사들의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경쟁력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을 개발 및 출시하여 글로벌 게임산업에서의 경쟁력을 키워 나갈 예정임.
 


액토즈소프트

SD건담, 그랜드체이스 M, 파이널판타지 14 등이 국내 론칭, 미르의 전설 IP를 활용한 열혈전기, 사파극전기 중국 내에서 서비스 중.

  • 동사는 1996년 10월 29일에 설립되어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및 서비스를 주 사업영역으로 영위하고 있음. 중국에 기반을 둔 글로벌 기업인 ZHEJIANG CENTURY HUATONG GROUP CO., LTD. 의 계열사이며, 9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천년', '미르의 전설 2', '미르의 전설 3', '라테일', '파이널판타지 14' 등이 동사 주요 게임 상품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5.1% 증가, 당기순이익은 76% 감소. 동사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과 매출원가가 증가하였지만 판관비가 감소하여 이익률이 상승해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함. IP사업의 일환으로 <미르의 전설> 중국 서비스를 지속하며 IP가치를 확장시키고 있으나 미르의 전설의 원조격인 위메이드와의 소송이 계속 진행 중임,


네오위즈홀딩스

자회사 네오위즈, 네오위즈에이블스튜디오(舊, 네오위즈모바일) 등을 통해 모바일게임 사업 영위.

  • 컴퓨터 설비 자문업, 소프트웨어 자문 및 개발업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7년 게임 사업부문은 인적분할하고, 인터넷 사업부문과 비계열사 투자부문은 물적분할함. 이에 따라 현재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관리 및 투자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종속회사 중 네오위즈와 게임온은 게임사업을, 네오플라이는 신기술, 신사업 발굴 및 투자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증가, 영업이익은 1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광고, 투자 및 용역서비스에 해당하는 기타 사업부문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크게 증가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판관비 증가율이 더욱 커 영업이익은 감소함. 주요 종속회사인 네오위즈는 경쟁력 있는 신작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해 개발과 사업 역량을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합병, 투자, 소싱을 통하여 다각도로 변화하고 있음.


밸로프

게임 퍼블리싱과 리퍼블리싱 사업 영위. 게임 개발 리소스와 글로벌 판권 IP(지식재산권)를 게임 개발사로부터 확보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

  • 동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음. PC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리퍼블리싱 서비스를 목적으로 2007년 5월 설립하여,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을 주력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성장동력으로 리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확보된 게임을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타이틀을 보유하여 PC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분의 채널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4% 증가, 영업이익은 15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5.7% 증가. 한국, 중국(상해, 북경), 일본, 홍콩, 필리핀, 대만에 법인 및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아틀란티카, 이카루스, 로스트사가, 컴뱃암즈 등 16개 PC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이카루스M, 영웅의 군단, 3P2K 등 8개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런칭을 하고 있음.

티쓰리

리듬 액션게임 '오디션', 모바일게임 '클럽오디션' 등을 개발·공급하는 글로벌 게임사. 오디션의 메타버스 버전 게임인 '오디션 라이프'를 개발해 출시한 계획으로 알려짐.

  • 동사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서비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4월 17일에 설립되었음.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동사와 종속회사인 한빛소프트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 부문과 또 다른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이 영위하고 있는 드론 유통 및 서비스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음. 2022년 11월 1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함.
  • 2022년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59억 원, 당기순이익 60억 원을 기록함. 동사의 대표작인 리듬액션댄스 게임 <오디션>을 2004년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전 세계 누적 매출액 약 1조 5천억 원, 누적 이용자수 약 7억 명으로 글로벌 IP의 힘을 보여주고 있음.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인 드론 제조 기업 DJI Corp. 과 파트너십을 맺고, 고객에 세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음. 글로벌 IP와 가상세계 세계관 구축으로 발전 기대됨.


넷마블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영위업체. 주요 게임 라인업으로는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MARVEL Contest of Champions', '제2의 나라: Cross Worlds', '세븐나이츠 2', '리니지 2 레볼루션' 등이 있음.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 '세븐나이츠', '몬스터 길들이기' 등이 있음. MMORPG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기대 신작들의 출시가 늦어졌고 상반기 출시한 신작들의 성과가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세 분기 연속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동사는 2022년 NTP에서 선보인 많은 신작 라인업과 함께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등 신사업이 조화를 이루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예정.


엠게임

모바일게임 프린세스메이커 for kakao 등을 서비스 운영하고 있으며, NFT를 적용한 블록체인 게임 '프린세스메이커 포 클레이튼'을 출시한 바 있음.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8.5% 감소. 올해 상반기 온라인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의 IP를 계승한 모바일게임 '진열혈강호'를 베트남에 선보였으며, 국내에 출시된 퍼블리싱 게임 '이모탈'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지역에 정식 서비스함. 모바일 MMO RPG '귀혼 M'과 신규 퍼블리싱 게임 '지첨영주'를 연내 출시할 예정임.


룽투코리아

'열혈강호 for Kakao', '마이티 아레나' 등의 모바일게임 개발 및 국내외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서비스 운영. '22년 중순 열혈강호를 위메이드의 위믹스 코인 기반의 NFT P2E게임으로 글로벌 출시 예정.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 전문 업체임. 모회사 중국 룽투게임이 개발한 게임과 한국, 중국 등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함.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Lantu Games Limited를 통해 게임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고 있음. '검과 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등이 동사가 서비스 중인 주요 게임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감소, 영업손실은 18.1% 증가, 당기순손실은 39.8% 증가. 2017년 중 물적분할을 통해 기존에 영위하고 있던 교육사업부를 분리하고, 게임사업에 집중하고 있음. '열혈강호 IP'의 경우 국내 출시 이후 태국, 베트남 등에 순차적으로 출시하였으며, '검과 마법'은 2018년 말에 '드래고니안 사가'라는 이름으로 일본 시장에도 진출함.

미투온

웹/모바일게임 개발 및 서비스업체. 풀팟포커, 풀하우스카지노등의 소셜 카지노 게임 서비스.

  •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함. 종속회사 중 미투젠(ME2 ZEN)은 캐주얼게임 및 소셜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됨. Memoriki는 홍콩,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중심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아이두마케팅은 인플루언서 통합 마케팅기업으로 셀레드(CELAD)를 서비스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31.1%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 감소. 실적 악화는 동사의 주력 분야인 소셜 카지노 게임 시장의 전반적인 약세, 신작 부재 등에 따른 현상으로 보임. 향후 P2E(Play to Earn) 게임 분야에 집중하여 '풀팟 홀덤 포커' 해외판은 이미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와 연동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데브시스터즈

소셜 파티 게임 Obey!, 쿠키런, 쿠키런:오븐브레이크 등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모바일게임 개발 및 운영을 주력으로 하는 동사는 '쿠키런' IP 관련 사업과 더불어 벤처캐피털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대표작은 '쿠키런 for kakao',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쿠키런:킹덤'이 있음. 현재 '쿠키런 스토어' 등을 기반으로 '쿠키런 IP'를 활용한 IP 관련 산업, 벤처캐피털을 통한 Capital Gain 등 사업의 다각화를 추진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3% 감소, 영업이익은 93.5% 감소, 당기순이익은 95.1% 감소. 2022년 3분기 동안 발생한 매출은 1,656억 원 중 국내 매출 비중은 43.68%, 해외 매출 비중은 56.32%. 한편 영업비용은 인력 투자 확충에 따른 인건비 및 기타 비용 증가함. 향후 플랫폼 기반 게임 개발 통해 IP 수익 및 사용자 지표 반등 도모할 계획.


조이시티

모바일 게임 룰 더스카이, 건쉽배틀, 건쉽배틀 VR, 캐리비안의 해적 등을 서비스.

  •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자체 개발한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건쉽배틀: 토털워페어", "크로스파이어: Warzone", "블레스 모바일" 등을 서비스함. 동사의 매출 비중은 온라인 게임 25%, 모바일 게임 72%를 차지함. 그중 직접서비스 및 퍼블리싱을 통한 해외매출이 68%를 차지함. 게임별로 재화를 구매하게 하는 부분유료화(In App Purchase) 정책을 채택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감소, 영업이익은 69.5% 감소, 당기순이익은 63.2% 감소. 매출액이 감소한 데 이어, 개발자 몸값이 상승에 따른 인건비 상승 여파로 영업이익이 70% 가까이 급감함. 수집형 RPG 게임 "히어로볼 Z"를 위믹스 블록체인 서비스에 온보딩하여 "크립토볼 Z"로 론칭하는 등 블록체인 기반 신사업 진출에 역량을 쏟아붓고 있음.


넥슨게임즈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체. 모바일 액션 RPG HIT(히트) 개발.

  • 동사는 2013년 5월 6일에 설립된 온라인,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당사의 주된 사업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이며, 당사가 개발한 게임콘텐츠를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고 있음. 요게임으로는 모바일게임 'V4'와 'Blue Archive', 온라인게임 '서든어택(FPS)'등이 있으며, 전체매출액의 99%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게임 개발도 진행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8월 25일 출시한 'HIT2'가 일매출 16억 원 수준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하였고 글로벌 진출도 가속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됨. 서든어택, 블루아카이브 등 기존 PC 및 모바일 게임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하면서 하반기 매출 상승세가 전망됨.

카카오게임즈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중심의 게임 사업 영위. 주요 게임으로 배틀그라운드(펍지 개발), 검은 사막 온라인 북미·유럽 버전(펄어비스 개발) 등.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지분 64.1%)를 통해 스포츠, 게임, 메타버스에 특화된 NFT 거래소 개발 중(2021.09.30 기준).

  • 동사는 국내 대표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 플랫폼 기반 PC, 모바일 게임 및 블록체인 게임의 개발부터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까지 영위. PC게임의 경우 '배틀그라운드', '아키에이지' 등 서비스를 제공. 모바일게임의 경우 '오딘: 발할라 라이징', 프렌즈 IP를 활용 게임 등.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를 통해 MMO RPG '아키월드'와 캐주얼 골프게임 '버디샷' 서비스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은 151.1% 증가, 당기순이익은 13.4% 감소. 디지털 게임사업을 확장하여 오프라인의 일상을 온라인과 접목시키는 사업을 전개 중. 종속회사인 카카오브이엑스의 스크린골프 사업의 강화와 더불어 골프 생활 전반을 Digitalize 한 골프 플랫폼과 ㈜세나테크놀로지의 통신기술을 활용한 아웃도어 스포츠 장비로 확장 중.


와이제이엠게임즈

모바일 RPG게임 내가 영웅일 리 없어, 진혼 for kakao 등의 7개 모바일 게임 서비스.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Metaverse)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감소, 영업손실은 9.2% 증가, 당기순손실은 96.9% 감소. 매출액이 큰폭으로 축소되면서 원가율이 악화되었고, 판관비 절감노력에도 영업적자 폭이 확대되었음.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약진으로 국내 스마트폰 업체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 이에 대처하기 위해 더 소형화된 BLDC 진동모터를 개발함.
 


한빛소프트

PC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유통 배급 업체. PC온라인 게임으로는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2', '워크래프트 3' 등을 국내에 유통. 모바일 게임으로는 '이어 또: 이어라 판다독', '클럽 오디션 모바일', '도시어부 M', '삼국지 난무' 등을 퍼블리싱.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 2>, <워크래프트 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 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404.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 세계 7억 명의 누적 가입자와 1조 3천억 원가량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리듬 액션 장르 게임 '오디션'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하며 성장함. 드론 시장의 경우 2015년을 기점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고성능 드론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에 따라 시장이 크게 확대됨.


썸에이지

서든어택 개발자인 백승훈 대표가 설립한 모바일게임 업체로 영웅 for kakao 등을 서비스.

  • 동사의 주된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중 온라인/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에 속하며 이중 동사는 모바일게임의 개발 사업을 영위함. 동사의 서비스 중인 모바일게임은 MMO RPG 장르의 "데카론 M"과 전략 디펜스 게임 장르인 '데스티니차일드 디펜스워'게임이 있음. 퍼블리셔인 동사는 구글, 애플 등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게임을 판매하며, 모바일/웹 광고, 온/오프라인 광고, 사전예약 등을 통해 유저 획득 활동을 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2% 감소, 영업손실은 642.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신작 '데카론 G'를 올 4분기 글로벌 지역에 출시할 예정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데카론 M'과 '디펜스워'의 부진으로 매출이 하락했으며 지난 1분기에 신작 크로우즈를 출시했으나 마케팅비가 지출됨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줄어들었음.

펄어비스

모바일게임 검은 사막을 한국, 일본, 북미/유럽 등에 론칭.

  •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함. '검은 사막' 및 'EVE'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 매출 구성은 온라인 게임 71.65%, 모바일 게임 19.85%, 콘솔 6.70% 등으로 구성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25.4% 감소, 당기순이익은 17.6% 증가. PC, 콘솔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업데이트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인센티브 및 광고비 증가로 영업이익 대폭 감소함. 연초 중국에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이 크게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올해 연말 예정이었던 신작 '붉은 사막'의 인게임 영상의 공개도 내년으로 미룸.


플레이위드

모바일 게임 '배틀 싸우나 for KaKao' 및 '스타슬레이어즈'를 국내 및 대만, 태국 등에 서비스.

  • 동사는 1984년 피혁제품 및 캐주얼화 등의 제조 및 판매와 수출입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됨. 1994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작 및 공급업이 주요 사업임. 로한온라인, 씰온라인, 로한 M 등이 동사가 보유한 주요 게임임. 2021년 5월부터 밸브사가 서비스하는 글로벌 게임서비스 플랫폼 스팀의 국내 스팀PC방 서비스를 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2.9% 감소. 전년동기 대비 인건비, 통신비, 지급수수료 및 광고선전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판매비와 관리비가 급증함. 매출액이 증가한 것보다 비용부담이 더욱 커지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음. 해외 시장에서는 퍼블리싱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내세워 영업 실적 증대에 나설 계획임.


웹젠

모바일 게임 샷온라인 M, 뮤 오리진(MU IP) 서비스.

  • 동사는 2000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5월 23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뮤 온라인, R2, Metin2, 샷온라인 등의 온라인 게임과 R2M, 뮤 아크엔젤 뮤 오리진 2등의 모바일 게임, 뮤 이그니션 2(MU IP), 뮤 템페스트 등의 웹게임을 서비스함. 자체 개발 게임의 서비스에서부터 자체 플랫폼 WEBZEN.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과 자사 IP를 활용한 IP제휴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이익은 15.0% 감소, 당기순이익은 9.4% 감소. 동사는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이벤트 개최를 통하여 유저 이탈을 방지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신규 유저 유입에 힘쓰고 있음. 동사는 앞으로 자체 신작 개발, 글로벌 퍼블리싱사업 및 IP사업 확대 등을 통해 실적 성장을 이끌어 낼 계획임.


크래프톤

PC, 모바일, 콘솔게임 제작 및 국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 '배틀그라운드', '테라', '엘리온', '골프킹: 월드 투어', '미니골프킹' 등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

  • 동사는 2007년에 설립된 글로벌 게임회사로서,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크래프톤 본사 산하 총 7개의 독립된 개발 스튜디오를 갖춤. 총 7개 개발 스튜디오를 갖추고 <배틀그라운드>, <엘리온>, <뉴스테이트 모바일>, <썬더 티어원>, <서브노티카> 등 총 18개의 게임을 서비스함. 2022년 9월 당사의 북미 지역 개발 스튜디오에서는 턴제 전략 장르 신작 <문브레이커>를 출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29.6% 증가. 동사의 경우, PC-모바일-콘솔 플랫폼 버전을 동시 서비스 중으로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며 함께 개발하고, 빠른 시일 내 업데이트 하는 역량을 확보하였으며, 이러한 기술적 경쟁력을 지속 확대함. 동사 산하 독립 스튜디오 내 다양한 문화권에서 게임 개발 경력을 보유한 글로벌 개발인력 간 시너지를 확대하고 있음.
 

액션스퀘어

모바일게임 블레이드 for Kakao와 삼국블레이드 서비스 중. 후속작으로 블레이드 2, 슈팅액션게임, 턴방식 게임 등을 개발 중.

  • 동사의 주요 사업은 모바일게임이며, Hangzhou NetEase Leihuo Technology , SK텔레콤, 5X와 퍼블리싱계약을 체결함. 동사의 '삼국블레이드'는 2021년 3월 일본을 시작으로, 10월 '삼국블레이드:재전'을 대만, 홍콩, 마카오를 포함해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 정식 출시함. 모바일 외에도 온라인, 콘솔 등으로 플랫폼을 다변화하면서 신작 게임 개발을 함께 진행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손실은 115.8% 증가, 당기순손실은 301.0% 증가. '삼국블레이드'의 국내서비스는 구글스토어, 애플스토어 등의 플랫폼에 직접 서비스하고 있으며, 서비스하고 있는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총매출액을 동사의 매출로 인식함. '삼국주장록' 출시 이후 기술자문료 명목으로 매출이 인식될 가능성이 있어 추후 수익 발생 가능성이 있음.


모비릭스

모바일 캐주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 영위. 벽돌 깨기, 좀비 파이어 등 150여 종의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음. 매출 대부분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에서 발생.

  • 동사는 2010년부터 국내 스마트폰용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대상으로 한 오픈마켓 서비스, 게임 퍼블리싱 등 사업을 확장함. 광고 수익화 플랫폼 수익의 주요 매출처는 Google 30.6%, Facebook 3.7%이며 인앱 결제 수익은 Google Play Store 37.5%, Apple store 22.7%를 차지함. 월간 약 3,600만 명 내외를 여러 게임에 지속적으로 유입을 이끌어 내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57% 감소,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등의 해외 인앱 매출이 약 93억 원에서 약 201억 원으로 크게 증가하였음. 안정적 글로벌 유저 풀에 원활한 사업적 운영이 수반되며 국내 사업에 초점을 맞추는 타사보다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 가능성이 높을 수 있음.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IP를 활용, 모바일용 VR게임 스페셜포스 VR 개발.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주)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20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76.1% 증가. 매출액이 올랐으나, 개발자 부족 등으로 인한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200% 넘게 급증함.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임.


더블유게임즈

페이스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카지노게임인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 등을 론칭.

  • 동사는 페이스북, iOS, Google 플랫폼을 통해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등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함.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유빙고(DoubleU Bingo), 테이크 5(Take5) 등 4가지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함. 종속회사인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더블다운카지노, 더블다운포트녹스, 언데드월드 등 4가지 게임을 서비스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10.3% 감소, 당기순이익은 96.9% 감소. 2021년 기준 동사의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 점유율은 7.1%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음. 구글/IOS 타게팅 광고 (ex 배너광고), 타 게임 내 Pop-up 형태의 광고 등을 통해서 신규 사용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음.

네오리진

유·무선 보안설루션(TMS, AIRTMS 등)업체로, '여신전쟁' 등 게임 퍼블리싱 사업 운영. 신사업으로 NFT 기반 명품 중고거래 사이트 운영할 예정이라고 알려짐. 더해 최대주주 뮤조이 게임 '열혈삼국' IP를 활용한 NFT 게임도 개발 중.

  • 동사는 2007년 02월 20일에 설립되었고, 코스닥 상장일은 2007년 04월 16일임. 동사는 유/무선 보안솔루션(TMS, AIRTMS등) 사업과 게임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의 출현과 이에 따른 데이터 사용량의 폭증은 필연적으로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보보호산업의 중요성과 필요성 역시 증가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2% 증가, 영업손실은 37.9% 증가, 당기순손실은 71.1% 증가. 동사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였으나 원가 부담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특정 시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분산시키기 위해 공공기관을 제외한 금융, 인터넷/포털, 온라인 게임, 엔터프라이즈,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매출 다변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음.



미투젠

홍콩 소셜 카지노 게임업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소셜카지노' 게임들과 카드 게임인 '솔리테어' 서비스 제공.

  •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미투온의 자회사로 현재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캐주얼 게임인 트라이픽스 져니와 솔리테르, 소셜카지노 게임인 클래식 베가스와 더블힛을 전 세계에 서비스 중이며 사업 영역을 지속 확대 중. 현재 다양한 플랫폼에서 25개 이상의 소셜카지노 게임, 10여 개 이상의 Solitaire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02.9% 증가, 영업이익은 438.3%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 증가. 2022년 "Hoppin' Cash Casino", "Solitaire Sea Life", "Pocket Battles NFT War" 세 개의 신규게임을 출시하며 지속적인 콘텐츠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미툰 앤 노벨, 조프소프트 및 미버스랩스의 지분 취득을 통해 사업영역 및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함.


네오위즈

진짜야구슬러거 for Kakao, 턴제방식 전략 RPG 브라운더스트와 웹툰 IP 게임인 노블레스를 출시.

  • 2007년 3월 20일 ㈜네오위즈홀딩스의 임시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2007년 4월 26일을 분할등기일로 하여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설립됨. 사와 주요 종속기업 게임온의 주 수익원은 게임 콘텐츠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이며 PC, 모바일, 콘솔 등의 게임 플랫폼에서 카드게임, 슈팅, 스포츠, RPG, 리듬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함. 주요 거래처는 App store, Google 등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29.7% 증가, 당기순이익은 6.7% 증가. 게임 사업의 매출은 2022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의 약 84%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16%는 본사 사옥의 공간을 활용한 임대 사업과 티앤케이팩토리가 영위하는 모바일 광고 사업 등에서 발생함. 동사는 게임 시장에서 검증받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글로벌 게임 회사로 성장해 나갈 계획임.


넵튠

온라인/모바일게임 업체.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 (탄탄쓰촨 성 시리즈),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 (야구게임 시리즈)을 개발.

  • 동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으로 플랫폼별로는 모바일 게임에 속하고 장르별로는 캐주얼게임 및 퍼즐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적극적인 M&A를 통해서 당사가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을 개발 및 서비스 크로스 플랫폼 특허 기술을 가진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주)맘모식스'를 인수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손실은 38.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에드 테크 기업 '애드엑스'를 흡수 합병하기로 결정하며 지식재산권과 개발력 확보를 통해 게임 라인업과 장르를 다양화하는 등 기업 가치 제고에 힘씀. 게임 트래픽 감소와 신사업 수익 발생 지연으로 인해 고정비 부담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적자가 지속되고 있음.

에이프로젠 H&G

무선원격제어기, 자동점멸기 제조·판매업체.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사업도 영위. 샌드박스형 MMO RPG 게임 트로브와 모바일게임인 드래건라자 오리진을 2021년부터 퍼블리싱하고 있음.

  • 1998년 2월에 설립되어,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의약품 도소매업, 임대수익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이 외에 부동산 및 장비 임대를 하는 임대수익사업부 및 의약품 도. 소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의약품사업부로 이루어져 있음. 게임사업의 주요 제품은 포트리스 M 등이 있으며, 의약품사업에서는 항생제, 순환기제, 소화기제 등 100 품목 이상의 전문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증가, 영업손실은 56.5% 감소, 당기순이익은 3862.9% 증가. 외피용약, 소화기제, 자양강장변질제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요 매출품목으로 매출 증가를 견인하였음. 의료 사업 외 연결 종속회사와 PC게임 및 모바일게임을 퍼블리싱하는 게임 사업, 동사가 보유한 부동산 및 장비(기계, 설비)를 대여하는 임대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NHN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 2, 카카오프렌즈팝, 요괴워치, 갓오브하이스쿨 등의 게임 출시. 블록체인 기업 위메이드트리와 위믹스 플랫폼 내 게임 및 콘텐츠 온보딩 등에 대한 협력을 포함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NFT 게임을 론칭할 계획.

  •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약42%, 기타 약34.59%, 게임 약23.41%로 이루어져 있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은 91% 감소. 동사의 클라우드 사업은 정부의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수혜를 받아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2025년까지 관련 수주는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동사의 게임 사업은 2021년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웹보드 게임 시장 내 점유율 상승이 나타났고 매출도 성장중임.
 


바른손이앤에이

온라인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인터랙티브 무비,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프로젝트 TH(구 프로젝트 M)'를 개발 중. 2023년 하반기 상용화 계획.

  •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 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7.55%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0.41%를 차지했음.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손실은 112.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증가폭을 드라마제작비 및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상쇄하며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증가.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IP를 활용하여 새로 제작하는 콘텐츠들을 NFT(Non-Fungible Token)와 접목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신사업 준비 중.

엔씨소프트

온라인,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업체. '리니지' 및 '리니지 2', '길드워',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길드워 2', '와일드스타' 등의 온라인 RPG 게임을 출시. 모바일게임으로는 '리니지'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리니지 M'과 리니지 2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리니지 2 M'을 출시.

  •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함.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리니지 2 M', '리니지 W' 등이 주요 게임임.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판매업뿐만 아니라 프로야구서비스 및 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최근 들어 유니버스 등 엔터, 메타버스 사업 등으로도 실력을 키우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92.5% 증가, 당기순이익은 70.6% 증가. 매출의 약 38%가 해외(로열티 포함)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대만, 미국 등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발생함. 전체 매출의 비중에서는 작은 편이지만 성장률면에서 유럽 95%, 캐나다 7938% 증가함. R&D 투자를 지속 확대함으로 플랫폼 다변화, 포트폴리오 확장 등의 전략을 적극 추진 중.


KH 전자

게임개발과 퍼블리싱(유통) 사업을 영위하는 하루엔터테인먼트 지분 100% 보유. 하루엔터테인먼트는 모바일 게임 '야신', '블러드 카오스' 등을 서비스.

  • 동사는 1988년 2월에 설립된 이어폰 및 헤드폰 및 블루투스를 생산하는 음향사업 업체로, MP3용 이어폰 및 헤드폰을 생산하여 ODM방식으로 JVC사 및 오디오테크니카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글로벌 브랜드들은 업체마다 선호하는 음색이 다르나 동사는 이에 대한 응대가 가능하고 중국 생산시설에 기반한 원가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당기 말 현재 중국 현지 생산법인을 포함한 5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손실은 40.1% 감소, 당기순손실은 131.6% 증가. 아이폰사의 스마트시계, 에어팟 제품을 선두로 무선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해드폰 및 이어폰 시장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 동사의 주요 고객사에서도 무선제품 시장에 빠르게 대응 중. 코로나 19가 완화되어 음향사업 부문의 수주가 증가 증가하고 있음.


베스파

모바일게임 ‘킹스레이드’를 개발해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기업. 국내 시장에 선보인 모바일 RPG ‘킹스레이드’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며 주목. 강점으로는 자체 개발 및 자체 서비스 역량 보유.

  • 동사는 현재 모바일게임의 개발 및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게임 장르 면에 있어서 RPG(Role 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에 속함. 주력게임은 '킹스레이드'임. 동사의 경쟁력은 탄탄한 개발팀의 구성, ART 개발능력, 퍼블리셔 없는 자체서비스, 글로벌 서비스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음. 전략 MMO, 캐주얼 등 새로운 장르의 게임들을 서비스할 예정이며 콘솔, PC, 클라우드 게임 등 플랫폼의 확장도 계획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3% 감소, 영업손실은 79.8% 감소, 당기순손실은 88% 감소. 동사는 단일게임 매출액을 의존하고 있으며, 해당게임의 PLC 중 장기사이클 국면에 접어들면서 전체 손익의 부진으로 이어짐. 주요 매출원인 단일게임 킹스레이드의 매출이 하락하고, 개발비가 상승하며 성장성 비율이 훼손되었으나 2022년부터 출시하는 킹스레이드 시즌2를 통해 수익성 비율 개선을 기대함.

이스트소프트

인터넷 소프트웨어 사업(알집, 알약, 알송, 알씨 등) 영위 업체. 자회사 이스트게임즈(지분 100%)가 카발 IP와 고양이다방 IP를 활용해 '카발 온라인', '카발 모바일', '고양이다방' 등의 게임을 서비스.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소프트웨어 사업, 보안사업, 포털사업, 게임사업/커머스/금융 등, 기타 인공지능(AI) 기반 신규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알툴즈'를 필두로 다양한 분야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3,000만 명 이상의 개인 사용자와 정부 기관, 교육기관,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 중임. '인공지능 기술 컨설팅',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 '팀업’, 인공지능 시각 기술을 활용한 카메라앱 '피크닉' 등을 제공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성장이 둔화되면서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됨. 동사는 주요 검색 DB 업체와 제휴를 통해 검색 서비스 및 상품을 다양화함. 줌인터넷은 웹사이트 첫 화면이나 각 서비스 섹션의 화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상품인 디스플레이 광고(DA) 판매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음.


베노홀딩스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및 개발 업체. 어비스 forKakao, Soul of HEROES 등을 서비스

  • 동사는 실내건축업의 차양시스템 및 복사냉난방시스템의 개발, 설계, 시공서비스영위함. 블라인드제조 및 차양시스템개발등 실내건축 시공을 설계부터 시공까지 모든 차양설루션을 다양한 건축물에 제공하고 있으며 제로 에너지 건축을 위한 차양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여 특화된 선진 건축 자재들을 납품, 시공하고 있음. 동사는 '21년 7월 씨엠코와 합병하여 건설업에 진출함. 게임사업부문은 영업 중단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1% 증가, 영업손실은 20.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모바일 게임 업황 경쟁심화로 인한 매출감소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2022년 5월 31일 자로 게임사업부문 영업 중단 선언함. 게임사업 중단으로 주요 사업인 건설분야에 역량 집중으로 경영효율화 재고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 추진을 모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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