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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건설기계 전쟁 재건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1.

✔ 신규 구매뿐만 아니라 교체 수요(10년 내외)도 발생

✔ 건설경기·플랜트투자 규모에 실적 좌우.. 원자재·유가상승 긍정적

✔ 정부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 가능성에 부각

테마소개

건설중장비는 도로, 건물 등 대규모 인프라 구축 현장과 광산, 농업, 산림 등 다양한 공간에서 굴삭, 자재 운반, 파쇄 등에 사용되는 기계장치. 일반적으로 사용 연한은 10년 내외로 신규 구매뿐만 아니라 교체 수요 또한 중요한 비중을 차지.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편.

 

건설중장비 업황은 경기 변동에 민감. 전방산업인 건설경기와 플랜트 투자수요에 의해 실적 좌우. 호황기에는 주택·토목·광산 등 전반적인 인프라 개발 투자의 증가에 따라 관련주 수혜. 반면, 불황기에는 투자 유보에 따른 신규 건설장비 구매가 줄어 성장 위축.

 

또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광산개발, 채굴을 위한 중장비 수요가 늘어남. 고유가 상황에서는 중동 산유국의 SOC(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재개돼 굴착기 등 관련 건설기계 수요 급증. 국가별 건설 투자 동향이나 인프라 정책 등도 매우 중요한 요소.

 

'22년 중국 굴삭기 판매량은 금리인상 여파·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전년대비 43% 감소한 15.6만대 예상. '23년도에도 '22년 대비 10% 정도 회복에 그칠 것으로 보임. 배기규제 강화로 기존 재고 물량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출처: 신한금융투자).

 

중국 외 신흥시장과 선진시장은 호조 지속. 코로나19로 지연됐던 투자와 공급망 차질의 이연효과가 반영되며 건설장비 업체들의 실적이 견조한 흐름을 지속. 판가 인상 효과는 '23년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출처: 신한금융투자).

 

한편, 건설기계 관련주는 정부의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및 복구 참여 가능성에도 부각.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측 요청으로 율리아 스비리덴코 제1부 총리 겸 경제부 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양국 협력방안 등을 논의(2022.04.27). 양측은 추후 상황이 안정되면 제5차 한-우크라이나 무역경제협력위원회를 개최해 경제협력 및 교역 확대, 재건 사업 등 양국 협력에 대해 논의하기로 함.

 

정책연구센터(CEPR)에 따르면 러시아의 침공으로 국토의 약30%가 파괴된 우크라이나를 재건하려면 2000억~5000억 유로(약 267조~673조 원) 가량이 소요될 것 전망. 향후 우리 정부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 시 건설기계 업체들 투입 기대.

 


관련주 소개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그룹 산하 중장비 제조·판매.

  • 동사는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19년 분사하였던 현대코어모션은 2021년 10월 1일부로 현대건설기계와 합병하였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은 17.1% 감소, 당기순이익은 9.8% 감소. 글로벌 건설경기 확대, 신흥국 인프라투자 등으로 매출액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향후 건설기계 시장은 최근 고성장에 따른 기저효과, 경기회복, 유가상승 등 업황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제품 및 유통망 강화 효과 등으로 실적 향상이 기대됨.

 

 

프리엠스

건설용중장비 관련 와이어 하네스(WIRE HARNESS)를 공급.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휠로더모델용 전기배선 등을 공급.

  • 동사는 건설중장비용 MCU, 클러스터, Flasher Unit을 개발하여 일부 모델에 공급을 하고 있음. 본사공장에 "SMT Line"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장비개발 업체들에게도 쉽게 자사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기계제어사업은 생산설비에 투자할 재원 부족으로 인해 개발된 기술을 두고도 제품화하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활기를 제공할 수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41.6% 감소, 당기순이익은 21.7% 증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원재료 비용 부담이 커짐. 또한, 외화환산손실로 기타비용 크게 증가함. 현대, 두산 등의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였으나, 해당 기업들과의 거래가 매출 구성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기존 거래처 외의 해외 시장 개척 노력 중임.

 

 

디와이파워

유압실린더 등 유공압기기·유공압기계 제조·판매.

  • 2014년 (구)동양기전주식회사 유압기기사업부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5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주요 사업은 건설기계장비에 적용되는 유압실린더에 대한 제조 및 판매업으로 주요 거래처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 GENIE, HITACHI 등이 있음. 유압실린더는 건설중장비, 공작기계, 수송기계, 특장차 등 여러 분야에 광범위에게 이용되는 핵심부품이며, 향후로도 안정적인 시장유지 및 시장확대 가능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이익은 46.1% 감소, 당기순이익은 48.8% 감소. 유압기기는 3월~6월 성수기, 7월~9월은 비수기로 볼 수 있으며 10월~12월은 상반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차이를 보임. 글로벌 현지 생산 및 공급을 통한 고객 서비스 제고를 위해 중국과 인도 등에 현대식 신공장을 건설하여 글로벌 고객을 상대로 한 매출확대 노력을 하고 있음.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건설기계와 엔진 사업무문 영위. 건설기계부문은 굴삭기, 휠로더 등 생산·판매.

  • 동사는 2005년 4월 사명을 두산인프라코어로 변경하였고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건설기계와 관련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과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하고 있음. 동사는 2021년 7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두산밥캣 지분을 포함한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두산중공업 주식회사에 흡수합병하는 흡수인적분할합병방식으로 분할하였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 부품 수급 및 물류 이슈 등으로 이연 된 수요가 현실화되면서 건설기계의 신흥/선진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이에 영업이익 증가함. 건설기계 사업부는 선진시장 내 추가 딜러 확보 노력 및 MEX 신기종 출시, 신사업을 위한 전략 실행을 통해 성장하고자 함.

 

동일금속

건설기계장비 부품 전문 생산. 크롤러 크레인용인 트랙슈 어셈블리와 텀블러, 초대형 굴삭기 용품인 아이들러 어셈블리, 트랙스프링 어셈블리, 콘츄롤 로드 등을 주 생산품.

  • 1984년 설립되었으며 크레인용 트랙슈 어셈블리, 텀블러, 아이들러와 초대형 굴삭기용 트랙슈 등 건설기계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크롤러 크레인용 부품은 미국, 일본으로 전량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굴삭기용 부품은 국내 굴삭기 제조업체 3사와 일본 제조업체 2개사에 공급하고 있음. 크롤러 크레인에 대한 수요는 그 성장가능성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으며,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등으로 크롤러 크레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5% 증가, 영업이익은 2375.9% 증가, 당기순이익은 68.3% 증가. 최근 국내 굴삭기 제작 3사의 생산계획은 당초 예상 생산대수를 초과하고 있음. 미국, 중국을 위시한 유럽지역의 수요증가에 기인한 것이며 이에 따른 실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있음. 코로나19로 인한 장비 수요의 감소로 부진한 실적을 보였으나 점차 회복하여 전년동기 대비 외형증가 및 수익성 개선되었음.

 

 

현대에버다임

굴삭기에 부착해 운반이나 파쇄 등을 하는 어태치먼트, 타워크레인, 발전기 등 제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볼보건설기계코리아 등에 납품.

  • 동사는 중고 중장비 등을 유통할 목적으로 1994년 7월 1일에 설립 되었음. 2021년 3월 사명을 현대에버다임으로 변경함. 동사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9월 30일 기준 302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출원 및 등록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314.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4.1% 증가. 전년동기대비하여 중장비부문의 상품 매출은 감소하였지만 유압기계부문 매출이 336억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 대폭 개선됨. 코로나19 재확산,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외변수가 많은 상황이나, 최근 국내 주택공급이 확대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 건설 및 토목 수요 증가로 인해 전반적인 수출 시장 확대가 예상.

 

 

대모

건설기계 종합 전문 제조·판매.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하여 세계 80여개국으로 판매.

  • 동사는 1987년 설립 후 1989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설립 후 현재까지 32년간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 및 판매 중임. 동사의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제품임. 한편 동사는 초기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한 업체임. 이를 통해 신속한 A/S대응이 가능해졌고,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야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104.4% 증가, 당기순이익은 54.1% 감소. 매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퀵커플러, 기타 어태치먼트 제품의 수출 증대가 매출 성장에 기여함. 동사는 2030년까지 꾸준히 제품군을 확대해 가며, 환경/재활용 및 특수목적 건설기계 전문 종합 MAKER로서 3,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있음.

 

 

흥국

Roller, Idle, Floating Seals 등의 건걸기계부품 제조사. 주요 고객으로 현대건설기계, 볼보그룹, 존디어 등.

  • 동사의 건설기계의 하부 구동 부품인 Track Roller와 Carrier Roller, Idler, Tension Cylinder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함. 연결기업 중 (주)흥국, 흥국과기(무석)유한공사, HEUNGKUK INDIA가 건설기계부품 제조업을 영위함. 동사의 연결기업은 2012년 국내 공장 통합을 통해 단조, 가공, 조립 등의 건설기계 부품 일관 생산라인을 구축, 이후 건설기계 부품을 생산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은 29.8% 감소, 당기순이익은 10.4% 감소.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형이 크게 줄어들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 전산시스템 운영 및 생산설비의 자동화로 인한 품질경쟁력과 공정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유지하여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에 주력 중.

 

 

대창단조

굴삭기, 불도저용의 중장비 하부 주행체인 Link 및 Roller Ass'y, Track ShoeAss'y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Crank Shaft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 주로 볼보그룹코리아,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등에 납품.

  • 동사는 1955년 11월 대창크랑크 단조공업사로 창업하여 1989년 7월 코스피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으로는 중장비 하부주행체의 무한궤도 부분인 링크, 슈 등을 가공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OEM 및 A/S 부품을 납품하는 것이 있음.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94.7% 증가, 당기순이익은 68.7% 증가. 수출, 내수 시장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호조를 보임. 매출 증가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낮게 나타나며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2022년 10월 미국 중장비 시장의 전략적 진출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하여 Trek Inc 지분 30% 추가취득계약 체결하였음.

 

수산중공업

토목공사용 기계장비인 유압브레이커와 트럭크레인 제조.

  • 동사는 1984년 3월 12일 건설중장비 및 특수차량의 국산화와 이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에 일조하였음.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증가, 영업이익은 10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7.4% 증가. 동사 주력인 어태치먼트 사업부문과 특수장비 사업 매출이 골고루 호조를 보이며 전년 대비 외형이 크게 성장함. 유압브레이커는 소형 SQ, 대형 New SB, 내수 및 중국 전용 대형 제품 개발로 기종 다양화를 이룸. 트럭크레인은 국내 안전규제 강화로 성능향상 및 옵션 다양화를 통해 제품 라인업 확장 진행 중임.

 

 

서연탑메탈

굴삭기 등의 건설기계장비 부품인 Cabin의 제조. 주로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볼보그룹코리아 등에 공급.

  • 동사는 1987년 2월 5일 설립되어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 6월 2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자동차금형과 굴삭기 CABIN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금형산업은 제조업에서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생산기초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25% 감소, 당기순이익은 8.7% 감소. 매출액이 소폭 증가한 것에 비하여,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가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상당폭 감소하였음. 기타영업외손익으로 인해 영업이익 대비 세전계속사업이익이 더욱 크게 나타남. 이에 따라 최종적인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큰 숫자를 기록하였음.
 

 

 

테라사이언스

건설중장비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 제조.

  • 동사는 유압용 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3. 10. 19.에 설립되었고, 2004. 01. 02에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유압용 관이음쇠는 유압으로 작동하는 기계, 장치 등의 유압발생원에 부착되어 파이프, 호스 또는 내연기관 등을 연결시켜 주는 부품임. 동사는 주로 건설중장비, 산업차량, 군장비, 농업용 기계 등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를 생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손실은 65.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외형 성장과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큰 폭의 영업손실 감소에 성공함. 동사의 해외 메이저 건설중장비 제조사에 OEM 부품으로 납품하며 대내외적으로 최고의 기술수준을 인정받고 있으며, 다품종 소량 생산 및 대량 생산에도 경쟁상의 강점이 있음.

 

 

진성티이씨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Under-carriage)부품 생산. 이중에서도 무한궤도식(Crawler) 하부주행체 제조와 관련된 제품인 롤러류(Idler, Sprocket 등)를 생산. 미국 캐터필러,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히다치 합비공장, 스미모토 등에 공급.

  • 1975년 2월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신생산업사로 설립되어 1982년 4월 28일 법인 전환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가 속한 산업은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 부품 시장으로 그중에서도 Roller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무한궤도식 하부주행체 제조 관련 산업임. 2022년 3분기 기준 8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국내 1곳 및 미국 3곳, 중국 2곳, 일본 1곳, 태국 1곳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148.4%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5% 증가. 미국의 주택 건설경기 및 전세게 광산경기 활황으로 건설중장비 제조사들의 생산증대에 따라 생산실적이 증가하여 매출액 증가함. 건설중장비 부품시장에서 기술, 가격에서 경쟁사보다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매년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으며, 기존 고객사 이외에 신규고객사를 지속적으로 개척하고 있음.

 

 

혜인

건설기계와 부품 판매 업체. 미국 캐터필러의 육상·해상용 엔진 및 발전기세트를 비롯해 굴착기, 휠로더, 불도저 등 각종 캐터필러 건설기계를 공급하는 독점 딜러 및 대리점.

  •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임.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임.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임.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함.
  • 부품 판매는 소폭 늘었으나, 캐터필러 건설기계, 산업장비, 물류장비 등의 판매 감소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2% 감소함. 원가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익은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을 기록함.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 관련 손익의 악화로 영업손실도 증가함. 사업재개가 불투명하고 유지비용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업을 영위할 수 없어 종속기업인 혜인자원의 파산을 결정함.

 

 

우림피티에스

건설 기계에 사용되는 산업용 감속기 및 굴삭기 유압펌프구동용 기어박스 제조. 미국 존디어, 스웨덴 볼보건설기계 등에 납품.

  • 동사는 2000년 3월 '우림기계 주식회사'라는 사명으로 산업용감속기, 건설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등을 생산.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됨.  2009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트랜스미션,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임, 신성장 동력을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로봇용 정밀감속기, 전기차량용 기어박스, 에너지분야 기어박스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887.4% 증가. 풍력발전, 셰일오일, 발전터빈, 해양플랜트에 적용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2020년 10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에 최종 선정됨.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되면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임.
 

 

 

두산밥캣

로더, 소형굴삭기, 이동식 발전기 등 생산.

  • 2014년 4월 설립된 지주회사로, 타회사의 주식취득을 통해 실질적인 지배권 취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업임. 건설/농업/조경용 소형장비(Compact Equipment), 이동식 전기 및 공압 생산장비(Portable Power), 지게차(산업차량)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함. R&D를 통한 제품혁신, 신흥시장 진출 등을 통하여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 산업차량 시장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8% 증가, 영업이익은 86.1% 증가, 당기순이익은 37.1% 증가. 산업차량의 신기종 출시를 통한 판매 확대, 국외 지역의 Fleet deal 추진, 사업 영업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 예상됨. 동사는 북미 농경, 조경산업 진출로 라인업 및 딜러망을 확대할 계획이며, 향후 유럽 및 오세아니아로의 시장 진출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기대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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