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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1.

✔ 수소용 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

✔정부 수소 산업 세계 1등 육성..'30년까지 수소차 3만 대 보급

✔ 수소연료전지 '18년 7억8979만W → '23년 24억 9458만 W로 성장 전망

테마소개

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

 

수송용 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수행. 연료전지 모델은 전해질 종류에 따라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PAFC(인산형 연료전지),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기)가 있음. 그중 수소전기차에는 PEMFC가 적용.

 

수소전기차의 가장 핵심 부품군은 연료전지 스택(Stack).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수 백개의 셀을 직렬로 쌓아 올린 연료전지 본체를 의미. 1개의 셀이 생산하는 전기는 약 0.7V수준이며, 1KW의 전기생산을 위해서는 50여개의 셀 필요.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에서 연료전지 스택 비중은 40~50% 수준으로 알려짐.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부품은 대표적으로 MEA(막전극접합체), 가스확산층, 분리판 등이 있음. MEA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이 일어나 전기가 생성되는 곳으로 스택 원가의 40% 차지. 가스확산층은 수소, 산소 및 물을 공급하고 배출하는 장치. 분리판은 연료전지에 공급된 산소, 수소를 가스확산층에 공급하고,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부품.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세계 수소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2018년 7억8979만와트(W)에서 2023년 24억 9458만 W로 연평균 25% 이상 성장할 전망. 금액 기준으로는 2016년 1조 3000억 원에서 2030년까지 41조 원으로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아시아가 주도하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은 PAFC(인산형 연료전지),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제품을 중심으로 선전. 수소연료전지 시장은 수소전기차로 성장을 이어왔으나 수소전기트램, 선박, 건설기계,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중대형 발전용 연료전지 등으로 활용 분야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 산업통상자원부는 2023년까지 총 사업비 424억 원을 투입해 수소트램을 상용화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 사업을 시작(2021.09.24).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5만대에서 2022년 26만 대, 2030년에는 220만대로 확대될 전망.

 

정부는 첫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세계 1위 수소산업 육성 목표를 발표(2022.11.10).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과 그에 맞는 인프라·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2030년까지 현재 211대인 수소 상용차를 3만대로 늘리고, 액화수소충전소를 0개소에서 70개소로 확대. 이와 함께 현재 0%인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6년까지 7.1%로 늘리겠다는 계획.

 

수소연료전지는 수송용 외에도 건물·발전·가정용으로 활용. 건물·발전·가정용 연료전지는 아파트, 빌딩, 오피스텔 등과 같은 건축물에 설치해 건물에 필요한 전력량 중 기저부하를 대응하고 일정 부문의 열부하까지 대응할 수 있는 소규모 열병합 발전기 형태의 연료전지를 의미.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10kW급 이하의 연료전지 제품을 건물용 연료전지로 일컬으며 대부분 PEMFC(인산형 연료전지)가 건물용으로 활용.

 

정부는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등을 통해 연료전지 보급을 확산시키고 발전용 연료전지는 고효율·고내구성 모델을 개발해 미국·유럽 등 신진 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고 밝힘. 또한 향후 수소 모빌리티 대형화 시대에 대비해 선박용 연료전지 리패키징 및 내구성 강화 기술을 개발 및 항공 모빌리티 다양화 시대에 대비한 항공용 경량형 연료전지도 개발한다는 계획.

 

현대차는 2021년 중국에 수소연료전지 공장을 설립하며 현지 공략. 폭스바겐은 독일 에너지 기업 크라프트베르크와 함께 새로운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해 독일에서 특허를 출원(2022.11.09).

 

또한 1년 가까이 지체되어 있던 수소법 개정안이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2022.05.04). 추후 법제사법위원회 심사와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 예정. 앞으로 전기사업자들은 대통령령으로 정한 일정비율을 수소발전으로 채워야 하며, 청정수소 판매 사용도 의무화됨. 공표 후 6개월의 시행 기간을 감안 시 2023년부터는 국내에서 수소발전을 위한 입찰 시장이 개설될 전망(출처:유진투자증권).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는 안정적인 보급 체계를 마련한다는 점에 의의. 2040년까지 발전용은 2017년 대비 48배 확대된 15GW, 가정·건물용은 300배 증가한 2.1GW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출처: IBK투자증권,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련주 소개

STX중공업

가정용 1kw급 고체산화물(SOFC)형 수소연료전지 출시.

  •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원가율 개선과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 흑자전환. 2021년부터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급증하고 있고, 동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어 2022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친환경 엔진은 MAN ES사와 협력하여 메탄올 및 암모니아 연료 엔진의 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중.

 

 

동아화성

수소전기차용 스택과 연결된 흡·배기 호스를 생산해 현대차에 납품.

  •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임.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증가, 영업이익은 31.8% 감소, 당기순이익은 62.1% 증가. 코로나19 펜더믹 영향 완화로 인한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고정비의 동반성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동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고무·플라스틱 소재부품 전문 강소기업으로 전기·수소차용 부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음.
 

 

 

에스퓨얼셀

1kW급부터 50kW급까지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형식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이 주력 제품. 아파트 단지, 대형 건물, 관공서, 대학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 및 운영. 100kW급 PAFC(인산형 연료전지) 형식의 발전용 연료전지도 생산.

  • 동사와 연결회사는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임.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2022년 3분기 기준 매출은 건물용 연료전지 부문 92.7%, 기타 용역 1.3%, 연료전지 발전소 6%로 구성되었음.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연료전지업체 에스모빌리티설루션(주)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이를 통해 연료전지 파워팩 신사업 추진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15.8% 증가, 당기순이익은 20.6% 감소. 건물용 시장의 경우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 및 지방자치 단체의 민간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의 수혜로 인해 항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2022년 3분기 말, 동사는 GS칼텍스와 라이선스계약서상 제품매출액의 3%에 해당하는 기술 로열티 지급 약정이 되어있음.

 

 

동양피스톤

우신공업의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스택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부품) 사업을 인수. 인크로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연료전지 스택을 보호하는 기능.

  • 1977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연결실체 기준으로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피스톤 전문기업임. 오리엔스를 인수하여 국내 1위 피스톤 업체로 발돋움하였으며 중국, 멕시코 현지법인에서 피스톤을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임. 향후에 발생할 친환경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 및 사업다각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하여 2018년 11월 우신공업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인클로저 및 매니폴드 블록 사업 양수계약을 체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23.5% 감소, 당기순이익은 0.1% 감소.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현상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자동차 생산 감소에도 외형은 확대되었고,  고정비 동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친환경 사업 매출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친환경 부품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2022년 하반기에는 전기자동차용 부품 방열모듈을 납품 예정 중임.

 

범한퓨얼셀

수소 연료전지 통합 설루션 제공 업체로, PEMFC(고분자전해질) 방식의 수소연료전지를 개발·생산. 수소버스/선박/트럭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건물·발전용 연료전지 시장도 진출 계획 중으로 알려짐.

  • 동사는 2019년 12월 31일에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임.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음.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9.1% 감소, 당기순이익은 162.9% 증가. 현재 10kW급 연료전지에 대해 KS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23년부터 건물용 연료전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 주력 제품인 10kW급 연료전지를 포함시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임. 향후 선박용 연료전지, 수소전기버스, 발전용 연료전지 등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자 함.

 

 

미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관련 기술 보유. 연료전지 스택을 개발해 정부의 녹색인증 획득.

  • 동사는 1999년 7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월 15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음.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장비회사의 OEM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이익은 8.8% 증가, 당기순이익은 -71% 감소함.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와 판관비 부담이 증가함. 영업이익의 증가율이 매출액의 증가율보다 낮음. 동사는 자회사를 통해 체외진단기기 등 글로벌 바이오 기업에 투자하여 바이오 진단 사업부문을 확장할 계획임.

 

 

에스에너지

자회사 에스퓨얼셀(지분 30.96%)이 건물용·발전용 연료전지 개발·생산(2021.06.30 기준).

  • 동사는 2001년 1월 12일 설립되었으며, 태양전지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및 발전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존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태양광발전소 건설사업과 유지보수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음. 2018년 10월에는 동사의 수소연료전지 자회사인 에스퓨얼셀이 성공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EU에서 신재생 에너지 400조 투자 계획을 발표하여 동사에게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됨. 지붕태양광 210억 수주, 통영 HSG성동조선 공장 122억 수주, 한국서부발전과 2022년까지 588억 공급계약 수주 등 잇따른 대형 계약 체결. 태양광 발전 사업에 있어 토털 설루션을 제공 중임.

 

 

평화홀딩스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개스킷을 생산해 현대차 납품.

  •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현재는 평화산업, 평화오일씰공업, 피에프에스, 평화기공, 평화씨엠비, 평화이엔지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평화산업은 방진 및 호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차, 기아, 한국 GM, 쌍용차에 중점 판매하고 있음. 지주회사의 영업수익은 용역수익(전산용역 및 기타 용역)과 배당금수익 등으로 구성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81.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자회사인 평화산업은 미국, 중국, 인도의 자회사 및 계열사를 통해 해외시장 제품공급에 대응하고 방진 및 호스부품 제조 기술부문에 있어서는 현대차, 기아의 기술평가 최고등급인 기술 5 스타 획득함. 자회사 평화씨엠비는 배합고무를 생산하고 있으며 관계사로의 안정적인 판매처를 확보하고 있음.

 

 

비나텍

에너지 저장장치 슈퍼커패시터와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소재인 MEA, 지지체, 촉매 등을 개발.

  • 1999년 7월 26일에 설립해 전자부품 종합유통전문회사로 출발하여, 슈퍼커패시터 분유로 사업을 확대,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양산준비를 위해 완주 1 공장을 완공. 슈퍼커패시터는 과학기자재용 장난감부터 친환경발전소(태양열, 풍력) 및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음. 응용분야와 기술적 발전은 화학전지(리튬이차전지, 납축전지)의 보완재 및 일부대체하는 형태로 그 쓰임새가 다양화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9% 증가, 영업이익은 1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7% 증가. 연료전지 스택의 주요 부품인 MEA와 이를 구성하는 촉매, 지지체를 종합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 중형슈퍼커패시터 시장에서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본격화된 실적 성장과, 향후 전 세계 스마트 미터 설치 수요 확대가 예상되며 교체 수요도 존재할 것으로 보임.

 

SNT모티브

현대차그룹에 FCEV(수소차용 구동모터) 공급.

  • 동사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새시, 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소구경 화기류(소총, 권총, 기관총 등) 등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임.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기아자동차,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함. 특히 친환경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구동모터 핵심부품은 지속적인 공급 증가.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6.8% 증가, 당기순이익은 28.9% 증가. 외형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고정비 동반 상승에도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시현함. 비영업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순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 중임. 올해에는 친환경차 관련 제품군 확대 및 기존 및 신규고객사 추가물량 확보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평화산업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제조사. 계열사인 평화씰공업이 현대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개스킷 공급.

  • 동사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음.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86.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이후 수요회복에 따른 매출증가로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중이며, 고정비 동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임. 미래 성장동력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임.
 

 

 

상아프론테크

수소차 연료 전지 분리막 개발.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 국산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가공기술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시스템 및 자체설계 및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국내 최고 수준의 불소수지 및 고기능성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혼합, 중합, 합성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요구물성을 만족하는 원재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2차 전지 부품, 프린터의 핵심부품 등을 제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증가. 동사의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고분자 강화 전해질막,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의 양산을 진행 중임.

 

 

시노펙스

현대차 수소차 분야 협력기업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 및 상용화 진행 중.

  •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효율성 제고에 대한 설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분야에 바탕이 됨. 당기말 기준 해외 생산법인 등 총 13개의 연결대상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2개 회사는 청산절차를 진행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09.7% 증가. 멤브레인필터와 FPCB 등 주력 사업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이뤘고, 원가 개선에 의해 영업이익 순이익을 보이며 영업흑자 전환에 성공함. 신규 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사업 추진 중이며, 혈액투석기 기기 국산화 기술개발 업체로 선정되는 등 헬스메디컬 기기 국산화 사업을 진행함.

 

두산퓨얼셀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중국 광둥 성에 국내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를 첫 수출(2021.09.27).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75%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25%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당분기 기자개 매출은 소폭 증가에 그치며 유지보수서비스의 매출비중이 49% 수준으로 급격히 올라옴. 동사는 미래 성장을 위해 익산공장 PAFC(인산형 연료전지) 생산시설 증설 및 차세대 SOFC 생산설비를 구축 중이며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시행에 따라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확대가능성 있음.

 

 

코오롱인더

국내 자동차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용 수분제어 장치 개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막전극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

  •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2010년 2월 1일 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IFRS도입으로 인한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총 41개사이며, 주요 종속회사는 9개사임.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2% 증가, 영업이익은 2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3.3% 감소.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PTA, MEG 등 주요 원재료의 가격 상승 및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로 수익성 하락 및 영업이익 감소함. 그린에너지, 고성능산업소재, 필름/전자/디스플레이소재, 모빌리티소재, 화학분야 각 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첨단소재와 응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신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현대제철

수소전기차 스택(수소를 전기로 바꿔주는 장치)의 핵심 부품인 금속분리판 생산. 생산 능력을 21년 3만 1000대 → 22년 4만 6000대 규모로 확대 계획.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2.6%, 봉형강 37.1%, 해외 판재 13.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1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9% 증가. 9월 태풍 '힌남노'로 인한 포항공장 침수와 이에 따른 가동 중단의 영향이 3분기 실적에 반영됨. 국내외 경기 부진으로 인해 동사의 수익성 둔화 예상됨. 주력 사업부인 봉형강 부문은 건설 경기 부진에 따라 수요 감소로 기대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임.

 

 

현대모비스

연료전지부품인 MEA(막전극접합체), FPS(수소공급장치) 등을 연간 3000대 규모 생산. 2022년까지 생산 능력을 4만대로 늘리고 2030년까지 70만대로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짐.

  •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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