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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미디어 - 드라마·영화 제작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1. 22.

✔ OTT, IPTV 경쟁 과열로 드라마·영화 콘텐츠 수급 경쟁 추세

✔ 글로벌 OTT 업체, K콘텐츠 니즈 증가로 투자 확대

✔ 글로벌 OTT 시장 '28년까지 연평균 17% 성장 전망

테마소개

드라마·영화 산업은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의 기획 능력과 창의력이 요구. 또한 각 콘텐츠의 제작비의 규모와 자금조달의 방법 등의 변수가 많아,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음.

 

드라마·영화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투자 및 제작의 생산 단계를 거쳐, 배급 및 상영(영화관, 비디오, DVD, 공중파, Cable TV, 위성방송, IPTV, 인터넷 VOD 등)의 유통단계(소비매체)를 통한 영화 콘텐츠의 반복 판매 및 소비로, 그 가치가 지속 증대된다는 것.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동영상을 즐기는 이용자가 늘면서 디즈니+, 애플 TV+, HBO 등 OTT(온라인동영상콘텐츠) 플랫폼 업체 등장, 콘텐츠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음.

 

특히 한국 컨텐츠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음. 한국 드라마 콘텐츠의 경우 할리우드 대작과 비교할 때 제작 비용은 적지만 콘텐츠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어 퀄리티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에서는 한류를 토대로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장점(출처: 하이투자증권).

 

이와 더불어 글로벌 OTT 업체들에게 한국 드라마 콘텐츠는 가성비가 높은 편. '오징어 게임' 제작비가 200억 원가량인 반면, 넷플릭스의 또 다른 대표작들인 '기묘한 이야기' 등 제작에는 회당 94억 원을 투입. 이에 따라 OTT 업체 등이 아시아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K-드라마 콘텐츠가 필수 불가결의 요소가 되고 있음(출처: 하이투자증권).

 

넷플릭스는 2022년에 총 25편의 한국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 2021년 15편보다 10편이 증가한 규모. 이에 투자규모도 전년(5500억원)보다 늘어난 최소 8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디즈니 역시 스트리밍 플랫폼에 탑재할 드라마와 영화에 2021년 대비 9조원 증액된 39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혀 국내 콘텐츠에 대한 투자 증가도 기대(출처: SK증권). 웨이브는 2021년부터 '25년까지 1조 원 투자 계획을 발표.

 

한국 콘텐츠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계약의 구조 및 비중도 바뀌는 추세. 과거에는 방송사외주가 주였다면 최근 드라마 제작사들은 IP를 직접 투자하려는 비중이 커지고 있음(출처:DS투자증권).

글로벌 OTT 시장은 2020년 387억700만달러에서 연평균 17.7%로 성장해 '28년 1390억 달러로 확대될 전망(출처: 포춘비즈니스 인사이트).

 


관련주 소개

 

코퍼스코리아

방송 콘텐츠 판권 확보 후 영상, 음향, 자막 등을 자체 처리(커스터마이징)하여 배급. 주요 매출처는 일본 라쿠텐 TV, AVEX(dTV),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신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등의 콘텐츠 기획도 추진.

  • 동사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함.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함.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55.3% 감소. 다년간 축적한 콘텐츠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일본 방송사 및 OTT플랫폼 등 공급 채널 확장 및 콘텐츠 공급 규모 확대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음. OTT의 출현으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지역과 글로벌 유통 채널의 수가 급증하고 있음.

 

 

애니플러스

<진격의 거인> 등 일본 애니메이션 유통·상품화 사업을 영위하며, 넷플릭스 등에 컨텐츠 공급. 자회사(지분 100%) 위매드를 통해 드라마 제작·유통 사업도 운영(2022.09.30 기준).

  • 동사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동사는 2020년 1월 22일 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 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7% 증가, 영업이익은 11.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규 사업 영역인 드라마 사업부문의 경우 MBC 금토 사극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성공적인 시장에 진입한 상태임. 종합 굿즈 전문기업 (주)로운컴퍼니씨앤씨를 인수하였으며, 주요 콘텐츠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드라마, 미디어아트 전시 IP를 활용해 유무형을 망라한 상품화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됨.

 

 

덱스터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등을 제공. 영화 '신과함께 1,2', '백두산', '모가디슈' 등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음.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6% 증가, 영업손실은 207.3% 증가, 당기순손실은 324.4% 증가.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팬엔터테인먼트

드라마와 OST, 앨범 등 음반 제작 사업 영위. 드라마 <오케이광자매>, <라켓소년단> 등을 제작.

  • 동사는 자회사인 팬스타즈컴퍼니를 통하여 드라마 사업의 연계 차원과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 연기자 공급 및 확보를 위한 매니지먼트 사업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음.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해 갈 예정임. 매출구성은 드라마 72.35%, 건물임대 16.59%, 음반 7.78% 등으로 나타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1.5% 감소, 영업이익은 59.1% 감소, 당기순이익은 36.7% 감소. 지난 9월 30일 ENA 채널에서 12부작 <가우스전자>(2022.9.30~11.5)가 방영을 시작했으며 내년 드라마 5편이 예정되어 있음. 국내 지상파 3개 사가 주로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는 현재 외주 제작 비율이 정부의 주도를 떠나 방송사의 자체 요구에 의해서도 외주 제작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임.

 

 

위지윅스튜디오

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 사업 진행. 자회사 래몽래인(지분 20.13%)을 통해 드라마 기획 및 제작 서비스 사업 영위(2022.09.30 기준).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4% 증가.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SM Life Design

인쇄 제조 및 영화 콘텐츠 유통사업을 영위. 영화사업 파트에서는 DVD, 블루레이, 4K UHD 등의 패키지를 제작 유통하는 홈비디오 분야를 운용. 콘텐츠사업 파트에서는 보유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출판 등의 사업 모델을 기획.

  • 동사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은 387.6%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 감소. 동사는 뮤지엄 리플렛, 전단, 아티스트 프로필, 프레스킷 등 앨범 뿐만 아니라 일반 인쇄물 수주 영업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기업의 OTT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 및 확대로 인해 홈비디오 시장규모는 점점 축소됨에 따라 홈비디오 사업을 대체할 신규사업으로 스튜디오 공간사업을 추진진행중임.
 

 

 

바른손이앤에이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Full 3D MMORPG 게임인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및 모바일 게임 히트 등을 서비스 중.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 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7.55%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0.41%를 차지했음.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손실은 112.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증가폭을 드라마제작비 및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상쇄하며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증가.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IP를 활용하여 새로 제작하는 콘텐츠들을 NFT(Non-Fungible Token)와 접목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신사업 준비 중.

 

바른손

영화제작 사업을 하는 바른손이앤에이가 최대주주(지분 29.92%)로,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등을 영위. 계열사를 통해 영화사업(시오필름, 지분 37.87%) 및 게임소프트웨어개발사업(레드모바일, 지분 19.99%) 등을 진행(2022.09.30 기준).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2020년 3월 30일 존스와 합병함. 이에 따라 동사의 주된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전환되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 증가, 영업손실은 56.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더윽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업적자가 더욱 확대되었음. 동사의 화장품사업부의 경우, 다양한 제품 확보와 신제품 론칭을 통해 고객만족 극대화 및 신규 고객 창출을 이끌어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며 주요 작품으로는 드라마 도깨비와 미생 등을 제작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선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6% 증가, 영업이익은 38.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2% 증가. 드라마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 방송국에서 드라마 제작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동사와 같이 자본력과 원천 IP를 보유한 스튜디오모델이 차별화를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드라마 시장 진입을 목표로 애플 TV 플러스 및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공동 기획 제작 계약을 체결하였음.

 

 

에이스토리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제작사. 넷플릭스의 한국 첫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을 제작해 성공적인 방영 후 시즌2를 제작. 2022년에는 KT스튜디오지니와 낭만크루와 공동 제작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넷플릭스 TV쇼 부문 10위 기록.

  •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넷플릭스 <킹덤 시즌1, 2> 제작 필두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빅마우스> 등을 제작하여 국내 제작사 및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 2018년에는 <우리가 만난 기적>에 대하여 저작권을 보유하는 계약을 체결. <신데렐라언니>, <시그널 시즌1> , <발리에서 생긴 일>등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1% 증가, 영업이익은 95.8% 증가, 당기순이익은 23.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사업의 수출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대폭 늘어났고,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함. 그러나 각종 비용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감소. 드라마 제작 및 기획 노하우를 발판으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할 수 있는 형태로 해외시장의 진출을 추진 중.

 

 

SBS

지상파 방송사로 광고수입료가 주 수입원. SBS 그룹 내에서 드라마 제작을 위한 투자 및 편성을 담당.

  • 동사는 1990년 11월 14일 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 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이익은 15.3% 감소, 당기순이익은 13.6% 감소. 경기 둔화 및 월드컵을 앞두고 방송광고 시장이 비수기에 접어듦에 따라 매출액이 소폭 증가함. 월드컵에 따른 광고 매출 반등 기대. 신규 IP 기반의 콘텐츠의 발굴과 기획, 개발도 확대하고 있으며, 시장환경 및 고객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기획 개발하고 있음.

 

콘텐트리중앙

영화 및 방송 콘텐츠투자 사업을 영위. 종속회사인 스튜디오룰루랄라중앙(지분 60.5%)을 통해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사업 진행. 메가박스중앙(지분 94.27%)을 통해 메가박스를 운영(2022.06.30 기준).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증가, 영업손실은 13.8% 감소, 당기순손실은 57.5% 감소. 코로나19 팬데믹으로부터 영화산업 회복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당분기 영화부문은 메가박스가 투자/배급한 범죄도시 2, 헌트의 잇따른 극장 흥행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함. 22년 3분기 누적 극장 관객 수는 전년동기비 113.4% 성장하였고, 이러한 기조는 영화부문 매출 및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 줄 예정.

 

 

스튜디오산타클로스

기업인수목적회사 현대드림스팩 2호가 연예인 매니지먼트 업체를 흡수합병해 상장한 기업. 배우 콘텐츠의 매니지먼트 사업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제작.

  •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 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속계약 49명, 에이전트 8명 등 총 57명의 아티스트와 계약 중임. 종속회사였던 매드맨포스트(특수효과), 뷰티풀마인드코리아(홈쇼핑), 메리크리스마스(영화 제작 및 배급), 상상벤처스는 매각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손실은 3.6% 증가, 당기순손실은 90.1% 증가. 네이버가 인수한 북미 최대 웹소설업체인 왓패드와 국내 독점 콘텐츠개발 파트너쉽을 체결함. 메타버스와 NFT를 결합한 플랫폼사업 진출을 위해 온버스를 설립하고, 20%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넥스턴은 사명을 변경하고 신약과 백신 연구, 암 면역치료제 개발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함.

 

 

SBS콘텐츠허브

SBS 그룹 내에서 드라마 제작을 위한 IP확보 및 유통을 담당.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2009년 에스비에스프로덕션의 유통사업부문을 합병하였으며 인터넷 방송사업 및 컨텐츠 유통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임. 동사는 방송콘텐츠의 기획, 투자, 제작, 유통 사업, SBS방송콘텐츠를 인터넷, 케이블티브이 VOD, IPTV 등 국내 뉴미디어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됨.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은 32.9% 증가, 당기순이익은 8.8% 감소. 이자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신규 IP기반 콘텐츠의 발굴 및 기획, 개발을 확대하고 있으며, 시장환경 및 고객 소비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기획 및 개발하고 있음.

 

 

NEW

영화 배급사로, <반도>, <정직한 후보> 등을 투자·제작. 드라마는 <태양의 후예>, <무빙> 등. 자회사로 뮤직 앤 뉴(음원 투자 및 유통, 지분 64.23%), 콘텐츠판다(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지분 70.93%) 등 보유(2022.09.30 기준).

  • 2008년 도메오홀딩스로 설립된 동사는 2012년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변경함.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함. 종속회사인 뮤직 앤 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 앤 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브라보 앤 뉴와 그 종속기업은 매각하기로 결정하여 스포츠 콘텐츠 부문을 중단사업으로 분류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2.1% 증가. 동사는 자회사 스튜디오 앤 뉴를 통해서 디즈니플러스와 향후 5년간 장기 콘텐츠 공급 파트너십을 체결해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였음. 글로벌 OTT에 론칭되는 작품 특성상 VFX 작업 증가 역시 꼬리를 물게 되어 캡티브 콘텐츠 VFX 수주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CJ ENM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을 하는 미디어사업, 커머스사업, 영화사업, 음반 제작 및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 영위 기업.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사 설립.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 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 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건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임.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51.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티빙과 콘텐츠 판매 성장 및 음악 부문의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커머스 사업부문의 취급고 감소 및 비용 증가에 따라 수익성이 부진. 자체 아티스트를 중심으로 국내외 콘서트 확대를 통해 음악 사업부문의 성장이 본격화될 예정이며 티빙 가입자 성장 지속 및 미디어 설루션 강화를 통해 TV 광고 회복에 집중할 예정.

 

 

초록뱀미디어

방송프로그램 기획·제작 및 판매. 대표 작품으로는 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 <너의 등짝에 스매싱>, OTT서비스 드라마 <어느 날> 등. 자회사인 훅엔터테인먼트(지분율 100%)와 스카이이앤엠(지분율 62.32%)을 통해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2022.06.30 기준).

  •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음.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 제작수입 그리고 OST 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7% 증가, 영업이익은 53.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드라마 <결혼작사이혼작곡 시즌3> 등으로 매출은 크게 증가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의 대폭 증가로 실적 악화. 동사는 기존 외주제작에 집중된 사업모델에서 자체 IP 기반 드라마 제작사업으로의 집중도를 높여가고 있음. 자체 IP 확보 시 국내외 방영수입은 물론 OSMU를 통한 다양한 부가수입 창출로 수익 극대화가 가능함.

 

SM C&C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 tvN <놀라운 토요일>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 OTT 플랫폼 등에 콘텐츠 제작 납품.

  • 동사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기업임.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OTT의 확장으로 'NCT Life', '레드벨벳의 레벨업'등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 유수의 OTT 플랫폼에 납품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증가, 영업손실은 66.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누적기준으로는 영업손실 지속 중.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시즌제 콘텐츠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콘텐츠 확장 등 콘텐츠 다변화를 꾀하고 있음.

 

 

삼화네트웍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연기자 발굴 및 관리하는 매지지먼트 사업을 영위.

  •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현재까지 약 110여 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어게인 마이 라이프>, <지금부터, 쇼타임!>을 SBS, MBC에 방영하면서 드라마제작매출 및 연기자매출이 크게 증가함. 동사는 향후 드라마 IP 소유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 사업(One Source, Multi-Use)을 진행할 계획임.

 

쇼박스

영화제작, 투자, 배급업 등을 영위. 투자 및 제작에 참여한 대표 영화들은 <내부자들>, <터널>, <도둑들>, <암살>. 드라마는 <이태원 클라쓰> 등.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후베이 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2021년 한국 영화산업 매출은 1.02조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 감소함.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다중 집합 시설에 대한 소비침체가 그 원인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매체를 통한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 배급되는 영화들이 늘어나면서 非극장 채널의 매출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극장을 포함한 실내시설에서 취식이 가능해진 점, 대중 흥행성을 가진 상업 영화들의 개봉이 2022년 2분기 이후 예정됨.

 

 

IHQ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연예인 기획, 드라마·영화 제작 등 진행.

  •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등을 영위. PP사로서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구입해 SO, 위성방송, IPTV 등의 플랫폼에 공급. 다수의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 PP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매출이며 전체의 44.9%를 차지.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감소, 영업손실은 249.4% 증가, 당기순손실은 637.2% 증가. 동사가 제작한 작품은 2021년 스폰서 (작가: 한희정, 출연: 한채영, 구차성 외 다수), 2020년 포레스트 (작가: 이선영, 출연: 박해진, 조보아 외 다수) 등이 있음. 향후 콘텐츠 투자 확대 지속 및 양질의 프로그램 구매 등을 통한 시청률 제고를 계획하고 있음.

 

 

래몽래인

드라마 제작, 콘텐츠 IP를 활용한 부가 콘텐츠 등 제작. 주요 흥행작으로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등이 있음.

  •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IP를 활용한 저작물 사업을 수행 중이며, 2007년 회사 설립 이후 현재까지 38여 편의 우수 콘텐츠를 제작. '재벌집 막내아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리슨업', '잔혹한 인턴', '신병',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을 제작함. 또한, 2022년 03월 2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다각화를 위한 NFT(Non-Fungible Token)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의 사업목적도 추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누적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관비등의 비용이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음. 동사는 이번 분기에 (주)씨제이이엔엠에서 23.94%, 재벌집막내아들 문화산업전문회사에서 51.17%, 히든시퀀스에서 15.95%의 매출이 발생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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