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밸류체인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
✔ 잘 만든 캐릭터는 OSMU 활용.. 캐릭터와 브랜드 결합 중요
✔ 한류로 자리매김..캐릭터 IP 보유 및 MCN 기업 성장 전망
테마소개
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2002년 8조 원, 2007년 19조 원, 2012년 27조 원, 2017년 40조 원대로 크게 성장(KT경제경영연구소). 이는 국내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해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
키즈 산업의 밸류체인은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으로 이루어짐.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One Source Multi Use로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 키즈 산업에서는 제품들의 기능이 유사하면 유명 캐릭터나 브랜드와 결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남.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품일수록 캐릭터와 브랜드와의 결합이 성공 요소가 됨.
'뽀로로', '핑크퐁 아기상어', '캐리언니' 등 국내 키즈 캐릭터들은 흥행과 함께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키즈 상품 업체들과 키즈 캐릭터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각종 용품을 넘어 뉴미디어 플랫폼 중심으로 키즈 콘텐츠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국내외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의 키즈 콘텐츠 방영권을 위한 유치 경쟁도 치열. IPTV를 비롯해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 넷플릭스 등은 키즈 부문을 따로 마련해 콘텐츠를 조달.
'아기상어' 등의 IP를 보유한 패밀리 엔터테인먼트사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가 운영하는 유튜브 '핑크퐁' 채널의 누적 구독자 수는 9000만 명, 누적 조회 수는 500억 뷰에 달함(2022.07.14 기준).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미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 현지 법인도 설립. 동사는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기반으로 유튜브 음원,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으로 알려짐.
디지털 컨텐츠 전문업체 캐리소프트가 운영하는 '캐리 TV'는 총 300만 명이 넘는 구독자 보유. 캐리소프트는 기존 콘텐츠 IP를 기반으로 공연, NFT 등의 사업영역으로 확장할 계획.
이처럼 키즈 산업은 상대적으로 문화할인율과 언어장벽이 낮아 해외진출에 용이해 새로운 한류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국내 키즈 사업자들은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공략하며 새로운 사업 모델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음. 이에 캐릭터 IP를 보유한 기업과 다중채널네트워크(MCN) 기업들은 향후 키즈산업 내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됨 (출처 : 산업연구원, 이베스트투자증권).
관련주 소개
삼성출판사
'핑크퐁' 시리즈 등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 '핑크퐁 아기상어' 제작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 지분 보유.
-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04.7% 증가. 2022년중에도 펄프가격의 상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세계적인 유가 및 환율의 상승으로 주요 수입원자재 및 용지가격의 지속적인 가격상승압력이 예측됨.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콘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오로라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 완구를 상품화해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 핑크퐁 브랜드 콘텐츠 개발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
- 동사는 1981년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1985년 법인 전환함.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으로서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임.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해외 판매법인과 디스트리뷰터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캐릭터의 개발은 캐릭터가 갖는 "One Source Multi Use"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 짐.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 감소. 전체 사업본부 골고루 성장하였지만 그중에서도 미국 사업본부의 매출액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 증가에 기여함. 금융비용 중 외환차이로 인한 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디자인연구소를 바탕으로한 디자인의 리더십 및 Global Network를 통해 선진시장에서 수출액의 85% 이상을 자체브랜드로 판매 중.
토박스코리아
유아용 신발 도소매업체. 미니멜리사, 메듀즈. 씨엔타, 헌터, 휠라 등 30여 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판매. 2018년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 업무협약을 맺고 '핑크퐁' 제휴 상품을 판매 이력 보유.
-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현재 백화점 31개, 아웃렛 16개, 쇼핑몰 8개, 대리점 1개점로 총 56개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 동사의 매출 구성은 신발 약 88.14%, 액세서리 약 9.34%, 의류 약 3.21%, 기타 약 -0.69% 등으로 이루어짐.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2% 증가, 영업이익은 112.5% 증가, 당기순이익은 60.8% 증가. 동사는 타사 대비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판매 채널이 백화점과 프리미엄 아웃렛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 양극화 현상 및 키즈 산업 성장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됨. 동사는 외부 M&A 및 내부 디벨롭을 통해 외형 확장과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가려 노력하고 있음.
대원미디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계열사로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 '애니박스 등을 운영하는 대원방송 보유.
-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 증가, 영업이익은 35.1%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 증가. 동사는 '아머드 사우루스'와 '무직타이거' 등 대원미디어 자체 IP를 통한 OSMU 사업을 국내 및 글로벌 사업 확대를 목표로 자체 콘텐츠 사업을 육성하고자 함.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과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전개하는 게임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고자 함.
삼익악기
종합악기회사.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 사업부가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업라이트피아노, 전문 연주용 그랜드피아노, 디지털피아노 등이 있음.
- 동사 악기사업의 주요 제품 품목 군은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로 구성됨. 피아노는 업라이트피아노와 그랜드피아노, 기타 및 현악기는 전기기타, 바이올린, 첼로, 일반악기는 플루트, 색소폰 등을 판매. 전자악기는 신시사이저, 리코딩 장비를 판매 중이며, 관현악기는 바이올린, 첼로 색소폰 등을 판매하고 있음. 피아노 및 일반악기와 수입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부동산임대, 대양광사업으로 사업영역 확장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증가, 영업이익은 4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9.3% 감소.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에서 생산한 제품을 본사에서 상품으로 매입하여 제3 국으로 수출하는 중계무역 매출비중이 높음. 미국판매법인, 중국상해판매법인, 독일판매법인 등의 판매영업망을 통하여 미국, 중국, 유럽 등에 대하여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 중.
SAMG엔터
키즈 애니메이션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배급 사업 등을 영위. ‘미니특공대’, ‘캐치! 티니핑’ 등 IP(지적재산권) 보유. 자체 IP의 해외 팬덤 구축을 기반으로 키즈 종합 플랫폼 ‘이모션캐슬’ 사업도 진행 중.
- 동사는 1세대 애니메이션 기업으로 기획 및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및 머천다이징(MD), 글로벌 배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자체 캐릭터와 브랜드의 키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유튜브 등), OTT,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함.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의류-화장품 등 머천다이징(MD), 교육, 게임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음.
- TV 사업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 수요가 증가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글로벌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사업 다각화를 전개. 사업구조는 한국 시장에서 완성되어 중국 시장으로 확대되었으며, 동남아, 남미, 유럽 등 해외 시장에서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키즈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연령대를 높여 원천 IP로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론칭하여 글로벌 종합 키즈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함.
손오공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레이디버그 및 미국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쥐라기월드 등을 할인매장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 게임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도 유통.
-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함. 캐릭터 완구산업은 캐릭터산업의 OSMU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활용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축소, 원가율 악화 등이 겹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4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남아를 타깃으로 하여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연계한 상품화 전략으로 완구판매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음. 인기 완구로 헬로카봇, 빠샤메카드, 쥬라기월드 등이 있음.
캐리소프트
어린이와 가족 IP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전문 기업.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캐리 TV' 등 운영. 캐릭터와 브랜드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화, 모바일 APP, 공연, 문화공간(키즈카페) 등의 사업을 한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위.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 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 IP 전문 기업임.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동사는 2022.2분기 MMO 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2% 증가, 영업손실은 1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2023년 1분기부터 상영 예정인 3D 애니메이션 시리즈물인 가칭 <캐리버스 스토리>와 2023년 중 완성 예정인 <캐리와 슈퍼콜라>의 후속 편 영화를 각각 제작 중. 동사는 2022년 3분기 현재 ㈜멘티스코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인 ‘캐리버스’를 개발 중이며 2023년 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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