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 영향으로 관심도 높아져.. 황사 심한 봄철에 부각
✔ 공기정화 기술 핵심은 '필터'..시장규모 2024년까지 매년 평균 5%대 성장
✔ 공기청정기 높은 보급률에 국내 수요 주춤..보급률 낮은 해외로 수출 확대 노력
테마소개
미세먼지는 화석연료 및 매연에서 나오는 10㎛ 이하의 아주 작은 먼지를 의미. 미세먼지는 사람의 호흡기로 유입돼 폐 질환을 유발하고 대체로 봄과 가을에 농도가 짙어지는 경향이 있음.
세계각국이 대기오염에 대한 기존 법령을 현대화하고 주요 오염 물질에 대한 해결 전략을 마련 중. 우리 정부는 2027년까지 초미세먼지를 30% 감축해 전국 연평균 농도를 2021년 18㎍/㎥에서 13㎍/㎥까지 낮추는 것을 국정과제로 삼아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
또한 지난 제3차 계절관리제 기간('21년 12월∼'22년 3월) 감축 실적보다 초미세먼지와 그 생성물질을 최대 10% 더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23년 3월 말까지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환경부는 전국의 평균 농도가 1.3㎍/㎥ 개선될 것으로 전망.
공기정화 관련 종목은 황사 등 미세먼지가 많은 3월부터 초여름 사이에 주가가 상승세를 타다가 하반기 들어선 꺾이는 경향을 보여왔음. 그러나 짙은 먼지가 계절과 관계없이 자주 발생해 종목에 대한 관심도가 커짐.
공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 분진, 유해 미생물 및 가스를 여과하기 위한 공기정화기술의 핵심은 '공기필터'임. 공기필터는 공기조절시스템, 산업용 고성능 집진기, 클린룸, 의료 분야 및 자동차, 광업 분야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공기필터 시장은 2017년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의 환경오염 이슈가 제기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매해 성장세를 보임. 최근에는 다양한 유형의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규모가 더욱 성장. Spendedge 리서치 기관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공기필터 시장규모는 190억 달러 수준이며, 2024년에는 237억 달러 수준으로 2020년 이후 연평균성장률 5.57% 수준 성장 전망.
공기정화 대표 제품으로 '공기청정기'가 꼽힘.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삼성전자, LG전자, 위닉스, 코웨이, 위니아, SK매직, 쿠쿠, 청호나이스 등 대기업·중견기업 뿐만 아니라 샤오미(중국), 다이슨(영국), 블루에어(스웨덴) 등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운 외국기업들도 합세해 경쟁이 치열.
코로나19 이후 공기청정기 내수시장 수요는 위축.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발 미세먼지가 감소하면서 국내 대기질이 개선된 영향으로 풀이. 하지만 '23년 초부터 다시 미세먼지와 황사가 유입. 이에 공기청정기 내수 수요가 개선되는 추세. 실제로 전자랜드에 따르면 '23년 1월 7일부터 13일까지 일주일간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직전 일주일보다 31% 증가.
또한 국내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은 미국(26%), 중국(2%) 등 해외 시장에서는 공기청정기 수요가 증가해 관련 기업들의 수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출처 : 코트라, 메리츠증권). 리서치 앤 마켓츠에 따르면 글로벌 공기청정기 시장은 연평균 9.1%씩 성장해 오는 2025년 기준 87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고
관련주 소개
하츠
레인지후드, 환기시스템 등 생산·판매. 실내 공기질 관리에 특화. 세계 최초로 ‘환기청정기’ 제품 개발.
- 동사는 주방기기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8년 10월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11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동사는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 환기청정기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레인지후드 시장에서 2017년~2019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41.9% 감소, 당기순이익은 61.3% 감소. 동사는 환기와 공기청정, 나아가 제균 기능을 더한 환기/공기청정기 개발을 통하여 기존의 주택시장을 넘어 업무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영업채널을 넓히고 있음. 레인지후드 영업을 통하여 구축한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특화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차별화된 신규 ITEM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씨앤투스
에어필터 및 '아에르' 브랜드의 보건용/산업용 마스크 제작 전문업체. 국내 메이저 브랜드 공기청정기에 에어필터 공급.
-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라이프 케어 솔루션’ 제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프리미엄 브랜드 ‘아에르(Aer)’로 유명함. ‘더 나은 일상’ '더 쾌적한 일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으며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마스크, 에어필터, 워터필터, 슬립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개발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첨단소재와 필터 분야 원천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0.4% 감소. 동사는 ePTFE원단을 적용하여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 가능한 '진공청소기용 필터’를 개발 및 생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음. MB 생산, 에어필터 생산에 투입되는 PP, CCL(지지체), F70(지지체), 핫멜트(접착제) 등 원재료 가격 모두 상승함.
KC코트렐
대기환경플랜트 전문업체. 주력사업인 대기오염방지 환경플랜트 제작. '한 중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에 꾸준히 참여기업으로 선정.
- 동사는 2010년 케이씨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을 통하여 설립됨.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임. 동사는 CCS(이산화탄소 포집)연구사업, RHDS(중질유 탈황촉매 제재조) 연구사업, 터널 집진기 연구 등을 수행하며 연구과제 사업화를 꾸준히 수행하고 있음.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동사는 오염원에 적용하는 대기환경설비를 주로 제작하고 있으며, 사업범위를 확장하기 위하여 탄소포집과 같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과 터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기술과 같은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위닉스
공기청정기, 정수기, 제습기 등 생활가전 제조.
-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 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국내외 생활가전제품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및 제품 개발 역량을 확보,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원가 경쟁력 부분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 동사의 중국, 태국 해외법인에서는 완제품 제조와 열교환기를 제조, 판매하며 미국과 유럽 해외법인은 본사의 생활가전 완제품을 현지에 판매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감소, 영업이익은 74.8% 감소, 당기순이익은 53.1% 감소. 코로나19로 내수 소비심리의 위축과 국내산업의 가동률 저하로 미세먼지가 감소함. 이에 공기청정기 내수 수요가 감소하였고 공조기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45% 급감함. 매년 신모델과 신제품을 출시하여 시장확대 및 매출증대에 노력 중. 22년 4월 무선 서큘레이터, 8월 콤팩트 건조기 등을 출시함.
에스씨디
냉장고, 에어컨 등 주요 가전제품의 핵심부품을 생산. 주요 매출 협력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대유위니아 등. 공기청정기 핵심 부품으로 사용되는 BLCD모터 생산.
- 동사는 1987년 4월에 설립되어 냉장고 관련부품과 에어컨 관련부품, 기타 가전제품용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0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가전제품용 부품 제조업에서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며, 홍콩, 중국 광저우, 베트남 등에 자동차 및 전동기 모터 제조 판매회사들을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보유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증가, 영업이익은 63.8% 증가, 당기순이익은 66.6% 증가.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단절됨에 따라 내구소비재에 대한 소비가 활성화됨. 생활가전의 매출 증가, 원가구조 개선, 경비 절감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됨. 냉장고 관련부품(타이머, 냉매벨브, 댐퍼, 아이스메이커)과 에어컨 관련부품(BLDC모타)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나노
환경제품 및 환경시설 제조 및 판매업체. 질소산화물 제거용 탈질 촉매 제조. 주요 고객으로는 발전회사, 산업플랜트회사, 플랜트 EPC사, 엔지니어링사, 선박엔진 제조사 등이 있음.
- 동사는 1999년 4월 12일에 설립되어 촉매제품 제조 판매를 주요 활동으로 영위하고 있음. 환경산업의 분야 중에서 대기 중의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을 촉매를 이용해 제거하는 '질소 산화물 제거(De-NOx)' 산업에 속해 있음. 동사의 내수와 수출의 매출 구성비는 내수가 전체 매출의 70% 이상이며, 수출은 30% 이하의 비중을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1.1% 감소. 매출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영업이익 적자가 발생하였음.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로 수출의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해외 발전소, 산업, 선박 시장 등의 SCR 촉매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부스타
보일러제조 및 난방기 판매 회사. 국내 최초의 연소온도 및 연료에 의한 질소산화물 생성을 억제 시키는 보일러인 '저녹스버너' 상용화. 질소화합물 NOx저감 및 IoT 적용 시스템도 개발.
- 동사는 1973년 1월 26일 보일러제조 및 난방기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산업용 보일러를 생산 및 판매는 업체임. 현재까지 50년간 산업용 보일러 업계 내에서 최종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인지도를 쌓아오고 있으며 "부스타"라는 높은 인지도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술연구소를 통해 기존 보일러 외에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무화실 보일러 등 친환경, 고효율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할 계획.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감소, 영업손실은 848.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벌지수관을 채용한 콤팩트한 구조에 분산 연소 방식을 설계 91%이상 효율을 달성하였음. 동사는 MAS제도(다수공급자계약) 도입에 따른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홈페이지 등을 통한 회사의 홍보 및 제품의 홍보에 노력 중에 있음.
크린앤사이언스
국내 주요 공기청정기 제조업체인 LG전자, 삼성전자, 위닉스, 교원, SK매직 등에 필터 완제품을 공급.
- 동사는 자동차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 공조용 여과지 제품을 생산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2009년과 2011년에 각각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을 설립하여 해외 시장 판로 확대 및 수출 다각화를 점진적으로 실현하고 있음. 2016년 이후 가전용 필터 사업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이 이루어져 주력 제품이 변화하였고 2020년 미디어를 활용한 마스크 사업부문을 추가하여 주력 제품의 다각화를 통한 매출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감소, 영업손실은 147.7% 증가, 당기순손실은 70.6% 감소. 필터 및 여과지 사업부문 및 전 사업부문의 감소세로 외형 성장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임. 원재료비 감소에도 영업손실 적자폭은 확대됨. 적극적인 판매전략 및 아이템 개발을 통하여 판매 확대 및 생산량 증가를 통한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누리플랜
세계최초로 백연과 미세먼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친환경 설비인 ‘고효율 백연 및 초미세먼지 저감시스템(백연제거장치)’ 개발.
- 동사는 1994년에 설립되어 '세상을 아름답고 안전하게 하는 기업'을 모토로 사업을 영위 중임. 대기환경 플랜트, 경관조명, 상업조명, 경관시설, 플랜트, 융복합보안 사업에 필요한 설비 생산, 설계, 컨설팅, 시공, 운영, 그리고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Total Solution Provider임. 동사의 영업 및 판매활동은 본사 영업부를 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매출은 수요자와 직접계약 판매방식을 취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뿐만 아니라 시공시 투입되는 LED조명등의 개발까지 직접 수행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현재 스마트 홈 시대가 도래하고 보안장치 디지털화가 이뤄지는 시점에 보안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보안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점진적인 매출 확대 예상됨.
상아프론테크
글로벌 필터업체인 알스트롬 뭉쇼로부터 가정용(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해파필터 미디어 등의 부직포를 제공받아 동사가 제조한 멤브레인을 접합하여 헤파필터 생산.
- 동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가공기술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시스템 및 자체설계 및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국내 최고 수준의 불소수지 및 고기능성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혼합, 중합, 합성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요구물성을 만족하는 원재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2차 전지 부품, 프린터의 핵심부품 등을 제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증가. 동사의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고분자 강화 전해질막,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의 양산을 진행 중임.
비디아이
화력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황 등을 제거하는 탈황설비, 전기집진기 등의 환경설비 설계 및 시공 업체.
- 동사는 화력발전과 관련된 보조기기(BOP) 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의 주된 영업부문으로 하고 있음. 주요 매출처는 화력발전소의 건설 및 성능 업그레이드, 개·보수 사업을 하는 한국전력 자회사와 민간 EPC 사업자임. 대표적으로 한화건설 Marafiq/Yanbu(사우디)발전소, 대우건설 JORF LASFAR(모로코) 발전소, 두산중공업 MongDoung/VinhTan발전소 등 해외 프로젝트 실적을 보유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2% 감소, 영업손실은 71.5% 증가, 당기순손실은 112.6% 증가. 매출 감소 및 법인세 비용, 사채상환, 금융자산처분 등 손실 증가로 수익성 악화 지속. 동사는 기존 발전 자회사 및 민간 EPC 업체들에게 납품한 오랜 경험으로 특화된 경쟁력 및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진행 중임.
비비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선, 봉, 관 및 호스의 연구제조, 판매 업체로 보건용 마스크, 가정용 공기청정기, 차량용 에어필터 및 정수용과 산업용 액체필터 개발.
- 동사는 200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합성 모노사에 기반한 덴탈케어, 뷰티케어 및 산업현장 케어 소재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동사의 소재사업 부문은 덴탈케어(칫솔모), 뷰티케어 및 산업용 브러쉬 등에 적용되는 모노필라멘트 소재 사업과 멜트블로운 기술을 활용한 Air 필터, 액체여과 필터, CMP 필터 여재 소재로 구성. 뷰티 및 헬스케어 사업부문은 동사의 모노필라멘트 소재를 활용하여 자체 인프라 구축과 포트폴리오 확장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43.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2% 감소. 2022년 3분기 기준, 판관비가 93.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8.9% 증가하였음. 특히 세종 1 공장의 경우, 국제적 수급 불균형으로 원재료 가격이 급격히 상승함. 동사는 ESG 경영환경 목표에 맞추어 친환경 칫솔모 소재 개발(친환경 필라멘트)을 하나의 주요 목표로 삼고 제조기술 및 제품 개발 중.
쿠쿠홈시스
공기청정기, 정수기, 비데 등 생활가전 렌탈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동사는 쿠쿠홀딩스에서 2017년 12월 1일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18년 1월 11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어 거래가 개시되었음. 생활가전 제조 및 렌털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주력 부문인 생활가전렌탈 품목은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이며 전기레인지, 안마의자, 매트리스 등으로 영역 확대 중임. 말레이시아 진출 성공을 필두로 해외 맞춤 제품과 서비스 개발, 유통망 확보를 통해 해외 렌탈법인을 확대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26.8% 감소, 당기순이익은 19.4% 감소. 전년동기 대비 제품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렌탈 매출액은 감소함. 동사는 스마트홈 시장의 진화에 발맞춰 IoT공기청정기, IoT정수기 등 스마트홈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고객센터로 전송되는 렌탈 제품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맞춤형 케어로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할 계획임.
오텍
공기청정기 브랜드 '캐리어'를 생산·판매하며 렌탈 사업도 영위. 더해 여의도IFC,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등에 공조기를 공급한 바 있음.
- 동사는 1991년 7월에 셀보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오텍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3년 11월에 코스닥 시장에 등록함. 동사는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음압 앰뷸런스와 한국형 앰뷸런스, 복지차량, 암검진 및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임. 종속회사인 오텍캐리어는 가정용 및 상업용 냉난방기기, 산업용 에어컨, 공조기기를 생산하는 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은 51.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물류산업이 홈쇼핑과 온라인쇼핑 이용자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물류차량의 안정적인 외형성장이 가능할 전망임. 119구급차에만 있던 차령 제한이 민간 이송업체 구급차량에도 적용될 예정으로 차령 제한으로 인한 구급차 교체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수혜가 예상됨.
파세코
세계 최초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무동력 방지 기술을 채택해 실리콘 밀폐를 통한 냄새, 미세먼지, 담배연기 등 외부 공기의 유입을 막을 수 있는 '무동력 역류 방지 댐퍼' 제품 개발.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브랜드인 Kerona는 심지식 난로의 세계적 브랜드로 국제 바이어들을 통한 추측으로 심지식으로는 점유율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융합되어 있는 사업 모델링을 기본으로 하며, 세계 유수의 가전 및 주방사와의 기술 제휴를 통한 OEM 공급과 B2C 사업을 통한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은 14.1% 감소, 당기순이익은 45.9% 감소.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건비는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함.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경쟁력 20% 확보를 목표로 제품경쟁력, 원가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 주문에서 시공까지의 리드 타임을 대폭 단축시킬 경영 Infra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개선 중.
위니아
대유그룹 계열의 종합가전 업체. 에어컨 전문 브랜드 "위니아"와 김치냉장고 브랜드 "딤채"를 주축으로 사업 영위. 프리미엄 냉장고 및 압력밥솥, 공기청정기, 제습기 사업도 영위.
- 동사는 종합가전제품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김치냉장고 외 다양한 주방/생활가전을 제조하고 있음. 김치냉장고는 딤채, 전기밥솥은 딤채쿡,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라우드, 기타 주방/생활가전 상품은 위니아 브랜드명으로 관리하고 있음. 2019년에는 IDEA 어워드에서 총 4건의 수상, 2020년에는 국내외 총 9건의 수상, 2021년에는 독일 iF디자인어워드 외 11건의 수상을 받아 디자인 경쟁력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음을 입증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35.2% 증가. 전 세계적으로 COVID-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특히, 중국과 인도의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5% 미만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여겨져 한국의 인지도 있는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진출 중. 1인 가구 증가와 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국내 렌털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코웨이
정수기, 비데 등 가전·가구 렌탈 회사. 공기청정기 렌털·판매도 진행.
- 1989년 창립 이래, 1998년 혁신적인 렌탈 비즈니스 개념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임.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에서 매트리스,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으로 렌탈 제품 Line-up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말레이시아, 미국,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해외법인을 가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0.9% 증가.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매출원가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영업이익률 개선에는 실패했지만, 영업이익 자체의 증가는 나타났음. 국가 정책 및 기후변화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2020년 운영·조직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 감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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