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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황사·미세먼지 -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6.

✔ 마스크 관련주는 원단 업체와 마스크 제조업체로 구분

✔ 신규업체 진입, 생산규모 증설로 공급과잉 및 경쟁 심화는 부정적

✔ 변이 바이러스 확산, 신규 확진자 증가, 백신 확대 여부에 주가 등락

 

테마소개

마스크 관련주는 마스크의 원단을 만드는 업체와 완성품을 만드는 업체로 분류.

 

국내 마스크 시장은 용도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을 받는 보건용 마스크와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인증을 받는 산업용 마스크로 구분.

 

과거엔 중국발 황사로 봄·가을철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는 시기 매출 상승 기대감에 주가가 오르는 경향을 보였음.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보건용 마스크 시장은 2016년 152억 원 규모에서 2018년부터 거세진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으로 1145억 원 규모로 확대.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마스크가 필수소비재 되면서 관련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며 실적주로 다시 재평가. 코로나19 발병 초기에는 마스크 품귀현상으로 가격이 최대 10배까지 치솟았고 마스크 업체들은 쉴 틈없이 공장을 가동했음.

 

그러나 신규업체 진입이 늘어나고, 기존 업체들이 생산규모(CAPA) 증설하면서 공급과잉 및 경쟁 심화 현상 발생. 코로나19가 본격화되기 전 100여개 남짓하던 의약외품 마스크 제조업체는 2021년 하반기 1600개까지 10배 이상 늘어남(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2020년 7월 공적마스크 제도가 종료되고 그해 10월부터 마스크 수출이 허용됨에 따라 관련업체들은 수출 및 온라인 등 판매채널 다양화, 지속적인 홍보 및 투자, 신규 브랜드 출시 등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음. 그럼에도 여전히 공급 과잉 및 백신 접종률 증가 등은 실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요인.

 

한편, 코로나19 관련주는 변이바이러스 확산, 신규 확진자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변화, 백신 추가 접종 여부 등에 따라 주가 반응.

 


관련주 소개

엔바이오니아

마스크, 에어컨 필터 등에 사용되는 부직포 원단 생산.

  •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함.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음.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약70% 로 큰 비중을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손실은 156.5% 증가, 당기순손실은 36.8% 증가. 동사는 재난안전제품 인증 외에도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NSF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2026년까지 840억원을 들여 제천 제2산단 내 공장에 배터리와 전기·수소차 핵심복합소재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씨앤투스

필터 및 마스크 제조·유통. 멜트블로운을 직접 제조해 'HEPA급 에어필터'와 '보건용 및 산업용 마스크'를 제작·판매. 대표 상표로는 아에르가 있음.

  •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라이프 케어 솔루션’ 제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프리미엄 브랜드 ‘아에르(Aer)’로 유명함. ‘더 나은 일상’ '더 쾌적한 일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으며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마스크, 에어필터, 워터필터, 슬립케어 등 다양한 분야로 개발과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첨단소재와 필터 분야 원천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42% 감소, 당기순이익은 40.4% 감소. 동사는 ePTFE원단을 적용하여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 가능한 '진공청소기용 필터’를 개발 및 생산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음. MB 생산, 에어필터 생산에 투입되는 PP, CCL(지지체), F70(지지체), 핫멜트(접착제) 등 원재료 가격 모두 상승함.

 

 

휴비스

삼양사와 SK케미칼의 폴리에스터 원사 및 원면사업부문의 시설물 등을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설립된 업체. Hygiene bico라는 마스크 위생재 섬유 제조·판매.

  • 동사는 2000년 11월 1일에 (주)삼양사와 에스케이케미컬(주)의 폴리에스터 원사 및 원면사업부문의 시설물 등을 현물출자하는 형식의 50:50 동일지분으로 설립됨. 동사는 폴리에스터(Polyester) 섬유인 단섬유 (Staple Fiber) 및 장섬유 (Filament Yarn 및 산업자재소재)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함. 주요 제품은 폴리에스터 제품인 SF, FY, CHIP과 폴리에스터 외의 신소재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주요 원재료인 TPA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 및 영업이익 적자전환함. 새로운 성장엔진 발굴을 위해 Super 섬유 중 동사의 신사업ㆍ신제품 개발을 위한 우선 사업화 대상 제품으로 기술보유(확보) 및 사업화 가능성을 고려하여 Meta-Aramid를 선정하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음.

 

 

웰크론

극세사 섬유를 이용한 침구 및 생활용품을 제조업체로 마스크 원단 생산. 웰크론헬스케어를 통해 마스크 제조·판매.

  • 주식회사 웰크론과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웰크론한텍 외 5개 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는 1992년 5월 설립되어 극세사로 제조된 침구 및 고기능성 생활용품류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3년 7월에 코스닥에 상장함. 리빙, 극세사 클리너를 비롯한 나노섬유, 슈퍼섬유, 친환경 섬유 등 섬유산업 전반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건설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22.7% 감소, 당기순이익은 60.9% 감소. FDA로부터 중금속안정성에 대한 인증 및 유럽 환경마크를 획득하여 선진국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으며, 신규 바이어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글로벌 경기침체로 플랜트 건설 경기는 회복세가 둔화될 전망이나 산업 부문에 따른 중소규모 단위의 플랜트 건설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깨끗한 나라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제지사업과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 2020년 '황사방역용 마스크 KF94'와 '깨끗한 나라 클린 손소독겔'을 출시.

  • 동사는 제품의 제조, 사용자, 종류 등에 따라 PS(Paper Solution) 사업부와 HL(Home & Life) 사업부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PS 사업부는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전체 매출의 약 58.8%를 차지함. HL사업부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매출의 약 41.2%를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증가, 영업이익은 16.8% 감소, 당기순이익은 75.2% 감소. 국내 산업용 포장지(백판지) 업체의 2022년 3분기 기준 내수 출하량은 전년대비 1.7% 감소하였으며, 수출 출하량은 전년대비 2.5% 증가하였음. 동사의 전체 출하량은 약 0.4% 증가하였고 이는 코로나 안정화로 수출 물량 회복이 주원인임.

 

윌비스

OEM방식(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의류를 생산해 수출하는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을 영위. 자연생각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오가닉 면마스크 판매.

  • 주요 사업은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임. 매출은 섬유사업 약 49%, 교육사업 약 25%로 구성됨. 동사는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KOHL'S 등 10여 개 이상의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수주받음. 중남미 및 동남아 지역에 소재한 현지법인 공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 수출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74.7% 감소, 당기순손실은 47.8% 감소. 동사가 인수한 한림법학원은 신림동 고시시장에서 20년이 넘은 업력을 통해 최고 수준의 강사진과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맞춤형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3분기 기준 법인세비용이 전년동기대비 255.8% 증가한 2,238백만 원을 기록.

 

 

모나리자

화장지, 지류, 위생용품 제조·판매. 미세먼지·황사 마스크도 제조·판매.

  • 동사는 화장지 제조와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10월 28일에 설립되어 1988년 10월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화장지 제조 판매업, 지류 제조 판매업, 일용 잡화 판매업, 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음. 제지산업은 고도의 기술 및 설비투자를 요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임. 종이 사용분야에 따라 문화용지, 산업용지, 위생용지, 특수지 등으로 구분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23.7% 감소. 소비심리 위축을 비롯하여 펄프가격 인상, 물류비 상승, 환율 인상 등이 실적의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함. 마스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1% 감소하였으나 2D마스크 설비 증설 등 적극적인 투자를 전개하여, 향후 미세먼지 및 전염병 등으로 인한 위생에 대한 중요도 증가 등을 통한 매출 증대 기대됨.
 

 

 

오공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체. 계열사인 오공티에스가 N95황사마스크를 유통한 바 있음.

  • 동사는 1962년 설립되어 2000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재화 및 용역으로는 초산비닐수지에멀션 접착제, 핫멜트접착제, 씰란트 등이 있음. 접착제 시장은 약 2,500 ∼ 3,000억 원 규모로 동사의 점유율은 약 15% 임. 150여 개의 업체가 난립하는 시장 구조를 고려하면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업체 중 하나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은 15.6% 감소. 초산비닐, 핫멜트 등의 제품의 매출액 증가로 영업이익 증가함. 전년동기 대비 영업 외 수익의 감소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COVID-19 이후 택배산업의 활성화로 점착테이프의 수요 증가되었으며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있어 사업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

 

 

상아프론테크

전자기기부품 소재개발 및 제조판매업 등을 영위. 2020년 멜트블로운 필터를 활용한 '맑은 누리숨 황사방역 마스크'를 출시하며 마스크 사업 진출. 자체개발한 'ePTFE멤브레인 필터'를 활용한 'ePTFE멤브레인 마스크'도 생산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가공기술을 사용하여 제품 생산시스템 및 자체설계 및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국내 최고 수준의 불소수지 및 고기능성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혼합, 중합, 합성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요구물성을 만족하는 원재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2차 전지 부품, 프린터의 핵심부품 등을 제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6%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증가. 동사의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고분자 강화 전해질막, PEM(polymer electrolyte membrane)의 양산을 진행 중임.

 

쌍방울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 식약처로부터 의약외품 제조업 및 트라이황사방역 마스크 품목 허가를 받아 2020년 9월 1일 부로 마스크 생산 진행.

  • (주)티이씨앤코로부터 2008년 4월에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분할신설회사임. 섬유류(내의류 및 의류)의 제조 및 유통업을 영위하며, 중국 길림에 길림트라이방직 유한공사 외 2개의 현지생산법인 및 중국 북경과 상해, 선양에 판매 법인을 두고 있음.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론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4.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지분법손익에서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함. 최근 중국환율의 상승 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철수 또는 제3 국으로의 소싱처 변경등이 활발히 검토 추진 중임. 한중 FTA체결로 인한 수입제품 관세철폐 효과로 원가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함.

 

 

비비씨

자회사인 케이앤케이를 통해 개인 보건용 마스크를 생산. 2021년 1월부터 개인 보건용 마스크의 필터를 직접 생산해 필터와 이를 사용한 마스크 완제품 생산 체계를 구축.

  • 동사는 200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합성 모노사에 기반한 덴탈케어, 뷰티케어 및 산업현장 케어 소재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동사의 소재사업 부문은 덴탈케어(칫솔모), 뷰티케어 및 산업용 브러시 등에 적용되는 모노필라멘트 소재 사업과  멜트블로운 기술을 활용한 Air 필터, 액체여과 필터, CMP 필터 여재 소재로 구성. 뷰티 및 헬스케어 사업부문은 동사의 모노필라멘트 소재를 활용하여 자체 인프라 구축과 포트폴리오 확장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43.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2% 감소. 2022년 3분기 기준, 판관비가 93.6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8.9% 증가하였음. 특히 세종 1 공장의 경우, 국제적 수급 불균형으로 원재료 가격이 급격히 상승함. 동사는 ESG 경영환경 목표에 맞추어 친환경 칫솔모 소재 개발(친환경 필라멘트)을 하나의 주요 목표로 삼고 제조기술 및 제품 개발 중.

 

 

케이엠

반도체·LCD 공정용 안전용품 및 소모품 제조사. 방진복과 방진마스크를 비롯해 보건용 마스크 등도 생산.

  • 동사는 1989년 설립되어 반도체 산업의 클린룸에 사용되는 소모품의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2005년 12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현재 ESD CLASS 10 GLOVE는 미국 OAK 사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완전 독점 생산, 공급을 하고 있음. 동사는 1989년에 클린룸에 사용되는 소모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BLU, 황사마스크, P.I 소분 등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하며 성장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18%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감소. 유가상승과 국제통상의 불안정에 따라 GLOVE 품목의 주요 원재료인 PVC 가소제의 단가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고 이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됨. 코로나19가 점차 안정세로 들어서고, 마스크 등의 위생용품을 제조하는 경쟁업체가 여럿 등장하면서 영업환경이 악화되었고 실적악화로도 이어짐.

 

 

한컴라이프케어

보건·산업용 마스크, 공기청정기 등 생활안전 장비 생산·판매.

  • 동사는 재난 극한 상황에서 작업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호흡기, 피복류, 헬멧, 장화, 장갑 등 개인용 안전장비를 생산 및 판매함. 주요 제품은 '소방장비 구매분야'의 호흡보호장비(공기호흡기), 구조장비, 구급장비에 해당되는 것들임. 동사의 제품은 소방/군/경찰용 안전장비를 위주로 질병관리청, 방위사업청 등 정부에 납품되거나, 화학/중공업(선박업)을 영위하는 일반 기업체(산업현장)에서 개인 안전장비로 활용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감소, 영업이익은 72% 감소, 당기순이익은 89.9% 감소. 동사의 소방 공기호흡기 시장에 대한 공급률(시장점유율)은 2021년 실적기준 약 90% 수준임. 현재 동사는 과학화 교전훈련체계(Live Training System), 워리어플랫폼(Warrior Platform), 무기체계(Weapon&Utility) 총 3개의 국방 부문 신규사업 추진 중.

 

 

락앤락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의 제조·유통하며 미세먼지·황사 마스크 제조.

  • 동사는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의 제조ㆍ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1998년 출시된 4면 결착 방식의 Lock Type 밀폐용기는 품질 우수성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음. 한국과 중국, 동남아시아, 독일, 미국 등 전세계에 총 15개 동종 업종을 영위하는 회사로 구성되었으며, 종합생활용품 제조와 유통을 넘어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79.7% 감소, 당기순이익은 53.6% 감소. 동사는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제품 자체의 가치를 뛰어 넘는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한 브랜드 강화로 글로벌 No.1 생활용품 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있음. 또한, 제품 및 사업군을 밀폐용기에서 소형가전 등 종합생활용품 전 분야로 확대하여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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