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제서비스, VAN과 PG로 구분
✔ 여행수요 증가에 온라인 쇼핑 거래액↑
✔ 오프라인 결제를 온라인에서 하는 O2O 진출 가속화
테마소개
국내 결제 서비스는 크게 VAN(부가가치통신망)과 PG(전자결제대행)로 나뉨.
오프라인에서는 VAN사가 결제 통로 역할을 담당. VAN사는 신용카드(혹은 체크카드) 결제 시 카드사와 개별 가맹점 간의 승인업무를 중계하고 수수료 수취. 결제에 필요한 부가적인 서비스도 VAN사로부터 제공받음. 카드 결제를 위해 필요한 포스(POS) 단말기뿐만 아니라 여러 카드사와 계약까지 VAN사가 일괄적으로 담당.
온라인 결제에서는 VAN사와 함께 PG사가 담당. PG사는 온라인 결제가 일어났을 때, 전자결제를 대행해주고 중간수수료 수취. 카드가 결제부터 인증 과정(카드사 번호, 유효기간, CVC번호 등 확인)을 PG사가 담당.
PG사는 온라인 결제가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확대 추세. .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비해 접근성과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우수하며, 스마트폰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용이해졌기 때문.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소비가 오프라인 소비를 대체(출처: NH투자증권).
반면, VAN사는 결제시장에서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음. 간편 결제 확산과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0.5조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증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으로 인한 여행·교통, 문화·레저 등의 거래 증가 속 여름휴가 수요가 맞물렸기 때문으로 풀이.
하나금융연구소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디지털 소비는 향후에도 전 세대를 걸쳐 증가할 것으로 예상.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부상한 5060세대를 포함해 편의성·가성비·가성비를 키워드로 하는 소비 트렌드가 디지털 환경에서도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
전자상거래가 진화되면서 결제 서비스 업체들의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 오프라인 결제를 온라인에서 처리하는 O2O 결제 서비스는 국내는 아직 시작 단계.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음식 주문이나 택시 호출, 숙박 예약 등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를 매칭하는 역할.
NH투자증권은 온라인·비대면 결제시장의 성장,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며 다각화되고 있는 매출 구조 등을 감안할 때 결제 서비스 업종은 현재 구조적 성장 사이클의 초입으로 성장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한편, 카드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를 국내 카드사(현대카드)와 함께 출시. 애플페이는 근거리 무선 통신(NFC) 방식으로 결제될 것으로 예상.
애플출시 기대감에 결제서비스 업체들이 부각받는 모습. 간편결제 주 사용층인 10~30대가 주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잠재력은 엄청난 편이기 때문. 간편 결제 사업자들이 오프라인 가맹점을 늘리고 있어 애플페이가 새로운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옴.
금융위원회는 신용카드사들이 필요한 관련 절차를 준수해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발표. 즉, 애플페이가 국내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게 된 것.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서비스 개시 시점은 2023년 3월 초가 될 전망(2023.02.03).
관련주 소개
인포뱅크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 엠앤뱅크(m&Bank)라는 브랜드 상품화.
-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 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 사업(S/W 개발 및 설루션등)을 진행.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95.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2% 감소. 기타모바일서비스 부문에서 전년동기대비 43.2% 증가함에 따라 전체 매출 증가하였지만 원가, 판관비,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관련 업계에선 이미 선도적인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카 분야의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진행 중.
하인크코리아
결제서비스, 모바일 키오스크 등을 운영. 주요 서비스는 간편결제 서비스 '바로다' 등. '바로다'는 QR코드 주문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안에 있는 모바일 키오스크를 구현.
- 동사는 2005년 10월 설립되었으며, IBKS제15호스팩과 합병하여 2022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역량(UX/UI)을 바탕으로 모바일 등 IT디바이스의 커버, 무선충전기, 이어폰 케이스와 같은 웨어러블 액세서리 제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용자 맞춤 콘텐츠를 위해 ‘my custom skin’이라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자사몰(롤리바일)을 통해 제공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4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선스 계약을 이끌어 내었으며, 카카오와 협업하여 해당 IP를 활용한 IT디바이스 응용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2022년부터 자사 몰인 네 마메(NEMAME)를 통하여 QR 및 URL을 통한 콘텐츠 다운로드 및 커버의 그래픽과 일원화가 될 수 있는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론칭하였음.
갤럭시아머니트리
효성그룹 계열사로 전자결제사업, 모바일커머스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전자결제사업부문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신용카드 및 휴대폰 결제 등의 결제수단을 이용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결제 서비스와 각종 선불카드, 상품권, 통신 선불카드의 재충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편의점캐시 사업 등을 영위.
- 동사는 전자지급결제를 위한 전문 결제대행사로, '전자결제사업', 'O2O사업', '기타사업'을 영위함. 동사는 국내 최초로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통합 전자결제 시스템 서비스로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등 가맹점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결제 수단의 모듈을 맞춤형으로 편리하게 제공함. 동사는 종이 형태의 상품권을 국내 최초로 모바일로 발행하여 유통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133.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O2O사업에서 판매액 기준으로 동사는 약 50% 정도의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동사의 종합 생활금융플랫폼 '머니트리'는 제로페이 복합결제, 지역사랑상품권 판매 등의 특화된 서비스 강점으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300% 이상 성장하였으며, 전기에는 약 339% 급성장함.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제공업체로, 지문보안토큰, 전자입찰 등의 사업도 함.
- 동사는 1999년 3월 17일 설립,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 SSL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설루션을 주요 사업으로 제공. 국내 아웃소싱 인증 시장 인증서비스는 동사에서 유일하게 제공 중임이며 간편 인증 기술인 FIDO인증서비스와 클라우드 전자서명서비스를 론칭함. 최근 글로벌자체 인증서비스인 CCMPKI를 개발하여 글로벌 인증평가인 웹트러스트 인증을 획득하였고, eIDAS 호환되는 클라우드 전자서명 기술 등을 개발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은 13.4% 증가, 당기순이익은 83.7% 증가. 전체 사업부문이 골고루 성장하였지만 그중에서도 인증설루션 및 기타 제품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1.5% 성장하여 매출 성장함. 도메인 등록 서비스업,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업, 모바일 인증서비스, 기기인증서비스, FIDO 인증서비스, 클라우드보안, 블록체인 등의 신규 사업을 진행 중.
에이텍티앤
RFID(비첩 속) 기반 스마트카드 교통요금 결제단말기 등 제조. 티머니가 애플페이 대열에 합류해 교통카드 연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주로 부각.
- 동사와 연결회사는 RFID 기반의 스마트카드 교통요금 결제단말기 제조, 공급, 유지, 보수를 전문으로 함.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교통카드 판매 및 충전기, 일회용 발매 및 충전기, 버스운전자 단말기, 버스승하차 단말기, 고속버스 단말기, 택시결제 단말기 등이 있음. 티머니가 국내에 설치한 모든 버스, 택시 충전단말기 유지보수 사업자임. 에이텍에이피, 에이텍오토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은 1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0.6% 증가. 교통카드설루션, 금융자동화 사업 부문 매출이 전부 증가하였고, 물류자동화 사업 역시 매출에 기여했음. 동사는 신규사업진출의 일환으로 차량충돌방지시스템, DTG 솔루션 등의 공급 및 설치사업 키오스크 사업 등에서도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NHN
PG(전자결제대행), VAN(부가통신망) 사업자. 오프라인은 간편 결제 서비스 'PAYCO'(페이코)의 가맹점 확대, 온라인은 소셜커머스 거래액 증대를 기반으로 PG 사업 성장에 주력.
-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결제 및 광고 약 42%, 기타 약 34.59%, 게임 약 23.41%로 이루어져 있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은 91% 감소. 동사의 클라우드 사업은 정부의 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사업의 수혜를 받아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2025년까지 관련 수주는 지속될 전망으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동사의 게임 사업은 2021년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웹보드 게임 시장 내 점유율 상승이 나타났고 매출도 성장 중임.
NHN한국사이버결제
PG(전자결제대행)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VAN(부가통신망) 전문업체.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G) 사업, 온/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사업, 휴대폰 결제사업 및 스마트폰 결제사업, 인증사업 등을 영위. 소셜커머스사, 대형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온라인 게임사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음.
- 동사는 1994년 12월 설립되어 이후 2006년 1월 한국사이버페이먼트를 흡수합병함. 2006년 7월 POS사업부문의 물적분할과 함께, 법인명을 "한국사이버결제"로 변경하였고, 2016년 3월 "엔에이치엔한국사이버결제 주식회사"로 상호를 재변경함. 동사는 종합결제기업으로 온라인결제, 오프라인결제, O2O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단순 결제서비스 제공사를 넘어 빅테크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7.8% 증가. 3분기 PG 총 거래대금은 9.5조 원(+16.0% YoY), 해외가맹점 거래대금 1.3조 원(+30.3% YoY)을 기록하면 견고한 성장세가 유지되었으며, 수익성은 높은 해외가맹점 비중은 14% 수준을 달성함. 수익성 악화 요인이었던 카드사향 수수료율이 완화되어 협의 완료되면서 관련 비용이 환입되었음.
KG이니시스
KG그룹 계열의 국내 1위 PG 기업. 대행 서비스(신용카드 지급대행 서비스 등)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상장사 휴대폰 결제서비스 업체 (주) KG모빌리언스의 최대주주.
- 동사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함. 쇼핑몰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임. 국내 전자결제시장 선두주자이며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 등이 주요 경쟁기업임. 이 밖에 프랜차이즈음식점을 운영하는 요식업 부문, 교원 임용시험 등 학원 및 온라인 강좌, 교재 사업을 하는 교육사업 부문 등을 보유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 감소. 매출 증가폭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영업이익도 소폭 증가하였으나 지분법손익이 작년대비 줄어들어 당기순이익이 감소함. 기존 온라인 휴대폰결제 시장이 아닌 오프라인 시장, 구독경제 시장등 신규영역에 집중하고 있음. 휴대폰결제 시장보다 큰 보험료 결제시장에 진출예정임.
인포바인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모바일 공인인증서 보관 부문 독점 기업.
- 동사는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사업을 영위함.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는 유무선 네트워크 연동기술, 데이터암호화기술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기술을 기반으로 공동인증서를 휴대폰에 보관하고, 어느 PC에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임. 또한, 동사는 2004년부터 캐주얼장르의 온라인게임인 '제4 구역'을 개발 진행하였으며, 현재는 모바일게임으로 상용화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11.9% 감소, 당기순이익은 4.5% 감소. 동사는 휴대폰인증서 보관서비스 시장의 개척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이동전화의 가입이 전 국민적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이에 국내 모바일 시장의 환경은 네트워크 환경의 비약적 발전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다양한 설루션의 등장 및 높은 사양의 단말기 출현 등으로 성장의 전망이 밝음.
나이스정보통신
오프라인 VAN 시장 국내 1위 기업. VAN사 중 유일하게 앱카드 공통모듈을 개발해 SSG페이와 L페이에 서비스 제공. 자회사인 NICE페이먼츠를 통해 PG사업도 수행. 주문 가맹점 대상으로 O2O서비스 강화 중.
- 동사는 1988년 5월 1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4월 3일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2016년 7월 15일, PG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NICE페이먼츠를 신규설립하여 자회사로 두게 됨. 동사는 신용카드를 비롯한 지불결제수단의 거래승인 대행서비스 사업 및 이를 위한 단말기의 판매와 임대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인 NICE페이먼츠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 증가. 국내 대표 모바일결제는 대부분 동사가 구축함에 따라 온라인결제 증가로 인하여 매출 확대 및 수익 확대됨. 신용카드 이용 증가로 지급결제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고 엔데믹과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결제대금이 확대됨에 따라 매출 및 이익의 성장이 기대됨.
다날
휴대폰 결제서비스 업체로, KG모빌리언스와 국내 시장 양분. 휴대폰결제 등 유무선결제서비스 사업영위. 2009년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존 와이어리스와 제휴를 맺었고, 티켓몬스터 및 카카오, 삼성페이 등과도 제휴를 체결해 휴대폰결제 서비스 제공 중.
-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신용카드, 바코드 결제 등의 커머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연결종속회사들의 사업부문은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털서비스부문으로 구별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분기에 이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 유지. 디지털콘텐츠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디지털콘텐츠가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널리 보급되어 인기를 끌어야 하므로 사람들이 많이 쓰는 플랫폼에 들어가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함.
한국정보통신
신용카드 부가가치통신망(VAN) 사업자. 신용카드단말기인 이지체크(Easy Check)를 통해 신용카드조회서비스(CCMS), 판매대금자동이체서비스(DDC), 전자전표관리서비스(DSC), 현금영수증서비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인터넷 결제서비스(PG)인 EasyPay, SK텔레콤의 CDMA망을 이용하여 결제하는 EasyAir, 스마트폰 결제서비스인 EasyCheck Mobile 등 다양한 결제 설루션을 제공.
- 동사는 1986년 5월 9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카드단말기 및 POS시스템이 설치된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은행, 정유사, 포인트 제공사 등과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VAN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함. 금융 VAN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사용 승인중계 및 카드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증가, 영업이익은 9.8% 증가, 당기순이익은 34.8% 증가. 정보통신업에서 신규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포함하여 안정적인 외형 성장을 보였음.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그 폭이 크지 않아 영업이익 또한 증가함. 신용카드 이용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는 중.
위지트
자회사 이 페이코리아(지분율 47.2%)를 설립해 온라인 결제 사업 진출(2021.06.30).
- 동사는 1997년 2월 계측기기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원일시스템을 흡수합병함.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용 부품소재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1997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모성 부품을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음. 국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및 해외 BOE, CSOT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사와의 꾸준한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반도체부품 매출이 128% 증가하는 등 매출이 증가하였고 주요 원재료인 알루미늄 가격이 8.7% 정도 하락함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함. 2022년 22억 원의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진행 중에 있음. OLED 제품군 확대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장에 따라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설비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카페 24
국내 1위 쇼핑몰 설루션 업체. 비즈니스 설루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주요 매출처는 KG이니시스, LG유플러스 등 결제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PG(Payment Gateway) 업체와 네이버, 카카오 등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영위하길 원하는 '판매자(Merchant)'를 대상으로 원스톱(One-stop) 이커머스 설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플랫폼 기업. 오픈마켓 연동서비스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외에도 아마존, 라쿠텐 등과 같은 해외 현지 유력 마켓 플레이스와도 연동 가능. '카페 24 개발자센터',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전자상거래 생태계 조성 및 플랫폼 고도화.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손실은 104.4% 증가, 당기순손실은 74.5% 증가. 인력 채용 및 투자 확대에 따른 영업손실 기록, 틱톡 및 네이버와의 협업을 통하여 실적 개선 노력하고 있음. 동사는 약 200만 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호스팅 계정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1인 개발사(자)부터 IT스타트업, 벤처, 대기업, 공공기관등의 다양한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음.
SBI핀테크솔루션즈
日 SBI(SOFTBANK investment) 홀딩스 계열사. 일본에서 전자지급결제(PG)를 주요 사업으로 함.
- 동사는 SBI그룹의 계열사로서 종합 핀테크 설루션 기업으로 결제서비스 사업, 백오피스 SaaS 사업, 국제송금 사업의 세가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결제대행 서비스와 백오피스SaaS의 매출은 서비스 이용료에서, 파이낸셜 솔루션 서비스와 국제송금 서비스의 매출은 수수료에서 발생함. 일본과 한국에 주요 사업소를 두고 있으며, AXES Payment, ZEUS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은 67.8% 감소, 당기순이익은 28.1% 감소. 국제송금서비스 부문 매출이 대폭 감소하며 전체 매출 감소의 원인으로 작용함. 코로나19로 인해 일본 정부의 외국인 출입국 정책 변화로 고객층 확보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음. 일본 대다수 중소기업은 업무 IT화와 관련된 시스템 도입에 대해 소극적이었으나 점차 백오피스SaaS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KG모빌리언스
KG그룹 계열의 휴대폰 결제서비스 업체. 온라인 휴대폰결제를 중심으로 ARS, Phone-bill결제, 계좌이체, 선불카드, 상품권 결제까지 다양한 결제수단을 서비스 중. M-OTP, 휴대폰 본인 확인 서비스(CI 인증 등)를 영위 중이며, 온라인결제에만 사용되었던 휴대폰결제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휴대폰 소액결제(M-Tic)와 O2O 결제 '내죠 여왕'도 서비스 중.
-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디지털 콘텐츠 및 실물을 구매할 경우에 유/무선(휴대폰) 전화를 이용하여 결제(통신과금)를 할 수 있도록 결제 설루션을 제공하는 전자지불결제(PG) 업체임. 약 2만 7500여 개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 케이지에듀원과 케이지에프앤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전자결제 사업이 매출의 81.7%를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며 교육, IT, 이러닝 등의 사업을 부수적으로 영위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감소, 영업이익은 16.4% 감소, 당기순이익은 23% 감소. 동사와 제휴 및 계약된 업체 수는 27,500여 게임. 계약은 보통 1년 계약이며, 계약 당사자간 이의가 없는 경우 자동갱신되는 형태의 계약. 전년 동기 대비 IT사업 부문을 제외하고 모두 매출액이 감소함. 이에 따라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악화됨.
헥토파이낸셜
전자금융서비스 업체로 가상계좌서비스, 간편 현금결제서비스, 펌뱅킹서비스, PG서비스, 지자체특화서비스 등을 제공. 은행 펌뱅킹 기반의 실시간 출금이체 서비스를 활용한 '간편 현금결제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 신용카드, 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폰 결제, 상품권 결제, 해외 PG송금 서비스 등을 지원.
- 동사는 ICT기술을 바탕으로 가상계좌 중계서비스로 출발을 하여 펌뱅킹, 간편 현금결제, PG서비스 등의 전자금융 및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임.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형은행의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임. 동사는 안정적인 가상계좌 중계서비스 매출을 기반으로 모바일/온라인 중심의 간편 결제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19.2% 감소, 당기순이익은 49.7% 감소. 매출증가에도 불구하고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9.2% 줄어듦. 동사는 기존의 온라인 영역에서의 결제서비스에서 확장하여 키오스크 사업으로 코로나 이후 위축되었던 오프라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카카오페이
카카오 계열의 간편 결제, 간편송금 등을 제공하는 금융플랫폼 업체. 2014년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는 간편 송금, 청구서, 인증, 금융상품 서비스 등을 제공. 카카오페이증권과 케이피보험서비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 동사는 핀테크 기업으로서 2014년 9월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송금, 청구서, 인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함. 동사는 '마이데이터', '주식매매서비스', '디지털 손해보험사 출범' 등을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 중임. 그 외로도 대출, 투자, 보험 중개 등 금융 서비스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6.4% 증가. 2022년 9월 개인맞춤형 '금융일정 서비스'를 개시하고 카카오페이증권 내 주식 신용거래 서비스 시작하는 등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대 중임. 2022년 3분기 말 기준 당사의 MAU는 2,298만 명으로 파악되며, 이는 국내 플랫폼 중 가장 큰 수치임.
코나아이
스마트카드(코나카드) 및 관련 OS(운영체제) 개발업체로, 비대면거래 관련 본인인증 기술 보유. 카카오뱅크와 체크카드 공급계약 체결.
- 국제규격 결제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역화폐와 코나카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여 1,400만 명의 고객과 연간 15조 원 이상의 결제를 처리 중으로 배달, 택시등 지역사회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국내 결제 플랫폼 성공을 바탕으로 Open API 기반 해외 결제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신사업으로 블록체인 플랫폼, 메타버스 플랫폼, TSM 기반 정보 판매 서비스 및 MVNO 등을 추진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19.7% 증가, 당기순이익은 5.7%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대 비 34% 넘게 오르는 등 급등함. 이에 따라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흐름을 보임. 선불형 카드사업을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여 2022년 9월 기준 약 1,406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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