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방위업체, 무기·장비 등 정부에 공급.. 국방정책 중요
✔ 국내외 지정학적 리스크 발생 시 주가 부각받는 경향
✔ '22년 11월 말 수출 수주액 170억 달러..'23년도 신기록 가능성
테마소개
방위산업은 국가를 방위하는 데 필요한 무기·장비 및 기타 물자를 생산. 국내 방위산업 구조는 정부가 유일한 공급자인 동시에 유일한 수요자. 이에 따라 국가의 국방정책 비전 및 국가 간 이해관계에 영향.
방위산업은 첨단 기술, 높은 초기 투자 비용, 긴 투자 회수 기간 및 고품질의 안정적인 제품 생산 능력 등이 요구돼 진입장벽이 높음. 다만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보장했던 계열화 제도 폐지와 전문화에 따라 경쟁은 심화.
국내 방위산업은 기존 외국의 무기를 완제품으로 조립 생산하던 체계 획득 중심에서 첨단무기를 독자적으로 개발·생산할 수 있는 기술 축적 중심으로 전환 추세.
2022년 국방 예산은 전년대비 3.4% 증가한 54조 6112억 원. 무기 개발·생산 관련한 방위력개선비 예산은 16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률 기록. 다만 국방 연구개발 예산은 전년대비 12.8% 증가했고, 수출 지원 예산도 23% 증가.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국내 개발 역량 확보 및 국내 방산업체 육성 의지 피력(출처: 한화투자증권).
전 세계 무기 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2~2016 년 1.0%에서 2017~2021 년 2.8%로 확대되어 세계에서 8번째로 큰 무기 수출국이 됨. 2022년 방위산업 수출 수주액은 11월 25일 기준 170억 달러 상회. 지난해(73억 달러) 대비 1년 만에 2배 이상 수출 금액 성장 기록. 한국은 방산수출 세계 5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출처: SK증권, 하이투자증권).
2022년 방산 수출 수주 증가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국가는 폴란드로, 8월에는 약 34억 달러 규모의 K2 전차 도입 1차 이행계약과 약 24억 달러 규모의 K9 자주포 도입 1 차 이행계약을 체결. 9월에는 약 30억 달러 규모의 FA-50 경공격기 도입 이행계약을, 11월에는 약 36억 달러 규모의 천무 다연장로켓 도입 1차 이행계약까지 체결해 총 폴란드와의 무기 수출 수주액만 124억 달러를 달성. 이르면 연내 폴란드와 2차 이행 계약 체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2023년에는 전쟁이 끝나더라도 갈등과 대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갈등과 대립이 더욱 심화될 경우 첨단 무기 도입, 소진된 무기 재고축적 등 무기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추정.
실제 2015년 5600억 달러 수준의 국방 예산을 사용하던 미국은 2023년 8130억 달러 수준의 국방 예산을 승인. 연간 GDP 대비 약 1.3% 수준(약 600억 달러)을 국방 예산으로 사용하던 독일도 2022년 6월 1000억 유로의 특별방위기금 조성안을 승인하면서 세계 3위 국방예산 집행국으로 올라섬. 이밖에도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도 함께 국방 예산을 증액하면서 군 현대화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세계 각국이 국방력 강화에 나선 가운데 전통 군사 강국인 미국과 독일 등이 자국 국방력 강화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면서 한국 방산 물자를 찾는 국가들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
2023년에는 유럽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여타 국가로부터도 수주 성사 기대감이 높아 또 한번의 수출 수주 금액 기록 경신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출처: SK증권).
한편 방위산업 업체들은 국내외 지정학적 리스크 발생 시 주가 급등하는 경향. 수십억달러의 방산 제품을 국내 기업들이 공급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
관련주 소개
MDS테크
군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매출 비중 미기재)
- 동사는 1998년 12월 법인으로 설립되어 임베디드 시스템 토탈 설루션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6년 9월 26일에 코스닥 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임베디드 SW 개발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설루션 및 플랫폼들을 제공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음. 또한 고객의 필요에 맞게 시스템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를 함께 제공함과 동시에 그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컨설팅, 교육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54.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 한편으로는 기존의 임베디드 개발 설루션의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기존의 보유 기술을 통합하고 신기술을 개발하여 신규 시장 및 신규 사업 분야를 개척하여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자 함.
한국항공우주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사. 군용헬기, 무인기 제조.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46.2% 증가, 당기순이익은 87.4% 증가. KF-21, 한국형 기동헬기 3, 4차 양산, 영상레이더·전자광학 위성, 소형무장헬기 체계 개발 등 방위사업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사업에서 1조 3,233억 원의 매출을 거둠. 고해상도 영상레이더 탑재 위성과 전자광학(EO)/적외선장비(IR) 탑재 위성을 2025년까지 개발을 완료하는 425 개발 사업 진행 중.
쎄트렉아이
위성시스템 개발 전문업체. 위성 및 지상체(관제센터)를 자체 제작하고 수출.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9일 설립되었음.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 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음.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 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중동과 동남아시아를 1차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중앙아시아, 중남미 그리고 아프리카를 2차 목표시장으로 삼고 있음. 동사는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해상도의 위성영상판매를 위해 현재 해외 157개국, 국내 6개의 Reseller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글로벌영상판매망을 통해 위성영상의 판매를 위탁하고 있음.
현대로템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 사업을 영위. K2 전차, 차륜형장갑차 등의 공급과 K1/K1A1 전차 외주정비 및 성능개량, 구난/교량전차 외주정비 등 국내 전차 관련 주요 정비사업을 수행.
- 동사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됨.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함.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 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함. 매출은 레일 62%, 디펜스 28%, 에코플랜트 10%로 구성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75.4% 증가, 당기순이익은 140.3% 증가. 디펜스설루션 부문은 매출이 감소했으나 레일설루션, 에코플랜트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실적 개선을 이끌었음. 하반기 들어 이집트 터널청, 폴란드 군비청 등과 대규모 수주 계약을 확보함. 수주 행진에 힘입어 연간 기준으로 영업이익이 66% 성장할 것으로 컨센서스가 형성됐음.
제노코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과 차세대 전투기(KF-X)의 항공전자장비 등을 개발·생산.
- 동사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으로 제조함. 국가우주개발사업에 참여하여 X-Band Transmitter (주파수 X대역(8.025~8.4GHz) 송신기) 등의 위성탑재체분야 국산화에 성공함. 위성운용국, 소형무장헬기(LAH)사업 및 대한민국 차세대 전투기(KF-X)사업 등의 항공전자장비를 중점으로 제조ㆍ공급.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6%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19.9% 감소. 위성탑재체 핵심 기술을 대한민국의 독자기술로 확보하는 X-Band Transmitter 우주핵심기술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차세대 중형위성에 이르기까지 위성의 핵심기술을 확보. AIRBUS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전자기파(EMP)에 대한 방호기술을 인정을 받았으며, 국내시장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평화산업
방위산업용 특수차량 부품 중 전투차량용 궤도 및 로드휠 고무, 특수고무를 생산.
- 동사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 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음.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9% 증가, 영업이익은 86.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이후 수요회복에 따른 매출증가로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 중이며, 고정비 동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의 감소세를 보임. 미래 성장동력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임.
에이트원
방산업체의 신규 무기체계, 장비 개발 및 해외 도입에 대한 종합군수지원 사업 영위.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5% 증가, 영업손실은 8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9% 증가.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론칭(Launching)할 예정으로, XR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B2C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임. 국내 사업 수행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가상훈련체계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한 수출사업을 진행중임.
LIG넥스원
유도무기, 수중무기, 해군전투 체계, 레이더, 전자광학 등 제작.
- 동사는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임.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임.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102.4% 증가, 당기순이익은 94.4% 증가. 주력시장(정밀타격 분야)에서의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확보를 기반으로 성장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자 함. 중동, 남미 그리고 아시아 시장을 주요 Target 시장으로 선정하여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미국 및 유럽 시장은 선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구성품 공급을 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
STX엔진
디젤엔진 전문생산업체로 K1A1전차, K-9자주포 및 해군, 해경의 함정(구축함, 고속정, 경비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고속엔진을 설계 및 제조.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함.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증가, 영업이익은 425.9% 증가, 당기순손실은 222.1% 증가.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음.
풍산
동 관련 제품 제조사로 군용 탄약 생산.
- 동사는 1968년 10월 설립된 (주)풍산홀딩스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분할하여 설립됨.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함. 동사 및 연결회사는 신동사업 부문과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함.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등을 생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24.4% 감소, 당기순이익은 28.3% 감소. 동사 제품의 판매금액 기준별 유통경로는 직판 67%, 관계회사 등 22%, 도매상 11% 임. KS 및 ISO9002 품질인증 획득 등에 의한 품질관리, 신제품 개발ㆍ기술보유 및 보호 등을 통한 연구개발, 품질우위의 마케팅 광고 전략을 판매전략으로 함.
휴니드
방위산업용 무선전송장치 HCTRS, 특수장비 등을 개발·생산.
- 동사는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시스템사업으로 구성된 방산사업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해외 수출 및 절충교역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해외사업을 운영중임. 방산사업은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을 구축하는 사업에 집중함. 해외사업의 경우 항공 전기전자장비, 와이어하네스, 절충교역(Offset), 해외수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사업에서는 장기적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정부정책 및 국방예산, 시장수요에 따른 군수품 수주 및 적정가격을 통한 매출 증대에 주력하고 있음. 해외 수출 부문은 전세계적으로 이미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항공/방산시장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 영위. 항공기용 엔진과 자주포 등을 생산하는 한화시스템 지분 47.22% 보유(2021.09.30 기준).
- 동사 및 종속회사는 고도의 정밀기계분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항공엔진, 방산, 시큐리티(CCTV), IT서비스, 항공우주 사업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등을 생산하는 항공엔진사업은 상당 수준의 투자가 필요함은 물론 핵심기술의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장기간의 개발기간과 투자를 필요로 하는 사업. 매출은 방산사업 47%, 항공엔진 24.7%, 시큐리티(CCTV) 18.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3.1% 감소, 당기순이익은 30.4% 감소. 지난 7월 발표한 사업구조개편으로 한화파워시스템(8월 매각완료)과 한화정밀기계(11월 매각 예정)의 손익을 중단사업손익에 반영함. 폴란드 수출로 K9 자주포와 천무 다연장로켓의 수출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 장갑차 레드백 수출도 기대됨. 해외 신규수주가 대폭적으로 증가되면서 향후 매출 성장을 견인할 것.
한화시스템
국내 유일 방산 및 IT서비스 영위 업체. 지상·해양·항공우주 체계 관련 군수장비 생산.
-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에 참여.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69.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 부문의 양산사업과 ICT 부문의 단기 프로젝트로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ICT 부문의 선투입 및 인력 증가 와 신사업 부문의 연결 손실로 인해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선제적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UAM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국공항공사(KAC)와 2020년 7월 3일 MOU를 체결하였음.
혜인
중장비 제조 및 태양광 발전 사업 등을 영위 중. 해군 고속정에 디젤엔진과 감속기어 납품 이력.
-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임.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임.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임.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함.
- 부품 판매는 소폭 늘었으나, 캐터필러 건설기계, 산업장비, 물류장비 등의 판매 감소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2% 감소함. 원가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익은 전년동기의 절반 수준을 기록함. 이자비용 증가와 외환 관련 손익의 악화로 영업손실도 증가함. 사업재개가 불투명하고 유지비용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업을 영위할 수 없어 종속기업인 혜인자원의 파산을 결정함.
미래아이앤지
솔루션사업, 방산보안사업, 바이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K-9 자주포용 사격지휘 기자재 및 105mm 곡사포 등 제조.
- 동사는 금융솔루션사업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설루션사업은 2010년 영업양수도를 통하여 금융설루션사업부문을 추가하여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동사 매출확대를 위해 기존 사업부를 통합하여 B&E사업부를 추가함. 금융설루션사업은 은행권에 SWIFT 전문 관리 설루션(eNisis), 컴플라이언스 설루션(SafeWatch), 외화트레이딩 설루션(Summit), 기타 SI 사업을 영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SWIFT시스템 전반에 대한 유지보수 및 SWIFT 전문 관리 설루션(eNisis)을 납품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는 하나, 신한, 우리은행 등 은행권을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함. 지속적인 매출확대를 위해 동사 자체프로그램인 eNisis의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보임.
한일단조
정밀단조 제조업체로, 항공투하탄 및 박격포 탄체·탄두 등의 방위 산업용 부품 생산.
- 196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부품(단조품)국산화, 계열화, 전문공장으로 지정된 업체임.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ㆍ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ㆍ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ㆍ공급함. 국내 주요 자동차와 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자동차사업부문 매출의 증가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운반비의 급격한 상승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동사는 이전부터 추진해 오던 생산성 향상과 스마트 공정관리를 통해 주력사업의 역량강화 및 생산 안정화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노력 중임.
빅텍
함점용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전원공급기 등을 생산.
- 동사는 199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 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전자 전시스템 방향탐지장치는 동사의 주요 제품이며, 기존의 방향탐지장치(SONATA)와 더불어 소형전자전장비(ACES -Ⅰ)를 별도 개발 완료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이익은 69.9% 감소, 당기순이익은 90.8% 감소. 제품 매출이 줄어들며 외형이 축소됨. 원가 개선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대폭 줄어듦.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경쟁력 및 다수의 관련 특허(자전거 대여 장치/시스템 및 무선식별 기술을 이용한 자전거 잠금장치 및 방법 등)를 보유.
휴센텍
지대지미사일 A 등의 유도무기 및 전술통신체계 연동장치 등 개발·생산.
- 동사는 2015년 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합병을 통해 2018년 3월 23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합병신주를 추가상장함. 피합병법인인 주식회사 휴센텍은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자체 개발 및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음. 발전소용 제어분야 부품으로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의 개발 및 생산,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들의 개발 및 생산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3% 증가, 영업손실은 38.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주력시장인 유도무기와 항공전자, 과학화훈련체계 부분에서의 안정적인 시장점유율 확보를 기반으로 성장의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고 있음. 방산에 한정된 사업구조의 리노베이션이 필요함을 일찍이 인지하고 해외수출이 가능한, 방산에서 민수까지 폭넓게 적용이 가능한 표준시스템을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SNT중공업
S&T그룹 계열사로 방산용 변속기와 총 화포(K-9 자주포,소총)를 만드는 방위 사업, 차량용 변속기와 차축 만드는 자동차부품 사업을 함.
- 지배회사인 동사는 운수장비사업과 기계사업, 산업설비사업으로 구분되며 운수장비사업은 방위산업제품(방산용 변속기 및 총 화포 등), 차량부품(변속기, 차축 등)으로 구분됨.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산업설비사업은 공랭식열교환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년간 축적된 기술과 경험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음. 운수장비 및 기계부문에서 판매방법은 내수판매와 로컬수출, 직수출, 대리점 판매로 이루어짐.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42.4%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 감소. 동사는 해외시장 개척, 신제품 개발등에 따른 양산 설비 및 공장시설을 유지하기 위한 수선, 성능 개선 등에 약 80억 원을 투자할 예정임. 해외시장 다각화를 위해 CHEVRON 등 글로벌 오일 메이저를 포함하여 TECHNIP 등 주요 EPC사에 대한 수주활동 강화를 통해 매출확대를 계획.
포메탈
단조 전문회사로, 장갑차와 탄약수송차량에 들어가는 부품 생산.
- 동사는 1969년 협진단철공업사로 설립되어 1985년 법인전환 이후 2009년 포메탈로 상호를 변경함. 국내외 주요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산업기계, 자동차, 방위산업, 로봇/풍력 및 농기계에 소요되는 주요 단조 품, 단조정밀기계부품을 매출처에 공급하고 있음. 단조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인 국제, 국내경기 그리고 정부의 국방시책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정책 및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15.2% 감소, 당기순이익은 34.5% 감소.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원재료 가격 증가에 의한 매출원가 상승 및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오랜 기간 동안 거래를 해 온 2-3개의 회사로부터 안정된 원자재 공급을 받고 있음. 동사의 강점은 단조공법을 사용하면서도 복잡하고 난해한 형상의 기계부품을 생산해 내는 기술력에 있다고 볼 수 있음.
기가레인
RF(무선통신) 부품, 반도체장비 전문업체. 2015년 하반기부터 군용 RF부품 공급 확대.
- 동사는 RF통신부품 및 반도체 장비 제조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RF통신부품은 주요 모바일 기기 및 기지국장비에 사용되고 있으며, 당사의 반도체 장비는 LED 등 반도체 제작 공정에 사용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9월 8일부로 지분 100%를 가지고 있던 자회사 '씨텍'을 무증자 방식에 의하여 1:0 합병 비율에 따라 합병하기로 결의하고, 합병을 마무리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LED 및 디스플레이 시장은 마이크로 LED 시장이 본격적인 성장 궤도 진입에 따라, 수년간 지속되어 있던 업황 침체기를 지나 성장 국면을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향후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5G 기지국 수요와 함께 연결회사의 안테나 공급 또한 확대가 예상됨.
퍼스텍
후성그룹 계열의 방위산업 전문업체. 무기, 총포탄 제조.
- 동사는 국내에 단일 사업 부문(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정부가 유일한 수요자라는 수요독점의 특성이 있음. 1975년 9월에 전신인 제일정밀공업가 설립되어 국가 방위사업체로 지정된 이후 T-50, 수리온, 단거리지대지, 지대공 유도무기,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차 등 체계사업에 참여함. 다양한 분야에서 발사통제장비, 구동장치, 냉각장치, 자동소화장치 등을 개발·생산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방산사업은 장기 전망에 따른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정부정책 및 시장 수요에 따라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매출 및 이익 안정화에 주력하며 추가 해외진출 및 전략시장 진출을 모색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예정. 항공우주, 무인항공기 등 대형 국책사업 및 체계사업에서 개발과 생산·투자를 통해 동사의 위상을 높여갈 예정.
스페코
함안정기 등 방산 설비 제조.
- 동사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음.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50% 이상 감소한 반면, 매출원가는 그보다 덜 감소하고 판매비와 관리비는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수익성이 악화되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음. 동사는 연구소에서 환보설비(환경 보전설비) 및 기존 설비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원가 절감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이엠코리아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 제작업체로 K9, K21부품과 T-50 부품, 민항기부품 등을 납품.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동사는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을 제작하는 공작기계 부문, 방산/항공 부품을 제작하는 방산/항공 부문, 화력/원자력/핵융합 발전설비 등을 제작하는 발전설비 부문, 건설용 터널보링머신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음. 자회사인 이엠설루션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와 음식물처리플랜트시스템을 제작하는 환경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을 제조 및 시공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9.4% 감소. 동사는 공작기계의 핵심 구성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함안 사업장의 완성품 조립, 창원 사업장의 부품가공으로 구분되어 공작기계의 일괄 생산 체제를 갖춤으로써 다른 생산업체 보다 경쟁력 우위를 점함. 발전설비의 부품가공뿐만 아니라 정비분야까지 매출분야가 확대되고 있음.
아이쓰리시스템
적외선 영상센서 전문업체. 치과 X-Ray용 센서가 주력이나, 방산용(야간투시, 원거리탐색 등)도 생산.
- 동사는 1998년 7월 11일에 설립되어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 사업 영위함.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이익은 243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7.6% 증가. 해외의 Hamamatsu, Teledyne Dalsa 등이 생산하는 간접방식 엑스레이 영상센서와는 차별화된 차세대 직접방식 엑스레이 영상센서 개발에 성공함. 동사의 적외선 영상센서는 4차 산업 진전 및 기술혁신과의 융합에 따라 향후 자동차, 드론, 휴대폰, IoT 등 분야로의 확산도 기대됨.
웨이브일렉트로
통산장비 제조사로, LIG넥스원에 유도무기 부품 납품.
- 이동통신 기지국 및 중계기용 전력증폭기와 RRH, 무선 통신 시스템의 RF 송신부의 핵심모듈을 공급하는 전문업체. 전방산업은 신규 통신서비스에 따른 수요 외에 기존 시스템에 대한 유지보수 수요가 존재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수요가 형성되는 강점을 지님. 방산사업부문은 정말 타격용 유도무기(PGM; Precision-Guided Munition) 핵심부품인 탐색기, 유도조정장치와 점검장비를 공급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손실은 74.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외형 성장에도 원가율이 급격하게 상승했고 판관비 등 비용도 통제하지 못한 결과 대규모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시현함. 방산부문은 주요 고객사와 유도무기 신호처리 장치 외 탐색기 등의 핵심 부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통신부문은 장비 공급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BMT에 참여 중임.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료 - 제과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0) | 2023.02.08 |
---|---|
원자력 원전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0) | 2023.02.08 |
벤처캐피탈(VC) 금융투자회사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0) | 2023.02.08 |
은행 금융 금리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0) | 2023.02.08 |
인쇄회로기판(PCB)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0) | 2023.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