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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마켓컬리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1. 31.

✔ 마켓컬리, 국내 신선식품 중심 이커머스 플랫폼

✔ 2021년 매출 1조 원 넘겨.. 영업적 자폭은 확대

✔ 기업가치는 3.7조 평가받아..넉달새 50%↑

테마소개

컬리는 국내 신선식품 중심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마켓컬리를 운영. 새벽에 배송하는 '샛별배송'으로 신석식품 배달 시장을 개척했으며, 국내 유일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 콜드체인(Full cold chain) 시스템 보유.

 

마켓컬리의 특징은 공급자선별 큐레이팅. 관련 보도자료에 따르면 마켓컬리는 매주 300개 이상의 상품에 대해 맛, 가격 등 고객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요소들을 직접 평가. 이에 마켓컬리의 성장 전략이 공격적인 외형 확대보다 제품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 충성도 및 객단가 상승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풀이.

 

이러한 전략에 따라 구객 수가 매년 크게 늘고 있음. 2021년 말 기준 누적 가입자수가 1000만 명으로 전년대비 43% 증가. 2021년 가입한 신규고객의 재구매율은 71.3%에 달함. 이는 업계 평균치 보다 높은 수준(출처: 마켓컬리, WSJ).

 

실적도 증가 추세. 2021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한 1조5614억원. 이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인 21%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

 

다만 영업적자는 2177억원으로 전년대비 84% 증가. 컬리에 따르면 영업적자 폭이 확대된 이유는 물류 인프라 구축과 인력 충원에 기인.

 

컬리의 기업가치는 2500억원 규모의 프리 IPO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3조 7500억 원으로 평가받음(2021.12.01). 같은 해 7월 2254억 원 규모의 시리즈 F 투자 유치로 기업가치 2조 5000억 원을 인정받은 점을 감안하면 넉 달 새 몸값이 50%나 급증.

 

컬리는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지 5개월 만에 심사 승인을 받음(2022.08.22). 하지만 투자심리 위축을 고려해 기업공개(IPO)를 철회(2023.01.04).


관련주 소개

 

지어소프트

마켓컬리의 경쟁사인 오아시스마켓 지분 55.17% 보유(2022.09.30 기준).

  • 동사는 1998년 8월 13일 설립하였고, 2002년 5월 28일 코스닥에 상장하였음. 동사의 사업구조는 IT서비스부문, 광고사업부문 및 이커머스유통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이커머스유통부문은 친환경 유기농상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연결기준 종속회사인 (주)오아시스에서 온라인 새벽배송 플랫폼인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매출액도 발생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3% 증가, 영업이익은 47%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 등의 실적 호조 지속으로 외형 성장이 유지되었으며 비중 증가에도 불구하고 손익이 대폭 개선됨. 신설 종속회사 (주)실크로드를 통해서 풀필먼트 서비스로 유통 사업을 확장하여 오아시스 마켓과의 시너지 효과와 물류 부문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임.
 

 

 

DSC인베스트먼트

초기기업 투자 전문 벤처케피탈(VC). 2015년 컬리 창업당시 DS자산운용과 함께 약 50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임.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2022년 9월 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은 총 20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1조 267억 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 사는 한국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3% 증가, 영업이익은 14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49.8% 증가. 인건비 등 판매비와관리비도 증가하였으나, 투자조합수익(지분법이익, 관리보수, 성과보수)이 대폭 늘어남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2.5배 수준으로 급증함. 컬리, 무신사, 직방, 에스엠랩 등 유니콘 기업에 일찌감치 투자해 오면서 '유니콘 족집게'로 평가받는 동사는 최근 콩스튜디오에 추가 투자함.

 

 

미래에셋벤처투자

컬리 기업가치 약 6000억원 수준에서 시리즈 D를 통해 70억 원가량 투자한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임. 동사는 설립 이래 총 49개의 VC투자조합(VCF) 및 6개의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약 18,033억원(VCF 12,730억원 / PEF 5,303억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달성.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0.9% 증가, 당기순이익은 0.9% 감소. VC부문은 안정적인 투자회수가 재투자로 이어지는 견조한 수익모델 구축을 통한 선순환적 성장 사이클에 진입하고 있음. 2022년에는 각각 220억원, 450억원, 280억원, 55억원, 1,000억원, 340억원 규모의 신규펀드를 결성하는 등 꾸준하고 안정적인 투자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중임.

 

 

이씨에스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 구축 이력 보유.

  •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사업의 오랜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성공 영역과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고객성공 영역은 기존의 컨택센터 인프라, 고객경험, 상담사 경험, ROI, 관리, 세일즈/마케팅, 자동화, 컴플라이언스 부문으로 구성됨. 디지털워크플레이스 영역은 Digital Work와 영상회의 부문으로 구성되며 재택 및 원격 근무, 협업 지원, 원격 교육 등의 사업을 영위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3% 증가, 영업이익은 10% 감소, 당기순이익은 12.4% 감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발전에 따라 적용 가능한 산업 영역으로 콜센터가 가장 먼저 언급되고 있어 고객성공 비즈니스의 규모 확대가 예상됨.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임.

 

우양

농·수·축산물을 기반으로 냉동가공품 및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생산. 마켓컬리 등을 통해 판매.

  •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뉴뜨레’와 ‘셰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 동기대비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및 기타 비용 증가로 매출액 상승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음. 동사는 핫도그 신공장 오픈 및 제품 다각화 등 핫도그를 발판으로 가정간편식(HMR) 시장 내 입지를 확보할 것으로 보여 매출성장기 기대됨.

 

 

태경케미컬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 쿠팡, 마켓컬리 등의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27.2% 감소, 당기순이익은 21.1% 감소.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나, 원가율 증가 여파로 영업수익성은 비교적 크게 하락한 모습.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

 

 

케이씨피드

유정란으로 만든 액란을 쿠팡, 마켓컬리, SSG.COM 등 주요 이커머스를 통해 판매.

  • 동사는 1970년 5월 경북축산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실립 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 케이씨프레쉬를 흡수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 중임. 비료기술과 노하우를 가진 일본회사와 컨설팅을 2020년 2월까지 진행, 비료생산업 등록 후 가축분퇴비인 '봉선화'를 출시하여 판매 중에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10% 증가. 사료 가격의 원재료인 곡물 가격이 상승하며 매출원가가 크게 올랐고, 가격을 판가에 전가함에 따라 매출액도 함께 증가함. 유의미한 수익성 개선은 나타나지 않음. 기타 이익, 그리고 기타 손실이 함께 크게 증가하여 전체 당기순이익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

 

 

흥국에프엔비

과일주스, 베이커리 등 간편 식품을 마켓컬리를 통해 판매.

  •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 증가, 영업이익은 58.8% 증가, 당기순이익은 63.9% 증가. 카페 프랜차이즈와 호텔, 온라인 채널 등으로 판매 품목을 확대하여 매출 상승에 기여함.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SK네트웍스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 지분 4% 보유(2022.06.30 기준).

  •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22년 3분기 렌터카와 호텔 사업에서 매출·영업이익을 높였지만 정보통신사업 실적이 줄어들어 다소 부진한 실적을 나타냄. SK렌터카는 제주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단기 렌터카 지점을 운영하는 렌털 사업 호조와 중고차 매각 이익 증가로 고른 성과를 지속함. 워커힐도 포스트 코로나19를 계기로 흑자전환에 성공함. 정보통신사업은 휴대폰 판매가 부진하여 실적이 줄어듦. SK매직은 경쟁 심화와 IT시스템 개발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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