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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메타버스 (VR·AR) 증강현실 가상현실 관련주 테마주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1. 20.

✔ 메타버스,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공간
✔ 오는 2025년까지 315조 원 시장 형성 전망
✔ VR·AR,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 5G 등 기술로 발전 기대


테마소개

메타버스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음.

메타버스는 5G, VR·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임.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이에 산업·의료·금융·교육 등 다양한 업계에서도 메타버스 사업을 영위.

실제로 MS는 클라우드와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가 자회사들로 구성된 제니맥스를 약 8조 7300억 원에 인수한 바 있음(2020.09). 엔비디아는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출시(2020.10). 페이스북도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 발표(2021.07.28).

국내도 대기업들의 메타버스 시장 진출 활발. 삼성전자를 비롯해 신한은행, 국민은행, SM엔터테인먼트, 메가스터디교육, 제일기획, 이노션, CJ올리브네트웍스 등 전자·금융·엔터·교육·광고 업종 대표기업들 'K메타버스 연합군' 합류(2021.08.04). CJ ENM도 대성창업투자와 함께 150억 원 규모의 투자조합을 결성해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콘텐츠, 설루션 기업에 투자 및 사업 협력 진행(2021.08.05).

정부는 메타버스를 디지털뉴딜2.0에서의 핵심 과제로 꼽음.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사업 육성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2조 6000억 원의 국비를 투입하겠다는 계획 수립. 이를 통해 21개에 불과한 메타버스 전문기업을 오는 2022년 56개로 늘리고, 2025년에는 150개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2021.07.14).

또한 600조원 규모의 2022년 예산안에 따르면 메타버스 등 국민체감형 디지털 전환에 9조 3000억 원을 투입할 계획(2021.08.31). 아울러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목표로 오는 2025년까지 2조 6000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메타버스·클라우드·블록체인 등 유망 분야 육성에 나설 계획(2021.09.15). 3대 가치와 공정성 등 8대 원칙이라는 메타버스 윤리원칙도 제정(2022.11.28).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가상현실)은 가상 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AR(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

VR·AR 산업은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 오큘러스, MS, 삼성, 애플 등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 그중 애플은 2023년에 AR 기능을 갖춘 헤드셋을 출시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글로벌 AR·VR 기기 출하량은 2022년 1200만 대에서 2025년 2576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출처: 트렌드포스).

최근 하드웨어에서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으로 생태계가 확장. 5G의 등장으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정부는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발표(2020.08). 기존 AR·VR산업에 대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신제품과 신서비스 출시를 허용한 뒤 필요시 사후 규제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적용한다는 방침.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전 세계 VR·AR시장은 2019년 464억달러(약 51조 원)에서 2030년 1조 5000억 달러(약 1649조 원)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VR·AR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관련주 소개

자이언트스텝

영화·방송용 VFX(시각특수효과) 및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네이버 나우, 에스엠 비욘드 라이브 등 온라인 XR(확장현실) 공연 콘텐츠 제작 이력 보유.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손실은 380.5% 증가, 당기순손실은 297.5% 증가.
  •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 전반적인 비용증가로 영업손실폭이 확대됨.
  • 버추얼휴먼의 외형과 움직임을 고도화하는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음.. 향후 다양한 버추얼휴먼에 실시간 리액션이 가능한 ‘완전 자동화 버추얼휴먼’을 구현할 예정임.

다이내믹디자인

미쉐린 등 타이어 회사에 타이어 몰드 납품. 신사업으로 메타버스 산업 진출을 위해 디지털자산 활용 금융서비스 업체 델리오랑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었으며,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며, 동사의 경우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음.
  • 타이어 금형 시장의 점유율은 세계 타이어 제조 업체의 시장 점유율과 그 비율이 매우 일정한 현상을 보이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손실은 47.5% 감소, 당기순손실은 5.9% 증가.
  • 매출액의 성장이 보이지 않았으나 비용절감으로 전년 대비 영업손실액은 감소한 모습을 보임.
  • 최근 Global 아시아 타이어 회사들이 생산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유럽 소재 주요 고객사들의 경우에도 정상적인 생산 판매 수준 회복을 기대하고 있음.

비트나인

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산업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되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 기술 연구·개발.

  • 동사는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임.
  •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임.
  • 동사는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묶어놓은 하이브리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은 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5% 감소.
  • 동사는 2017년 AgensGraph라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제품 출시 이후 현재까지, 금융, 공공, 다양한 산업에서 약 50여개 이상의 납품실적 및 활용사례를 보유한 국내 시장 최대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업임.
  • 빅데이터/AI 시장 기반의 Graph 분석 영업 기회 지속적 확보, 솔루션 기반의 영업기회 확보.

가온미디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2021.04.06). 5G 통신을 기반으로 한 XR 디바이스 개발할 예정으로 알려짐.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네트워크,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XR 솔루션 및 로봇 통합 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케이퓨처테크(주)를 자회사로 보유함.
  •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
  •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 중.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신규 프로젝트가 지연됨.
  •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아이엠

VR·A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MR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라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78.2% 증가.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덱스터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미디어 사업 진출.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6% 증가, 영업손실은 207.3% 증가, 당기순손실은 324.4% 증가.
  •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알체라

AI 영상인식 설루션 전문 업체. 최대주주는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지분율 14.75%). 스노우는 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에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업체. 스노우와 전신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팔라(지분율 51.2%)를 공동 설립해 3차원 가상환경인 ‘제페토 월드’에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 탑재. 한편, 회사측은 메타버스와 직접적 사업연관이 없다고 밝힌 바 있음(2022.09.30 기준).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
  •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손실은 114.7% 증가, 당기순손실은 9.5% 증가.
  • 글로벌 생체인식 시스템 시장에서 얼굴인식을 통한 인증은 2025년까지 연평균 15.6%의 성장률이 예상됨에 따라 동사의 실적 개선이 기대됨.
  • 한편 동사는 AI 기술개발에 핵심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BIG DATA 제작용 Platform/Tool을 개발하여 동사의 영상인식 AI 기술을 개발 중에 있음.


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Kart Chaser, 카지노피아:더 블랙잭, 오크지옥 등 개발·운영. 일본 상장기업 구미와 VR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외 VR산업 관련 역량과 네트워크를 구축 중.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Metaverse)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감소, 영업손실은 9.2% 증가, 당기순손실은 96.9% 감소.
  • 매출액이 큰폭으로 축소되면서 원가율이 악화되었고, 판관비 절감노력에도 영업적자 폭이 확대되었음.
  •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약진으로 국내 스마트폰 업체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 이에 대처하기 위해 더 소형화된 BLDC 진동모터를 개발함.

이노뎁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처리 솔루션 연구·개발. 중앙처리장치(CPU)의 영상 처리 속도를 2배로 올려주는 '이노코덱' 기술을 개발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혼합현실(MR)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에서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 영상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
  •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 CCTV통합관제센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기업으로 관련 업종과 공무원들에게는 확고한 브랜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손실은 1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4.1% 증가.
  • 3분기 매출은 국내 공공기관에서 주로 발생하며,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현재 수주잔고는 약 396억원임.
  • 동사는 영상관제의 업력과 AI 기반 영상 분석 기술력을 기반으로 주차관제, 출입통제, 드론관제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음.


뉴프렉스

메타의 자회사이자 VR기기 개발·생산업체인 오큘러스에 PCB(인쇄회로기판) 공급.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
  •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 친환경 그린테크놀러지 비지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453.4% 증가.
  • 동사는 2020년말 MH사업부를 신설하여 ,신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2021년도에는 COVID-19 영향의 감소와 5G 채택의 증가 및 신규제품의 매출 발생이 기대 됨.
  • 최근 스마트폰은 고스펙, 고사양의 FPCB가 적용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동사에 긍정적임.


맥스트

AR 개발 플랫폼(AR SDK), AR 공간 플랫폼, AR 솔루션 등 개발·운영. AR 개발 플랫폼은 글로벌 1만 개 이상의 개발사에서 사용 중이며, AR 설루션은 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급한 바 있음. 정부가 주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도 구축 주관사로 선정돼 5G 기반 AR 플랫폼 구축 추진 중.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있음.
  •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5% 증가, 영업손실은 109.2% 증가, 당기순손실은 107.8% 증가.
  • XR 메타버스 플랫폼 (M-PLATFORM)을 개발하였으며, 플랫폼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함.
  • 지금까지 쌓아온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포털 사업, 가상공간 거래 사업 등의 신사업을 진행 할 예정임.


동운아나텍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AR 핵심 요소인 Haptic IC(햅틱 구동칩) 생산.

  • 동사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 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Fabless) 업체임.
  •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파운드리 업체로부터 Wafer 원재료 매입, Wafer 테스트, 패키징의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함.
  • 국내외 반도체 전문 패키징, 테스트 업체를 외주 가공처로 두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7% 감소, 영업손실은 4.1% 증가, 당기순손실은 16.4% 증가.
  • 외주 생산처 및 테스트 업체를 제품군별로 이원화, 삼원화 하여 자재 조달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음.
  • 판매 고객사는 현재 휴대폰의 경우 한국, 중국, 일본의 휴대폰 Set 업체이며, 자동차의 경우 한국의 전장업체를 통해 한국, 미국의 자동차 완성업체임.

APS홀딩스

APS그룹의 지주사로, 자회사 AP홀딩스, APS머티리얼즈 등을 통해 디스플레이용 FMM(파인메탈마스크) 장비 등의 사업 운영. FMM은 일본 업체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제품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국산화 추진. 특히 'AR용 고휘도 및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기술개발' 국책과제 총괄기관으로 선정돼 4,000 ppi의 AR 글라스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2024년까지 과제를 수행 중.

  • 동사는 1994년 9월 반도체장비, LCD장비, 콘트롤기기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을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TFT-LCD는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대규모 연구개발 비용 소요와 장비 대형화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규모의 자금력이 요구됨.
  • 동사는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장비 제조와 판매를 담당하는 장비사업부문을 신설회사인 사업회사로 이전하였으며, 분할 존속회사로 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 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손실은 2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4% 증가.
  • LCD 가격의 폭락이 지속되는 가운데, 동사의 매출은 매출은 증가함. 하지만 LCD 산업의 경기 침체 지속으로 스마트폰과 가전의 수요가 줄어들고있고 원재료값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 세계 최초로 VR용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장비설계 및 제작을 진행중임.


스코넥

XR 교육·훈련, 메타버스 VR 게임 콘텐츠 개발·제작.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참가할 수 있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VR 게임 ‘모탈블리츠’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다양한 VR 게임 개발.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감소, 영업손실은 33.2% 증가, 당기순손실은 22.9% 증가.
  •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함.
  •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인 XR 교육훈련사업이 매출의 45.0% 차지하고 있음.


선익시스템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손실은 12.4% 감소, 당기순손실은 333.3% 증가.
  • 동사는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음.
  • 대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및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최고 기술경쟁력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됨.


비비안

자회사 디모아(지분 31%)가 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와 총판 계약을 체결해 VR·AR 개발엔진 유통 시장 진출(2022.09.30 기준).

  •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언더웨어 및 이너웨어 전문 기업임.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마스크 등이 주요 품목임.
  • 비비안, 바바라, BBM, 마터니티, 젠토프, 수비비안, 드로르, 로즈버드, 판도라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품목으로는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및 마스크 등을 생산하고 있음.
  • 2022년 3분기 기준 여성용 파운데이션과 란제리, 스타킹 등이 매출의 99.06%를 차지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이익은 86.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브랜드를 다각화 하고,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켓층을 선별, 그에 적합한 제품을 다양화하여, 고객의 특성에 맞춘 유통채널에 집중함으로써 수익율 향상에 노력중.
  • 종속회사인 청도남남유한공사는 주로 한국, 중동, 일본등 바이어들의 주문으로 생산판매하고 있음.

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CG/VFX(컴퓨터그래픽/시각특수효과)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참여한 작품은 '캡틴마블', '신과 함께', '무한심도' 등.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4% 증가.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코세스

AR·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 LED의 핵심 공정장비인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 보유.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임.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음.
  •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83%, 기타 0.1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1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증가.
  • 동사가 보유한 레이저 커팅 기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레이저 커팅 장비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임.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는 마이크로 LED 제조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됨.

엔피

XR콘텐츠 사업과 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을 온·오프라인에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BE사업 영위. XR 역량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구축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메타버스 정책 일환으로 출범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도 참여.

  • 동사는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XR 기반 실감형 콘텐츠 제작 설비 등을 매입, 설치하여 실감형콘텐츠 제작 Capa 확대 및 펜타브리드를 통해 버추얼 인플루언서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어 성장 기대됨.
  • 온라인 브랜드경험(BE)과 확장현실(XR) 콘텐츠에 대한 수요 상승과 함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BE 사업 회복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됨.


지니뮤직

KT 자회사로 온라인 음악 플랫폼 서비스·유통 사업 영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선보인 바 있음.

  •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동사는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72.7% 증가.
  • 영업외수익으로 파생상품거래이익이 92억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함.
  • 자체 플랫폼 운영으로 고음질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료가입자 확대를 위해 프로모션, 통신사 무선고객 대상 부가서비스 상품공급, 사업제휴 등을 진행하고 음원유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매출을 확대하고 있음.

제이엠티

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 패널 PBA 등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 동사는 생산설비를 이용하여 전자제품 제조 및 납품에 관한 서비스를 일괄 제공하는 제조전문 서비스 산업 EMS 업체.
  • 동사의 주력 사업은 TFT-LCD Panel의 주요 부품 중 하나로 Note Monitor/PC Monitor, LCD TV용 핵심 부품인 PBA을 생산 및 공급으로서 최근 LED용 PBA도 생산 공급을 진행.
  • 동사의 EMS 사업은 OEM기업들의 효율재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OUT-SOURCING의 확대 추세.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30% 증가, 당기순이익은 22.8% 증가.
  • 애플 전 모델에 OLED 채택을 시작한 아이폰 판매량이 역대 최대치에 근접하면서 아이폰 PBA 제조를 담당하는 당사의 실적이 개선됨.
  • 줄어들었던 매출액이 OLED 물량 증가로 인해 개선되고 있으며, 꾸준한 아이폰 신재품 출시가 동사의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짐.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한 VR·AR 게임 개발·운영.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주)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주)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201.7% 증가, 당기순손실은 176.1% 증가.
  • 매출액이 올랐으나, 개발자 부족 등 으로 인한 인건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손실이 전년동기대비 200%넘게 급증함.
  •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노력을 기울임.


주연테크

지난 2017년 MS가 본격적으로 MR(혼합현실) 플랫폼 확대에 나설 때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음.

  •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3개의 종속회사와 5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손실은 1,115.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CPU와 M/B 등 부품 가격이 올라 원가가 증가하였고 판관비가 증가하여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 하였음.
  • TV, 모니터 시장의 활발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종합가전업체를 목표로 다양한 제품군을 계획하고 있음.


엠게임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의 게임을 탈사이트 엠게임을 통해 서비스. 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등을 오픈할 예정.

  •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웹사이트 www.mgame.com 포털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과 광고를 서비스함.
  •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동사 매출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8.5% 감소.
  • 올해 상반기 온라인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의 IP를 계승한 모바일게임 '진열혈강호'를 베트남에 선보였으며, 국내에 출시된 퍼블리싱 게임 '이모탈'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지역에 정식 서비스함.
  • 모바일 MMORPG '귀혼M'과 신규 퍼블리싱 게임 '지첨영주'를 연내 출시할 예정임.

바른손

VR 게임·콘텐츠 및 VR 테마파크 개발·운영. CGV 극장 내 'VR Park' VR 테마파크도 운영.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으며 2020년 3월 30일 졸스와 합병함.
  • 이에 따라 동사의 주된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전환되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3% 증가, 영업손실은 56.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더윽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영업적자가 더욱 확대되었음.
  • 동사의 화장품사업부의 경우, 다양한 제품 확보와 신제품 론칭을 통해 고객만족 극대화 및 신규 고객 창출을 이끌어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한빛소프트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해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계약을 체결.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AI)과 결합한 AR 아바타 기술도 개발 중.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404.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세계 7억명의 누적 가입자와 1조 3천억원 가량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리듬 액션 장르 게임 '오디션'을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 하며 성장함.
  • 드론 시장의 경우 2015년을 기점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의 고성능 드론들이 다양하게 출시됨에 따라 시장이 크게 확대 됨.


옵티시스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량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디지털광링크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89.2% 증가, 당기순이익은 63.5% 증가.
  • 견조한 수준의 외형 성장을 보였고 원가율 개선 및 비용 통제 등으로 영업손익과 순손익 모두 전년대비 대폭 개선됨.
  •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함.


비케이탑스

자회사 3D 게임 개발업체 엔스펙(지분 100%)을 통해 서울시 지차체 광진구, 강남구 등과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하여 실제 세계의 정보를 인터넷상에 반영한 디지털 세계인 미러월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사업 추진 중.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 공간정보를 활용해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형태.

  • 동사는 1991년 3월 30일에 설립돼 2000년 12월 2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이후, 2010년 11월 2일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 유통사업 부문에서는 유통과 B2B 구매대행서비스의 거래를 통한 기업소모성자재 등의 유통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11월 마스크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유라인코리아의 지분을 인수함에 따라 마스크사업부를 신설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1% 증가, 영업손실은 0.6% 증가, 당기순손실은 48.6% 감소.
  • 마스크제조사업부의 매출 증가로 인하여 동사 매출의 증가로 이어졌지만 높은 매출원가와 판관비로 인하여 영업손실 발생.
  • 주요 사업인 유통사업부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동사가 인수한 참테크는 삼성전자의 Galaxy 시리즈에 모바일용 후면 조명렌즈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음.

동아엘텍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선익시스템의 지분 49.8% 보유.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2022.09.30 기준).

  • 동사는 2007년 1월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주)선익시스템, (주)디에이밸류인베스트먼트, (주)프라임엔지니어링 등을 주요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 주요 사업으로는 디스플레이검사장비부문과 OLED제조장비부문 및 신기술사업금융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 동사는 현 OLED 증착장비와 더불어차세대 증착장비 개발을 위해 전주도금마스크 대응용 증착장비 R&D를 진행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 영업이익은 230.8%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O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통IT 제품서부터 모바일, 산업용, 자동차용 등 고부가가치 시장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사의 매출도 증가함.
  • 최근 동사에서는 75”이상 및 중소형 OLED의 Inline형태의 검사장비에 특화된 기술로 집약된 장비를 고객에게 납품을 하고 있으며 향후 많은 수주가 예상됨.


LG이노텍

애플·마이크로소프트의 VR 기기에 헤드셋용 3D ToF(Time of Flight)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메타(구 페이스북)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동사와 연결회사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강화 목적으로 전자부품 사업을 별도 사업담당체제로 운영함.
  •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사물인터넷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소재/소자,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 해외 판매망으로는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독일에 판매법인 및 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판매 및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광학솔루션 사업부문은 신모델 적기 개발과 품질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49% 성장한 3분기 누적 매출 10.3조원을 달성.
  • Capa. 적기 확장과 제품/공정 역량 강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유지하여 전년 동기 대비 14% 성장한 3분기 누적 매출 1.3조원을 달성.


디어유

월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버블', 팬 커뮤니티 '리슨' 등의 플랫폼 운영. 신사업으로 '버블'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계획으로 알려짐. 기존 채팅방에 한정됐던 소통 채널을 확장해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

  •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
  • DearU bubble 및 everysing 서비스 이외에도, 2019년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이라는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
  • 동사의 DearU bubble은 모바일 중심의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1% 증가, 영업이익은 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89.2% 증가.
  • 동사의 어플서비스는 이용자가 구독권 및 이용권 등을 구매(과금)하는 것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2년 당기 기준 어플 판매 비중은 전체 매출액의 97.94%임.
  • 동사는 2022년 9월 1일,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신주를 발행하였음. 2023년 상반기 ‘Live 서비스’ 정식 출시 예정.


칩스 앤 미디어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제조. 신규사업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 6’ 시리즈 등을 통해 AR·VR용 시스템온칩(SoC) 등 개발·생산.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6% 증가, 영업이익은 99.1% 증가, 당기순이익은 57.8%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다보링크

Wi-Fi 제품과 설루션을 통신사업자 등에 공급. 신제품으로 Wi-Fi 6E AP 등을 개발 중. Wi-Fi 6E AP는 메타버스의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통신 인프라로 알려짐.

  • 동사는 2000년 6월 설립 후, 유안타제6호스팩과 합병하여 2021년 8월 13일 코스닥 시장에 (합병신주)상장함.
  • 국내에서 유일하게 Wi-Fi 제품과 솔루션을 통신사업자 시장과 기업/공공 시장에서 모두 공급하는 회사임.
  • 주요 공급장비는 AP(Access Point, 유무선공유기), 다수의 AP들을 제어하는 AP컨트롤러, Home Gateway, VoIP Gateway 등이 있으며, 주력 제품인 AP는 3대 통신사업자에 공급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2.9% 감소.
  • AP 사업의 경우, LGU+와 KT 통신사업자에 가정용 AP를 납품 중이며, SK브로드밴드에는 2022년 신기술 적용 제품에 대한 공급사 선정 노력 중.
  • 주요 연구 개발 사안으로 Wi-Fi 6E 11ax AP (2022년 3월 WFA 인증 완료 및 사업화 진행 중)와 지하철용 5G Router 개발 진행 중.


이랜텍

VR·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3% 증가.
  •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 신흥시장의 공략 등으로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에이트원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을 개발.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5% 증가, 영업손실은 8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9% 증가.
  •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론칭(Launching)할 예정으로, XR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B2C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임.
  • 국내 사업 수행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가상훈련체계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이라크,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한 수출사업을 진행중임.


엔비티

자회사 엔씨티타마케팅(지분율 100%)을 통해 실제 서울 지도를 타일 수만 개로 나누고, 이를 이용자가 보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 '세컨드서울' 운영(2022.09.30 기준).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32.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광고 업계에서 잠금화면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캐시슬라이드형 광고'로 통칭할 정도로 시장내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함.
  • 캐시슬라이드의 잠금화면에 큐레이션 방식으로 캐시피드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이용자 유입을 유도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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