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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전자담배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10.

✔ 전자담배, 크게 액상형과 궐련형으로 구분
✔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 후 궐련형 중심으로 시장 재편
✔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연평균 20% 성장 전망

테마소개

전자담배는 기존 태우는 담배인 연초의 대안 제품으로, 크게 액상형과 궐련형 전자담배가 있음.

액상형 전자담배는 니코틴이 들어있는 액상을 끓여 그 수증기를 흡입하는 담배. 기존 연초보다 잔향이 오래가지 않고 연기가 수증기이기 때문에 냄새가 거의 나지 않음. 또한 라이터와 같은 추가적인 제품이 필요하지 않아 편리성이 우수.

하지만 2019년 미국에서 액상전자담배 사용자들이 잇따라 사망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확산. 미국질병관지본부(CDC)에 따르면 2019년까지 액상담배를 한 사람에서 530건 폐 질환 사례가 보고. 다만 이들이 사용한 제품은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액상 니코틴과 달리 액상대마(마리화나)인 THC(테트라하이드로카나바이놀)가 들어있거나 THC와 액상니코틴이 함유된 제품으로 알려짐.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 권고한다고 밝힘(2019.10.23). 미국 FDA(미식품의약국)는 액상형 담배에 대해 청소년 건강에 대한 우려 및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5만 5000여 개 제품에 대해 판매 정지 결정. 이후 개별 PMTA(사전 판매 신청서) 승인을 받도록 조치를 내림(2021.08.30).

이후 동년 10월 최초로 BAT 자회사 RJ 레이놀즈의 Vuse Solo에 대해 판매 승인. 해당 전자담배가 연초보다 덜 해롭고, 담배를 끊을 가능성이 높다는 과학적 기준을 충족했기 때문.

궐련형 전자담배는 기존 담배처럼 담뱃잎을 사용하지만 담뱃잎을 태워서 피우는 기존의 연초와 달리 담뱃잎을 찌거나 혹은 가열해서 피우는 원리. 일반 연초와 유사한 시간별 혈중 니코틴 농도 흐름을 보이는 것이 큰 특징. 이는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의 대안책으로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이유.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2017년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 출시에 이어 KT&G의 '릴', BAT코리아의 '글로'가 출시하면서 꾸준하게 성장. 하지만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자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성장도 주춤. 그럼에도 궐련형 전자담배 위해성 저감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2020년 9월부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점유율이 재차 상승.
실제로 2020년 11월 BAT그룹은 연초담배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로 완전히 전환한 흡연자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함. 연구의 골자는 다수의 유해성분을 분석한 결과 글로로 전환한 시험 참가 그룹의 유해물질 노출 저감도는 금연 그룹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글로벌 담배업체들은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진입·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개발 및 마케팅하고 있음. 궐련형 전자담배용 스틱이 연초 대비 수익성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 필립모터스에 따르면 아이코스용 스틱 100억개피의 이익 창출 규모가 일반 담배 240억 개비와 유사. BAT도 일반 담배 대비 비연소 제품 수익성이 40% 이상 높다고 발표한 바 있음.

이에 따라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도 확대.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2014년 180억원에서 2020년 약 25조 원 수준으로 6년 만에 1300배 이상 확대(출처: 대신증권). 전체 담배 시장 내 침투율은 2.5%로 성장 초입 구간.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신규 제품 출시, 안정성 관련 연구결과 보고서 발표 등의 영향으로 향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17.9조 원에서 연평균 20% 증가해 2024년 약 250조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출처: Frost&Sullivan, 이엠텍, 대신증권).


관련주 소개

알에프세미

ECM칩, Dirver IC, LED 조명 등을 제조·판매. ECM칩은 음성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반도체로, 전자담배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해외 5개 종속기업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사업군별로는 소자급 반도체 부문(ECM 반도체, MEMS Microphone, TVS 반도체 등 생산)과 LED 조명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규사업으로는 웨이퍼 파운드리 사업이 있음. 동사는 2012년 교류 직결형 발광다이오드 조명 장치 특허를 취득한 이후로 2013년부터 LED 조명 산업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매출액 증가를 이어가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손실은 27.9% 감소, 당기순손실은 2.9% 증가. 소형 TVS 0603 제품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며, Power TVS는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판매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임. 최근 반도체 시장의 공급 차질의 여파로 인해 해외 시장으로의 6”웨이퍼 공급이 가시화되고 있어서, 이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음.


이엠텍

궐련형 전자담배 디바이스 ODM(생산자개발생산) 생산. 주요 고객사는 KT&G, BAT 등으로 알려짐.

  • 동사는 전기전자기기 및 이에 해당하는 부품 개발, 제조,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2001년 1월 18일에 설립됨. 이동통신단말기용 Micro Speaker, Dynamic Receiver, 등을 생산, 판매하는 부품사업부와 전자담배 Device, Wireless 스피커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제품사업부 2개로 구성됨. 마케팅 업무는 국내에서, 제조는 국내사업장 및 해외사업장에서 진행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3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5.7% 증가. 동사는 마이크로 엑츄에이터,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전장 등의 분야에 부품 신규사업 진출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전자담배 공급회사의 마케팅 투자 확대 및 온/오프라인 판매처 다변화로 전세계 전자담배 시장은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이랜텍

궐련형 전자담배 ODM(생산자개발생산) 사업 영위. KT&G '릴 솔리드 2.0' 궐련형 전자담배 등에 공급한 것으로 알려짐.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2% 증가, 영업이익은 2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3% 증가. 신규사업인 전자담배 디바이스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 개선함. 휴대폰용 배터리팩 제조는 자동화 라인을 지속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신흥시장의 공략 등으로 삼성전자는 시장점유율 회복 및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당사의 휴대폰용 부품도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됨.

KCTC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업체. 아이코스 판매사인 한국필립모티스의 보관 및 운송을 담당하고 있음.

  •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1% 증가, 영업이익은 62.4% 증가, 당기순이익은 67.6% 증가. 국내·외 주요국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고, 이로 인해 소비 위축, 경기 둔화, 수요 감소를 유발하며 교역성장률 전망치를 끌어내릴 것으로 예상. 동사는 국내외 저성장 리스크 속에서 지속성장 및 경영 안정성을 위해 성장 잠재력을 재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음.
 


아이티엠반도체

2차전지 보호회로, 배러티팩, 센서 등을 개발·생산. 필립모리스 '아이코스'에 배터리 보호회로, 배터리 팩 어셈블리를 공급.

  • 동사는 2000년 2월 23일 설립된 2차 전지 보호회로 제품을 주력으로 하며 그 외 2차 전지 배터리팩 및 센서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회사임. 향후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용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시장진입을 준비하고 있음. 동사는 NICE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NICE 기업집단은 동사를 포함하여 57개사로 국내법인 44개사, 해외법인 13개사로 구성되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6% 증가, 영업손실은 41.9% 증가, 당기순손실은 35.2% 감소. 동사의 PMP는 크기와 두께 모든 면에서 기존 PCM의 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배터리팩 구조 설계 시의 공간 확보에 대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어 경쟁력을 보유함. 중국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영업사무소에 영업조직 외 CS 조직을 구성하여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제안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KT&G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핏 등을 생산. 한국은 물론 중동, 중앙아시아 등 60여개국에 수출.

  • 동사는 1987년 4월 1일자로1일 자로 한국전매공사법에 의거 100% 현물출자에 의한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되었음.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방침에 따라 1999년 1월 1일 자로 홍삼사업을 분리하여 당사의 홍삼사업 관련 자산과 부채를 신설된 한국인삼공사에 사업포괄 현물출자함. 동사는 2002년 12월 27일 자로 당사의 상호를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케이티앤지로 변경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9% 증가. 러시아에 최초 진출한 후 일본, 우크라이나, 폴란드, 카자흐스탄, 체코, 그리스 등 총 29개국(9월 30일 기준)에서 제품을 출시하였고 지속적인 진출 국가 확대를 위해 준비하고 있음. MZ세대의 건강기능식품 수요가 지속 증가로 홍삼뿐만 아니라, 비홍삼 건강기능식품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계획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