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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항공사 여행 해외여행 관련주 테마주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1. 20.

✔ 항공사, 계절·유가·환율에 민감

✔ 여행 관련 각종 규제 완화에 국내선·국제선 여객 수요 반등

✔ 높은 운임 유지 전망.. 항공 물동량은 감소세

테마 설명

항공사는 항공기운송사업자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영위.

항공산업은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성수기(1·3분기)와 비수기(2·4분기)에 따라 수요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또한 항공기의 연료를 달러로 구입하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에 민감.

 

환율은 외화로 결제하는 비용(유류비, 리스료, 해외공항사용료 등)에 영향을 미침. 또한 유가는 항공사 전체 영업 비용의 30% 내외를 차지하는 유류비 변동에 직결. 이에 유가 하락, 달러 약세가 나타나면 수익성 개선 효과.

 

항공사는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와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로 나뉨. 대형항공사의 경우 항공기를 매입해 운행하기에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리스사에 항공기를 빌려 쓰기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음.

 

코로나19로 운항규모가 크게 축소됐었으나, 2022년 입국 자가 격리해제 등 여행 관련 각종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국제선 여객 수요 반등이 나타나고 있음. 실제로 일부 정부는 '22년 10월 무비자 입국을 다시 허용. '22년 인공항 여객 수는 1709만 명으로 전년대비 5.3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출처: 인천국제공항공사).

 

2023년 국내 항공 여객 수요는 장거리 노선 회복, 프리미엄 수요 증가, 중·일 노선 수요 증가 등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 국내 주요 LCC들은 '22년 4분기부터 일본 노선 회복세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되나, '19년 수준까지의 회복은 '24년이 될 것으로 전망(출처: 한화투자증권).

 

다만 높아진 유류비, 글로벌 여객 공급 감소 영향으로 FSC, LCC 모두 '19년 대비 높은 운임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출처: 한화투자증권).

 

항공 화물운송은 점차 과거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 수요 측면에서 항만 정체 완화 및 해운 운임 하락으로 해상 물류가 점차 정상화되고 있고,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 국제 교역이 둔화되며 화물 운송 수요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출처: 유진투자증권).

 

한편,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2022.02). 대한항공은 산업은행 확인을 거쳐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전략(PMI) 계획안을 확정(2022.06). 이 방안에는 양사 통합과 LCC 계얄사인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통합 내용이 담김. 현재 필수 신고국가인 미국, EU, 일본 등 총 3개 경쟁 당국에서 양사 기업결합에 대한 심사가 진행 중.

 


관련주 소개

 

에어부산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저비용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율 41.89% 보유한 최대주주(2022.09.30 기준).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주요 원재료는 항공유로 2022년 3분기 총 97,340백만원 어치 매입.
  • 2022년 3분기 기준 동사는 총 24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동시간은 월평균 172시간임. 서비스 가격(항공권 단가)은 3분기 국내선 51,891원/명, 국제선 188,177원/명으로 판매되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1.2% 증가, 영업손실은 49% 감소, 당기순손실은 7.4% 증가.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면서 매출액 대폭 성장. 아직까지는 적자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감소함.
  • 동사는 코로나19 종식 시나리오에 발맞춘 안정적인 국제선 재운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구축, 부정기편 적극 발굴 및 계약을 통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음.

 

 

티웨이항공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 모태. 국내 저비용항공사 3위. 티웨이홀딩스가 지분율 40.9%를 보유한 최대주주.

  • 동사는 의약품,원료의약품,의약외품,의료용구의 제조 및 매매 및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제조 및 매매를 영위하고 있음.
  •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체 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력제품이 양호한 시장지위를 유지 중임.
  • 2020년 9월 24일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메디쎄이를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신규 영업부문으로 관리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6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 증가.
  • 동사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감기약 판매량 상승으로 인해 '판콜'이 2022년 3분기 11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43억원) 대비 약 2.6배 증가함.
  • 코로나19는 아직 범용 치료제가 없어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 제약사들의 감기약, 진해거담제, 해열진통제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제주항공

애경그룹의 저비용항공사. AK홀딩스가 지분율 50.9% 보유한 최대주주(2022.09.30 기준).

  • 동사는 2005년 1월 25일 설립되어, 2005년 8월 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LCC시장을 선도하며 국내 항공운송산업 성장에 기여함.
  •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고 지속적인 노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최적의 노선 포트폴리오 구축 역량을 갖춤.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7%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손실은 13.1% 감소.
  • 2022년 3분기 누적 453,249백만원의 생산능력, 398,457백만원의 생산실적을 보임.
  • 2022년 3분기 누적 운송실적은 국내선에서 총 29,436편, 탑승객 506만여 명, 국제선에서는 총 3,449편, 탑승객 39만여 명을 운송함.

 

 

예림당

아동도서 출판 전문기업. 자회사로 티웨이홀딩스 지분 40.6% 보유(2022.09.30 기준).

  •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동사는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133.4% 감소, 당기순이익은 437.7% 감소.
  • 전년동기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당기에는 제외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하여 수익성이 악화됨.
  • 동사는 균형잡힌 영업 포트폴리오 및 대표작 "Why?"시리즈를 중심으로 사업 전개 중. 해외시장에서도 총 6개 언어권 8개국에 "Why?"시리즈 저작권을 수출하고 있음.

 

티웨이홀딩스

항공운송업 및 콘크리트 파일 제조 및 생산판매업을 영위. 티웨이항공 지분 31.44% 보유(2022.09.30 기준).

  • 동사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 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22년 4월 27일자 ㈜티웨이항공은 1200억원의 유상증자를 실시. ㈜티웨이항공에 대한 동사의 지분율은 40.92%에서 31.4%로 하락함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기업에서 제외.
  • 부동산 시장 과열로 정부에서 강도 높은 부동산 억제정책을 유지하고 있고, 정부SOC 예산도 소폭 증가에 그쳐 건설 경기 둔화 영향이 불가피함.

 

 

아시아나항공

국내 2위 대형항공사. 여객기 70대, 화물기 12대 보유. 금호건설이 지분 30.77%를 보유한 최대주주(2022.03.31 기준). 대한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기업결합심사 완료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1조 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지분 63.9%를 보유할 예정.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4% 감소.
  • 항공 화물 시장의 호황과 코로나19로 감소하였던 여객수요 회복 진행 중. 특히 국제선 공급 및 수요 증가로 인한 국제여객 매출 증가로 인한 전반적인 매출액이 성장하였음.
  • 정보 통신과 항공운송지원서비스 부문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바탕으로 매출액 상승에 기여하였음.

 

진에어

저비용항공사. 대한항공이 지분 54.9% 보유한 최대주주(2022.09.30 기준).

  •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
  • 9월말 기준 당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2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6대를 보유.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는 사업형태임.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9.3% 증가, 영업손실은 48.6% 감소, 당기순손실은 44.5% 감소.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 대폭 증가했으나 적자 여전히 유지 중. 다만 영업손실폭과 당기순손실폭은 전년 대비 감소.
  • 4분기에는 트윈데믹, FOMC의 지속적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 등 위협과 함께 일본, 대만 등 각국의 입국 제한 폐지/완화로 관광시장 회복 가능성 등 기회 요인이 공존할 것.

 

대한항공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대형항공사. 여객기 131대, 해외 27개국 44개 도시에 화물기 23대를 운항. 한진칼이 지분 26.13%를 보유한 최대주주(2022.09.30 기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기업결합심사 완료 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1조 5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지분 63.9%를 보유할 예정.

  • 동사는 22년 9월말 기준 총 132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5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다만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다수 노선이 운휴 상태. 운휴노선 제외 시 국내 7개 도시, 해외 26개국 52개 도시에 정기적으로 운항 중임.
  • 여객 사업 외에도 화물 사업을 통해 반도체 부품, 의류 등 각종 재화를 운송. 또한 항공우주사업을 통해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 노력 중.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2% 증가, 영업이익은 224% 증가, 당기순이익은 717.5% 증가.
  • 리오프닝 수요 반영되어 매출액 대폭적 상승 중. 이에 매출원가 또한 상승하고 있으나, 매출원가 상승률이 이를 상회.
  • 여객 부문 뿐 아니라 영위하고 있는 전 사업 분야에서의 매출 상승 기조. 이에 판관비, 인건비, 법인세 비용 등 또한 크게 증가하였으나, 항공여객 부문의 수요 증가가 이를 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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