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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AI 인공지능 챗봇 (챗GPT) 관련주 테마주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1. 20.

✔ 실시간 대화형 서비스.. 챗 GPT 일론머스크 투자

✔ 초거대AI 활용.. 인간처럼 추론 가능

✔ 챗봇시장 연평균 25% 성장 전망.. 수요·기술발전↑

테마 소개

챗봇이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해 인간과의 대화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최근 실시간 대화형 AI(인공지능) 서비스인 챗 GPT는 주목. GPT는 생성적 사전훈련 변환기(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머리글자.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실리콘밸리 내 유명 기업가들과 함께 투자해 설립한 AI 연구기관 오픈 AI에서 연구·개발.

 

2022년 11월 말 오픈 AI는 챗 GPT 3.5 시리즈 모델을 공개. 사용자가 원하는 대답을 대화체로 제공하며, 특정 작가 스타일의 시 또는 노래 가스를 만들 수 있음. 정식 제품을 출시하기 전 자사 웹사이트에 올린 무료 시제품임에도 일주일 만에 100만 명이 넘는 사용자 사용.

 

챗 GPT가 주목받는 점은 기존 AI에서 한 단계 진화한 초거대 AI이기 때문. 초거대 AI는 딥러닝 기법을 쓰는 인공신경망 가운데서도 그 파라미터(매개변수)가 무수히 많은 AI를 말함. 즉, 대용량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처럼 종합적인 추론이 가능.

 

이러한 챗봇 시장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시장조사기관인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챗봇 시장은 2021년 5.3억 달러(약 6900억 원)에서 2030년 41억 달러(약 5조 3386억 원)로 연평균 25.7% 성장할 것으로 전망. 마케팅 대행사, 금융, 이커머스 등에서 챗봇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분야의 혁신으로 챗봇 기능을 계속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 실제로 오픈 AI는 '23년 챗 GPT 4.0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짐.

 

한편, 오픈 AI의 기업가치는 290억 달러(약 36.8조 원) 수준으로, 일부 주식을 매각하기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매각 성사 시 오픈 AI는 미국서 기업가치가 가장 큰 유니콘이 될 것으로 보임(출처: 월스트리트저널).

 

 


관련주소개

 

코난테크놀로지

텍스트·비디오 분야의 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주요 사업은 자연어를 처리하는 AI for Text(강화 검색·분석·챗봇)와 인공지능 기술로 영상을 분석하는 AI for Video(영상·음성 처리).

  •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8제품으로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코난챗봇], 딥비전[코난와처], 딥스피치[코난보이스],[코난리스너] 그리고 딥텍스트애널리틱스가 있음.
  •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 [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판매 중임.
  •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115.8% 증가, 당기순손실은 82.9% 증가.
  • 동사의 2대 주주인 SK텔레콤과의 'AI 기술협력' MOU 체결을 통해 다양한 AI 프로젝트 공동 수행 등을 통해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 인공지능솔루션 수요자인 기업체수가 증가 추세이며 특히 선행 도입처인 대기업의 수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서 인공지능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플리토

언어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웹과 앱 플랫폼을 통해 집단지성 번역, AI 번역, 전문 번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언어 데이터를 검수·정제 후 판매하거나, 다국어 번역 데이터 구축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

  • 동사는 2012년 8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언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 이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기업고객에게 판매.
  • 데이터 판매, 플랫폼 서비스, 기타 지급수수료 등 지급수수료와 포인트비용을 원재료로 인식. 따라서 생산설비 등을 통한 재고자산 내역 존재 하지 않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손실은 17.3% 증가, 당기순손실은 25.9% 증가.
  • 매출액이 다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늘었음.
  • 동사는 장문 번역 서비스 장치 및 방법, 전문 번역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이미지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 및 서버 등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마인즈랩

종합 인공지능 서비스 업체로, 자체 보유한 AI(인공지능) 기술을 조합하여 AI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와 AI 고객 상담원 등의 인공인간 서비스 운영.

  •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그리고 Edge AI까지,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기업 고객에게 End-to-End로 종합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함.
  • 최근 AI Avatar 기술을 접목하면서 전체 기술과 서비스를 인공인간(AI Human)으로 집대성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 증가, 영업손실은 22.4% 감소, 당기순손실은 42.8% 증가.
  • 국내 주요 시중 은행들에 200여대의 AI Banker 를 탑재한 AI Human 시스템 구축하였으며, 2022년 내 300여대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임.
  • 상반기 2세대 AI Human인 M2를 런칭 하였으며, 보다 사람같이 보고, 듣고, 사고하고 말하는 AI Human을선보이고 있음.

 

 

 

솔트룩스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원천 기술 기반의 플랫폼/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층 질의응답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 기계학습 기반 초대규모 증강분석 빅데이터 기술 보유.

  • 동사는 1981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B2B 및 B2G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
  •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감소, 영업손실은 74% 증가, 당기순손실은 22.7% 증가.
  • 국내 매출 감소로 외형 축소. AI기반 메타버스 B2C 사업인 AICE와 메타휴먼, 초개인화 AI서비스 딥시그널 플랫폼의 연구 개발 투자비 증가로 영업이익 악화.
  • 글로벌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한 인공지능 기반 혁신 플랫폼 및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임.

 

셀바스 AI

음성지능,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설루션 개발·판매. 모빌리티, 메디컬, 헬스케어, 에듀테크 등 다양한 도메인에 대한 인공지능 융합 제품화 개발. 대표 제품으로는 인공지능 의료녹취 서비스 'Selvy MediVoice', 다중화자 인식 회의록 'Steno Selvy', AI 컨택센터 'Selvy AI for Contact Center' 등.

  • 동사는 의약품,원료의약품,의약외품,의료용구의 제조 및 매매 및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제조 및 매매를 영위하고 있음.
  •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체 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력제품이 양호한 시장지위를 유지 중임.
  • 2020년 9월 24일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메디쎄이를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신규 영업부문으로 관리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6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 증가.
  • 동사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감기약 판매량 상승으로 인해 '판콜'이 2022년 3분기 11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43억원) 대비 약 2.6배 증가함.
  • 코로나19는 아직 범용 치료제가 없어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 제약사들의 감기약, 진해거담제, 해열진통제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바이브컴퍼니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 플랫폼인 'SOFIA(소피아)'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 및 구독형 서비스 제공.

  • 동사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소셜 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인공지능 기반 문제 해결 솔루션 AI Solver, 인공지능 데이터 에이전트 AI Assistant 등이 있음.
  • 데이터 거래,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시장 등 시장을 4개로 세분화해 시장을 선점 및 신사업 확장 중.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손실은 71.5% 증가, 당기순손실은 97% 증가.
  •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출액은 증가추세이나 , 외주용역비, 연구개발비 등의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이 증가함.
  • B2G, B2B, B2C 등으로 구분되는 각 수요처별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메타버스 사업, 핀테크 사업 등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음.

 

 

 

씨이랩

대용량 영상 데이터 설루션, 플랫폼 기반 AI(인공지능) 영상분석 서비스 등 제공. 글로벌 GPU(그래픽저장장치) 업체 엔비디아(NVIDIA)의 소프트웨어 파트너사.

  •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글로벌 기술기업을 목표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을 내재화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였음.
  • 국내 최초로 영상데이터의 전처리를 통해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근간을 마련하였음.
  • 성장기와 도약기에 매진한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과 AI 솔루션을 토대로 대용량 영상데이터를 초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는 AI 플랫폼 사업을 진행 중.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0% 증가, 영업손실은 102% 증가, 당기순손실은 101.3% 증가.
  • 어플라이언스 제품의 매출이 급증하여 젼년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와 관리비 및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또한 증가함.
  • 금융, 유통 산업 및 공공기관 다수에 걸쳐 영상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제조, 의료, 헬스케어 등으로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기대됨.

 

 

케이티알파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 운영. KT가 지분 70%를 보유한 최대주주. KT가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을 상용화 추진 중으로 알려짐.

  • 동사는 1991년 12월 12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4일자로 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함.
  • 매출은 커머스 69.1%, 모바일기프트커머스 20.6%, 콘텐츠 10.4%로 구성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6% 증가, 영업이익은 525.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ICT사업은 알파디엑스솔루션 지분 매각 완료(2022.10.07)에 따라 중단사업으로 분류됨
  • 모바일기프트 커머스 부문은 B2B 채널에서는 고객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 B2C 채널에서는 신규 매체 발굴 등을 통해 성장을 이어가려 함. 콘텐츠 부문은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LG

LG AI연구원을 통해 초거대 AI를 연구·개발 중.

  • 1947년 설립되었으며, LGCI와 LGEI와의 합병을 통해 2003년 3월 순수 지주회사로 전환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IT서비스업(LG CNS), 부동산 종합서비스업(디앤오), 경제경영 교육 및 자문업(LG경영개발원), 스포츠(LG스포츠), 부동산 임대업임.
  • 2021년 5월 LG상사, LG하우시스, 실리콘웍스, LG MMA를 분할해 신설지주회사인 LX홀딩스를 설립함.

기업실적코멘트

  • 대내외적 경제여건 악화 속에서 매출은 증가했지만, 주요 계열사들의 수익성 악화로 지분법이익이 줄어들어 영업이익은 감소함.
  •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 지분법손실 영향을 받았으며, LG생활건강은 중국 봉쇄로 인한 해외사업 부진을 겪음. 다만 LG CNS, 디앤오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세는 지속 중임.
  • 11월 18일까지 자기주식 1,678억원을 취득해 2024년 말까지 5,000억원 규모를 취득한다는 목표의 34%를 달성함.

 

 

 

KT

카이스트와 ‘AI, SW 기술 연구소’를 설립해 초거대 AI 공동 개발 중.

  • 동사와 연결회사 주요 사업은 ICT 부문, 위성방송서비스 부문, 기타 부문으로 분류됨.
  • ICT 부문은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위성방송서비스 부문은 케이티스카이라이프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함.
  • 기타 사업은 음원 스트리밍, 부동산 상품 기획 및 설계, 부동산 금융, 광고, 미디어 및 콘텐츠 제작과 기획, 투자,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함.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증가, 영업이익은 18.1% 증가, 당기순이익은 7.2% 증가.
  • 매출액 증가율이 높지 않았지만, 주요 비용 증가를 낮게 통제하는데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이 20%에 가까운 증가율을 기록했음.
  • 과거에는 통신사로서의 역할이 중요했으나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변화를 선언하고 미디어, 금융 등의 사업을 키우고 있음.

 

 

NAVER

초거대 AI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차세대 AI반도체 개발에도 협력. 또한 검색어 제안 서비스에 한국어 초거대AI 언어모델을 적용한 바 있음.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
  • 2022년 3분기 기준 매출은 서치플랫폼 44.6%, 커머스 22.1%, 핀테크 14.6%, 콘텐츠 13.9%, 클라우드 4.9%로 구성됐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0.6% 감소, 당기순이익은 96.2% 감소.
  •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등 주요 사업 영역 매출이 고르게 성장했음. 매출 증가폭을 판매비와 관리비 등 각종 비용 증가폭이 상쇄하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감소.
  • 디스플레이 플랫폼 고도화와 성과형 광고 상품 등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를 통해 광고 효과를 제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음.

 

 

 

KTcs

KT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고객서비스 사업, 컨택센터 사업 등을 영위. KTis가 지분 11.6%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며, KT알파(11.2%)와 KT(7.4%)도 각각 2·3대 주주. KT가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을 상용화 추진 중으로 알려짐.

  • 동사는 2001년 6월에 KT의 114 번호안내서비스 사업이 분사하여 설립되어 2009년 10월 사명을 '한국인포데이타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케이티씨에스'로 변경함.
  • KT의 계열회사이며 KT 컨택센터, 오픈마켓 컨택센터, 114사업, 유통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KT 유/무선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병원,공공기관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1.3% 감소, 당기순이익은 5.8% 감소.
  • 주력인 고객 서비스 수익과 B2B 매출이 전년 대비 큰폭으로 성장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함. 단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
  • 동사 유·무선통신 사업은 다양한 홈네트워크서비스, IOT 제품 등과 결합하는 등 신시장 연관 서비스 확대를 통해 성장해가는 중임.

 

 

 

SV인베스트먼트

AI 반도체 스타트업 라벨리온에 시리즈 A 투자 참여. 라벨리온은 KT 등과 함께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을 개발·상용화 추진 중으로 알려짐.

  •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 기업임.
  • 2006년 4월 설립된 이래 VC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 등으로 약 13,991억원(해외 2,527억원, 국내 11,464억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 바이오/헬스케어, 문화콘텐츠, Secondary등 다양한 분야에서 벤처캐피탈로서의 경쟁력을 인정받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30% 증가, 당기순이익은 9.5% 증가.
  • 인건비 등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규 펀드의 결성에 따른 관리보수의 증가와 함께 금융자산처분/평가이익이 늘어남에 따라 2022년 상반기(4~9월)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0.0% 증가함.
  • 차세대 고성능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를 개발한 에스엠랩에 520억원을 투자하여 지분을 보유함.

 

 

 

SK텔레콤

AI 서비스 'A.(에이닷)'에 거대언어모델(GPT3)을 접목.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하고, 이를 에이닷 서비스에 적용. 더해 1500억 개 파라미터 보유한 초거대 AI 개발했으며, 카카오·국립국어원과 인프라, 데이터, 언어모델 개발에 협력.

  • 동사는 의약품,원료의약품,의약외품,의료용구의 제조 및 매매 및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제조 및 매매를 영위하고 있음.
  •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체 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력제품이 양호한 시장지위를 유지 중임.
  • 2020년 9월 24일 의료기기 사업을 영위하는 메디쎄이를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신규 영업부문으로 관리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6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 증가.
  • 동사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따른 감기약 판매량 상승으로 인해 '판콜'이 2022년 3분기 112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동기(43억원) 대비 약 2.6배 증가함.
  • 코로나19는 아직 범용 치료제가 없어 주로 증상 완화를 위해 제약사들의 감기약, 진해거담제, 해열진통제 등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음.

 

 

 

KTis

컨택센터사업, 광고서비스 상품판매 등 사업 영위. KT가 지분 29.3%를 보유한 최대주주. KT가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을 상용화 추진 중으로 알려짐.

  • 동사는 2001년 6월 27일에 케이티의 114번호안내서비스 사업이 분사하여 설립되었으며, 2010년 12월 17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동사는 KT 고객센터, 114전화번호안내사업, 지역광고사업(우선번호안내서비스) 및 컨택센터사업, 유통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GiGA인터넷, IPTV, 인공지능 TV 기가지니, SMB 상품 등 다양한 서비스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

기업실적코멘트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2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판관비 부담은 늘었지만 이익률 증가 효과가 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전략사업단 신규 조직으로 유통BM을 디지털커머스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신규 디지털기반의 신사업을 지속 발굴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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