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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테마주 이슈 / 뉴스 / 소개

by 금융어린이 2023. 2. 2.

✔ 자동차, 엔진·변속기 등의 2만 여개 부품 필요
✔ 국내 부품사,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에 따라 실적 변동
✔' 23년 부품 공급가 상승, 운임·원자재 가격 하락에 실적 개선 전망

테마소개

자동차 부품산업은 엔진, 변속기, 전장부품, 내외장재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2만 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종합기계 산업. 완성차 산업 대비 규모는 열 위 하지만 자동차 산업 전체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해 매우 중요.

차량의 개발·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최종 납품까지 하는 기본 산업 구조. 완성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사의 경우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게 되는 장점이 있으나, 완성차의 판매 실적에 따라 부품사의 실적도 변동.

2022년 11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비 25% 늘어난 37만9797대를 기록. 7개월 연속 생산량 증가 추세. 내수는 전년비 8% 늘어난 15만 5942대로 4개월 연속 플러스 성장. 수출 부문은 전년비 25% 늘어난 21만 9849대를 기록. 같은 기간 수출액은 전년비 31% 증가한 54억 달러로 물량과 금액 모두 5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미국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여파로 주력 전기차 판매량은 줄어들었지만 기존 인기모델의 판매 확대로 11월 판매량 기준 역대 최고 실적 기록. 현대차·기아의 2022년 11월 미국 시장 판매량은 12만501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1% 증가. 현대차가 38.4% 늘어난 6만 8310대, 기아가 25.1% 증가한 5만 6703대를 기록.

11월 유럽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전년 대비 3% 줄어든 8만3691대를 판매. 현대차는 유럽에서 전년 대비 7% 줄어든 4만 2793대를 판매. 기아는 전년보다 2.1% 늘어난 4만 898대를 판매(출처:각 사).

친환경차는 내수와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 친환경차 내수 판매 대수는 10개월 연속 늘면서 역대 최고치인 4만2604대를 기록. 친환경차 수출량은 14% 증가한 5만 42대, 수출금액은 20% 늘어난 14억 9000만 달러로 모두 최고 실적. 특히 전기차(2만 2341대) 수출량이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

2023년 글로벌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에너지 가격 상승 등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판매의 제한적 회복은 부정적 요인이나, 1년 반 동안 극심했던 자동차 수요-공급 불균형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 차량용 반도체 공급 완화와 대기 물량을 고려하면 2023년 글로벌 신차 수요는 전년비 4.7% 증가한 8530만대로 전망(출처: 한국자동차연구원).

부품사들의 수익성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부품사의 원가 부담 전가가 시작되면서 개선되는 추세. 2023년부터는 글로벌 생산 회복, 부품 공급 가격 상승, 운임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인한 부품사 실적의 추세적 상승이 전망됨(출처: 유진투자증권).

전 세계적으로 2035년 이후 내연기관 판매 금지를 선언하는 도시와 국가가 증가하는 등 친환경 트렌드로 전환 중.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도 변화될 것으로 전망. 일반적으로 친환경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약 37%가량의 부품이 불필요(출처: 신영증권).

다만 인버터,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모듈 등 자동차부품 범위는 더욱더 광범위하게 확장. 또한 전기차에 적용되는 램프, 새시, 도어시스템 등 모든 부품은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열 관리·경량화 등의 특성 요구되는 만큼 기존 부품 대비 단가가 최대 5배 이상 높음(출처: 삼성증권).

현대·기아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70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신공장 증설 계획 발표(2022.05.22). 미국 동반 진출 상장 부품사 중 전기차와 밀접한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 앨라배마-조지아 벨트에 진출한 현대·기아를 고객사로 납품하고 있는 부품사는 약 17개로 신공장은 이 부품망을 활용하게 될 전망(출처:유진투자증권).

또한 현대차는 29년 만에 국내에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2022.07.12). 2조 원이 투입될 새 공장은 연 15만 대 생산이 가능한 첫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2023년 착공해 2025년 준공 예정. 신규 전기차 공장이 건설되면 중심으로 전기차 부품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출처: 언론보도).


관련주 소개

에스엘

현대기아차향 LED 램프를 공급. 그랜져, GV80, 소나타 모델 등에 LED램프를 납품. 또한 에너지효율과 탄소저감이 중요한 만큼 전기차 헤드램프에 LED 채택 증가 추세.

  • 지배기업인 동사와 11개의 종속회사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램프, 전동화 부품, 미러, 전자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현대차, 기아차, GM, Ford, 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5월 31일 자동차 아웃사이드/인사이드 미러,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제조하는 에스엘미러텍 지분을 51% 취득하여 동사의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44.7% 증가, 당기순이익은 27.6% 증가. 고객이 미래에 필요로 하는 제품과 기술을 조기에 예측하여 선행개발 및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신제품, 신기술 개발에 노력. 2022년 7월 20일, 태양광 발전회사인 에스엘솔라를 설립하여 친환경기업으로서 실질적인 ESG경영을 추진.

 

한온시스템

국내 1위의 공조시스템 업체로 공조/열관리 분야 특화에 특화. 전동컴프레셔가 핵심 제품으로 글로벌 수주 경쟁력을 확보.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그룹, 포드 등.

  •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의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42.5% 감소, 당기순이익은 75.5% 감소.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분이 더욱 크게 나타나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함. 환경친화적 소재 및 차세대 연료 대응 기술 등 미래형 공조 시스템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친환경 기술개발과 탄소절감을 위한 녹색성장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음.
 

 

HL만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 자동차 새시부문 제동/현가/조향 장치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 그룹의 주요 ADAS 부품 공급자.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됨. 동사는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자동차부품의 마케팅,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로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29.8% 증가.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매출이 발생하고,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원재료비 및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한 모습을 보임. 동사는 완성차업체의 차종별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나,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당사의 수주총액이 결정됨. 따라서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움.

 

한국단자

Wire-to-Wire, Wire-to-Unit 등 차량 내에서 사용되는 커넥터의 풀 라인업 생산. 현대차그룹, 한국 GM 등에 공급.

  •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음.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 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20.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측면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음. 동사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화신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Member, Control arm, CTBA 및 차체를 구성하는 Fuel tank, 패널 등을 생산·판매. 현대차의 '아이오닉 5', 기아 'EV6' 등의 전기차에도 관련 부품 공급.

  • 동사는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임. 동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함. 자동차 MAKER의 차량 구상 단계부터 제품설계, 시작, 시험, 금형/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 제조에 이르기까지 자동차개발의 전 부문에 걸쳐 참여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7% 증가, 영업이익은 19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38.3% 증가. 제품개발단계에 PLM/PDM SYSTEM을 적용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기하고, 신기술 도입 및 원가와 공정의 관리 기술을 SYSTEM화하여 품질과 가격경쟁력의 확보에 노력. 주요 고객사인 현대기아자동차의 최근 신차싸이클을 라인업에 동사는 이 모든 차종들의 양산을 맡게 되었음.
 

 

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의 모든 전동화 부품을 공급하는 최종적인 공급하는 모듈·부품 제조 업체.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현대차그룹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도 공급하는 A/S 사업 영위.

  •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피에이치에이

도어래치, 힌지 등 자동차 도어잠금장치 전문 업체. 주요 수요처는 현대/기아차이나 약 20% 내외로는 글로벌 OEM향으로 다변화.

  • 동사는 자동차용 DOOR MOVING SYSTEM을 전문 제조하는 업체이며, 현대자동차(주), 기아자동차(주)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주력 제품은 DOOR MODULE, LATCH, HINGE, STRIKER 등임. 매출은 한국, 중국 외 기타 지역에서 창출되고 있음. 동사는 국내 11개, 해외 15개의 관계사가 있으며 피에이치에이(주)와 (주)에이에스티가 한국법인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34.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1% 감소. 주요 완성차 고객들의 글로벌 생산·판매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당사의 원가율 개선 노력으로 호실적을 기록함. 국내 완성차 제조사에 Door System을 공급하고 있으며 ISO/TS 16949, ISO 14001 인증 등을 획득하여 차량용 Door System 부문에서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보유.

 

대유에이텍

자동차용 시트 생산. 기아 광주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대해 100% 독점공급(출처: 당사 공시).

  • 동사는 1960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7년 상장되었음. 동사가 신규로 자동차부품시장에 진출한 이래 광주시트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NQ5),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음. 카렌스(RP) 후속 차종인 셀토스(SP2) 또한 2019년 7월부터 성공적으로 양산중에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19.9% 증가. 동사는 경형 SUV 캐스퍼에 신형 스포티지, 셀토스에 이어 전기차 시트 공급까지 맡게 됐지만, 원가와 환율 부담으로 인해 실적 부진. 동사는 최근 지분 매각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위니아전자 중국법인(DEMOJIN) 유한공사의 지분 51%를 계열사 위니아전자에 매각.

성우하이텍

자동차 차제부품인 범퍼레일, 사이드멤버, DASH LWR 등 생산해 현대차그룹, 한국 GM, 폭스바겐 등에 공급. 현대차에 납품하는 범퍼레일은 경쟁사가 없으며 거의 독점적으로 공급.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 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은 0.1% 감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비용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상승.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 중.

 

일지테크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의 각종 패널류 생산. 주로 현대차에 공급.

  • 동사는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1986년 설립됨.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56.8% 감소, 당기순손실은 36.8% 증가.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를 효율적으로 통제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적자 폭이 줄어들었음. 동사는 Hot stamping, 레이저 용접 기술, 마그네슘 합금, Clad metal, CFRP 고주파소입기술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인팩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액츄에이터 등 생산. 주로 현대차그룹, 쌍용차, 미국 GM 등에 공급.

  • 동사는 삼영케불주식회사로 1969년 6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3월 인팩으로 상호를 변경함. 자동차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온 전문업체로써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액츄에이터 등을 생산함. 주요 제품은 현대차, 기아, 대우, 쌍용차 등의 국내 완성업체는 물론, GM, MAZDA, BORGWARNER, AMK 등 해외 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업체에 케이블을 공급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58.7% 증가, 당기순이익은 36% 증가. 국내외 친환경 자동차부품의 수요증가와 해외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외형은 증가함. 고정비 증가에도 외형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유지 중임. 글로벌 자동차부품 전문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친환경 부품 소재 등에 끊임없이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 중임.

 

두올

시트/에어백용 원단과 시트 커버(Seat Cover), 그리고 에어백 쿠션을 생산. 펠리세이드와 제네시스 GV80에 내장재를 공급하며 제네시스 브랜드향 시트커버는 최상위 가죽소재를 사용하고 다수의 퀼팅 가공 추가로 기존 제품들 대비 단가가 높은 것이 특징.

  • 1983년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의 사업을 영위함. 2018년 중 계열회사인 두올산업과 두올물산을 매각함. 최첨단 섬유 가공품인 우븐, 니트, 트리코트 시트 원단을 제조하며, 천연 및 인조가죽 시트와 에어백 쿠션을 생산함. 원단사업부문은 국내 차종뿐 아니라, 중국 및 유럽지역의 차종 수주에 또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고객사 원단업체 중 시장점유율 90% 수준 유지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58.4% 감소, 당기순이익은 78.7% 감소. 내수 및 유럽시장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외형 기록하였으나, 염료 등 원부자재 가격의 인상 여파로 원가율이 상승함에 따라 수익성은 크게 하락한 모습.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 중. 또한 신규 거채처 확대를 통한 외형 확대 및 거래처 다변화 시도 중.

모베이스전자

자동차용 스마트키 시스템, 차량 도난 방지용 시스템 등의 스위치 제품과 BCM, LDC, PS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등의 전장 부품 등을 생산. 현대차·기아차 계열에 대한 판매 비중은 전체의 약 74%를 차지.

  • 동사는 자동차용 전자부품 및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등의 스위치류와 BC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Immobilizer 등의 전자 Unit 등을 생산, 공급하는 동종업계의 선두주자임. ISO14001,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 및 환경경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CMMI Level 3 국제품질 인증을 획득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252% 증가, 당기순이익은 83.5% 증가. 내수시장에서의 매출 급상승으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급격한 실적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빠른 시간에 실적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은 긍정적. 반도체 수급 원활시 실적 추가개선 가능 기대.

 

현대공업

차량용 내장재 부품 중 시트패드(Seat Pad)/암레스트(Arm Rest)/헤드레스트(Head Rest) 등을 생산. 팰리세이드/소나타/GV80/K5 등에 납품.

  • 동사는 1969년 개인사업체로 설립되어 1978년 9월 법인으로 전환하여 설립된 자동차부품회사임. 자동차부품 중 내장재(시트류) 제조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자동차 시트쿠션 및 등받이, 좌석 팔 지지대(암레스트), 좌석 머리 지지대(헤드레스트), 좌석 등받이부의 사이드(사이드패드) 등을 제조함. 동사가 생산한 모든 시트류 부품의 최종 수요처는 현대차, 기아이며, 동사가 수주한 차종의 생산수량 변동에 따라 동사의 매출액이 변동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0.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 감소.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그에 따른 매출원가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한 모습을 보임. 2022년 3분기 기준 동사의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은 현대자동차(시트사업부)가 27.13%, 현대엠시트가 22.91%, 리어코리아가 15.92%, 애디언트코리아(주)가 15.13%를 차지함.
 

 

금호에이치티

방향지시등/실내등/번호판등 등 자동차용 Bulb와 주행 등/안개등/ 후미등 등의 LED모듈을 생산하는 업체.

  • 동사와 연결회사는 자동차용 조명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지배적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외에서 차량 전면/후면 조명장치, 계기판, 실내등 등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 부문의 조명을 생산함. 동사는 완성차업체기준으로 2차 벤더에 속하며 자동차용 조명장치 완제품을 납품하는 1차 벤더에 자동차용 조명장치 중 부분품인 백열전구 및 LED모듈을 제조/공급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은 29.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운반비와 연구개발비 등 판관비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모습을 보였음. 동사는 최근 오스트리아 자동차 조명업체인 글로벌기업 ZKW에 협력업체로 등록됨으로써 수주 확대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인 상황임.

 

우리 산업

자동차 공조장치인 에어타입 PTC히터 등을 생산하는 2차 공급업체.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등에 납품해 최종적으로 현대차그룹에 공급.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 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함. 전기 및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부품을 개발 및 양산하며 차세대 자동차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용인에 본사와 평택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음.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원재료 가격 상승과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음. 국내 완성차 1차 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미국 북미지역에 직수출을 시작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만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 중임.

현대위아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현대차그룹의 내연기관 엔진 위탁생산이 주력사업.

  •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 시도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2% 증가.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공작기계업종의 업황이 기지개를 켜고 있어 기계사업부문 또한 실적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음.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지속적으로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업체. 자동차 연료탱크 내부 증발가스 포집장치인 캐니스터, 연료 주입구와 연료탱크 연결관인 플라스틱 필러텍 등 생산. 주 매출처는 현대차그룹.

  •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3월 스펙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폴란드 47.67%, 국내법인 45.59%, 중국 7.64%, , 인도 6.68%, 미국 3.44%, 연결조정 -11.02%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32.6%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의 플라스틱 필러넥은 국내시장의 100%를 공급하고 있고, 국산화에 성공한 자동 차양 장치는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차 확대할 예정임.

 

구영테크

시트 프레임, 엔진에 장착되는 오일 팬과 브래킷 등 결함부품, 컨트롤 암 등의 차체 부품 생산. 현대차그룹, 포드 등에 공급.

  • 1989년에 자동차부품생산을 주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2월에 상호를 주식회사 구영에서 주식회사 구영테크로 변경함. 1,000여 종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체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 중국 및 미국의 현지법인에서 부품을 생산하여 동사와 미국의 현대차 및 현지 협력업체에 납품 중인 상황.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2% 증가, 영업이익은 17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전방산업의 안정화로 매출은 증가하였고, 고정비의 동반성장에도 영업이익은 큰 폭의 증가세를 시연함. 금융비용의 발생으로 순이익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함. 친환경차 수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시 보다 수출 품목의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동아화성

자동차 흡배기호스, 개스킷 등 자동차용 고무부품 생산해 현대차그룹, 미국 GM, 중국 장성기차 등에 공급.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팩 모듈용 개스킷과 수소전기차용 흡배기호스도 생산.

  •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개스킷임.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증가, 영업이익은 31.8% 감소, 당기순이익은 62.1% 증가. 코로나19 펜더믹 영향 완화로 인한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고정비의 동반성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동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고무·플라스틱 소재부품 전문 강소기업으로 전기·수소차용 부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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