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주행거리 확대 등을 위해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알루미늄, 탄소섬유 등을 활용해 경량화 소재 개발
✔ 경량소재 시장 2025년까지 연평균 7.3% 성장 전망
테마소개
강력한 환경규제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의 단계적 종료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가속화 및 차량 경량화를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
친환경 자동차는 배터리와 같은 전용부품으로 인해 내연기관차보다 무거워 에너지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 경량화 기술이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 및 주행거리 확대를 위해 필수 과제로 자리 잡힘.
일반적으로 차량 무게를 10% 경량화할 경우, 연비는 5~7% 향상. 전기차의 경우 중량이 10% 감소하면 배터리 크기를 4~6% 줄일 수 있음.
이에 따라 자동차 소재 부품 기업들은 차량 경량화 관련 소재 개발에 집중하는 중.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차량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기계적 강도, 내열성 및 내마모성 등이 뛰어나 자동차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기기에 사용하고 있는 공업용 플라스틱.
알루미늄 소재도 기존 철강 강판의 3분의 1 무게로 강성과 안전성까지 갖춰 적합한 대체재로 주목. 알루미늄 합금은 2020년에 차량 중량의 약 13% 정도가 알루미늄 소재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출처: 특허청).
이 외 마그네슘, 복합소재 등을 적용하거나 기존 소재를 고강도 화하여 두께나 부피를 줄임으로써 차량 경량화 개발에 힘쓰는 중.
화학업계도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는 ‘탄소섬유’를 미래 먹거리로 적극 육성 중. 탄소섬유는 탄소 함량이 92% 이상인 섬유 소재로 같은 양의 철과 비교했을 때 무게는 4분의 1 가량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강해 금속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
현대차그룹은 출시되는 모델의 공차 중량을 5% 낮추겠다고 밝힘(2019.09). 차체, 전자, 환경기술 시스템 등 전분야에 걸쳐 알루미늄, 복합소재 등 새로운 소재와 공법 개발을 통해 진행될 계획. 또한 전기차 수요 확대를 대비하여 알루미늄 플랫폼 및 배터리 차체 일체형 구조의 개발도 진행.
Markets and Markets(2020)에 따르면 자동차용 경량소재 시장은 2020년 696억달러(80조8400억원)에서 연평균 성장률 7.3%를 보이며 2025년에는 993억 달러(115조 30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관련주 소개
삼기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 부품 및 합금 생산·판매. 차량 경량화 관련 알루미늄 섀시 등 제품도 개발·양산.
- 동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을 주 제품으로 하며, 19년 기준 자동차 엔진/변속기 알루미늄 부품의 매출이 약 88%로 집중되어 있음. 동사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수소차)의 脫내연기관 시대로의 변화를 준비하며, 전기차 부품 및 차량경량화(샤시) 제품을 개발, 양산할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변속기부품 40.09%, 엔진부품 26.5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72.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 증가. 현대/기아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44종을 운영하고, 이중 23종을 전기차 전용 모델로 출시할 계획이며, 연간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선언함.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을 통한 배터리부품 양산 및 출하를 시작함. 현재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와 긴밀하게 전기차 부품을 개발 진행 중임.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주방기기에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소재로 적용처 다양화.
-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동사는 알루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이익은 10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1.5% 증가. 동사는 시가하락에 따라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의 전환가액을 1,425원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10일 공시. 알리미늄 주방 용품으로 창업, 사업을 시작했지만 현재 주방 용품 등에 대한 사업 비중은 20%를 하회하고 자동차, 전기 전자, 철도 구조물 상업 분야가 사업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한주라이트메탈
알루미늄 주조기술 기반으로 자동차 경량화 부품 제조. 현대차, 기아, GM, 르노코리아, 포드, 스텔란티스 등에 공급.
- 동사는 1987년 설립 되었으며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알루미늄 주물 주조업"에 속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알루미늄 소재의 자동차 및 선박 부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매출 현황은 자동차 부품 (전기차 부품 포함)이 90% 이상 차지하고 있음. 미래 자동차 산업을 고려한 경량화 부품, 2차전지 부품, 5G 이동통신 중계기에 사용되는 고강도 알루미늄 부품 등 산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2023/01/19 상장 예정임.
- 2022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175,127 백만원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동사는 최근 환경문제로 대두된 자동차 연비 문제에 대해 차량 경량화 경쟁력을 준비하고 갖춰가고 있음. 차량 하부의 구동 부품, 현가장치, 전기차 부품 등으로 순차적인 경량화 진행 중. 동사는 2022년 1월 유럽 슬로바키아에 해외법인을 설립하였고, 생산라인을 가동하여 10월부터 현대차그룹에 납품을 준비하고 있음.
엔바이오니아
습식 제조공정 기반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 첨단 복합소재 전문기업. 그 외에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 GDL (Gas diffusion layer) 국산화 진행 중.
-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함.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음.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약 70% 로 큰 비중을 차지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손실은 156.5% 증가, 당기순손실은 36.8% 증가. 동사는 재난안전제품 인증 외에도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NSF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2026년까지 840억 원을 들여 제천 제2산단 내 공장에 배터리와 전기·수소차 핵심복합소재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롯데케미컬
롯데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로 차량 경량화 소재에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등을 생산.
- 동사의 기초소재사업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 케미컬사업은 염소 계열과 암모니아 계열로 분류되며 ECH, 가성소다, 암모니아, 유록스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암모니아 저장 설비를 보유. 첨단소재사업은 SM, AN, BD, MMA, BPA 등의 원료를 활용해 ABS, PC, 건자재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7.4% 감소. 현대오일뱅크, GS에너지와의 합작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폐 PET 화학적 재활용 사업, 수소 에너지 사업, 전기차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사업 등 신사업을 추진함, 케미컬사업부제품의 판매 확대와 신규용도 개발, 그린소재사업부 제품의 신규 증설 및 규모의 경제 실현.
에코플라스틱
범퍼, 콘솔 등 플라스틱 자동차 부품 제조. 차량 경량화 기술인 고강도 초경량인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개발·양산.
- 지배회사인 동사와 종속회사인 아이아와 코모스는 동종 업종인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임.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IN-LINE), BMI가 있음.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 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증가, 영업이익은 98.2% 증가, 당기순이익은 960.4% 증가. 전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고정비 증가에도 영업이익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비영업부문의 외화 관련이익이 발생되며 순이익은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 현대차의 아이오닉 6을 비롯해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 5 로봇택시 등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되는 범퍼와 콘솔 등을 생산할 예정임.
핸즈코퍼레이션
알루미늄 휠 전문 생산업체.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 주요 거래 업체는 국내 현대기아차그룹, GM그룹, 르노닛산그룹, 폭스바겐, 포드, 크라이슬러 등.
-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음.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함. 금형 설계 및 생산능력과 2 cavity 주조기 등 휠 제조장비의 자체 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한 휠 생산 Plant에 대한 자체 설계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휠 산업에서 생산능력 기준 국내 1위, 글로벌 6위권에 위치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손실은 44.6% 증가, 당기순손실은 61.6% 증가.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재료인 알루미늄 합금 잉곳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매출원가가 큰 폭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영업손실도 늘어난 모습을 보임. 동사는 국내외 다수의 완성차 제조업체를 상대로 제품을 공급하기에 매출 비중이 높은 3개의 완성차업체를 기준으로 팀을 구성하여 대응하고 있음.
엠에스오토텍
차체모듈 및 금형 제작 업체. 현대·기아자동차가 주요 매출처. 핫스탬핑 기술을 독자 개발하여 고강도 경량 차체 부품을 생산.
-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 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 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부품 142.97%, 금형 및 설비 2.38%, 연결실체 간 수익비용상계 -45.35%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이익은 58.7% 증가, 당기순이익은 177.5% 증가. 동사는 신규로 성장하는 전기차 및 친환경차 중심의 생태계 변화에 부합하고 기술개발과 고객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동사는 2020년에는 중국 지역의 전기차 업체에 신규 납품을 시작하였음. 향후 연결법인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량 매출이 크게 성장이 기대됨.
POSCO홀딩스
국내 최대 철강사로 기존 대비 30%~50% 가벼운 전기차용 차체, 마그네슘 판재 개발. 전기차 모터코어용 강판도 생산.
-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 리튬, 니켈, 양극재, 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EV배터리소재 및 수소사업과 같은 친환경미래소재분야(포스코케미컬, 포스코아르헨티나 등)로 사업확장 중.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23.2% 감소, 당기순이익은 25.6% 감소. 동사는 침수피해로 포항소 복구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평시대비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광양소를 중심으로 생산성 향상을 통해 증산을 실시 중임.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HDC현대 EP
차량 경량화 소재로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EP를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주로 공급.
- 동사는 2000년 1월 설립되어 2006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 PE 등의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중임. 2010년 4월부터 SM 등의 원료를 조달하여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범용 플라스틱 소재(PS, EPS)를 생산, 공급하는 PS사업부문을 신규로 운영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증가, 영업이익은 54.6%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주요 원재료 가격 강보합세 유지에 따른 제품 판매 가격 상승으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고정비 동반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절반 수준을 시현함.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에 의한 생산량 감소 예상되나, 친환경 EV, HEV, FCEV의 판매 점유율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아진산업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 등 제조·판매.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차체 경량화를 위한 금형 및 알루미늄 성형 기술 등 보유.
-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 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를 생산함.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79.5% 증가, 당기순이익은 456.4% 증가. 전방산업의 시장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고강도, 경량 차체의 수요 증가로 과거 획일화된 제조 방법을 벗어나 Hot Stamping, Aluminum Die Casting 등 다양한 재료 성형기술 도입 긍정적.
성우하이텍
범퍼 레일, 사이드 멤버, DASH LWR, FENDER APRON 등을 생산하는 전문 자동차 부품 업체. DH 알루미늄 후드/범퍼 및 VI 알루미늄 후드 공급.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 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13.3% 증가, 당기순이익은 0.1% 감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비용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상승.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 중.
대유플러스
차량 경량화에 응용할 수 있는 나노복합 신소재 스마트알루미늄 기술을 보유한 대유에이피 지분 47.7% 보유(2021.03.31 기준).
- 동사와 연결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정보통신부문, 에너지사업부문,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가전사업부문, 자동차부품부문이 있음.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휠을 생산하여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케이엠씨아이 등에 납품. 각 부문별 매출 구성은 정보통신부문이 2.42%, 에너지사업부문이 4.23%, 가전사업부문이 10.74%, 자동차부품부문이 82.61%.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이익은 135.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0.8% 증가. 에너지사업부문에서는 현재 SK시그넷 완속충전기 ODM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 자사브랜드 개발을 진행하여 4분기 양산진행을 예정하고 있음. 가전사업부는 '딤채' 브랜드로 널리 알려진 김치냉장고(뚜껑형), 딤채쿡(밥솥), 에어워셔 등을 제조하여 위니아에 OEM방식으로 가전제품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
삼원강재
국내 유일의 스프링강 열간압연 업체로, 차량경량화에 쓰이는 속이 빈 스프링 소재(파이프) 생산.
- 동사는 평강, 봉강, 특수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1992년 7월 21일 설립되어 2011년 7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일부분으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집약적이고 계열화된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동사는 국내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을 독점 생산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66.7% 증가, 당기순이익은 44.5% 증가. 제품가격 상승에 힘입어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매출원가와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가 비교적 적어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신제품, 경량화, 고기능화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 수요가 창출되고 있어, 파이프 및 고기능소재가 포함되어 있는 소재가공품은 향후 성장이 예상됨.
알루코
알루미늄 압출 제품 제조·판매 업체로 자동차 관련 경량화 부품과 관련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 알루미늄 서브프레임(승용차용 섀시모듈) 등도 개발 중.
- 동사는 알루미늄 압출품을 제조 판매를 주로 하는 알루미늄 압출 전문 회사로서 대전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해외법인 및 계열회사는 알루미늄 제조 관련 사업으로 수직적 사업부문을 영위함. 시판영업부는 알루미늄 및 PVC 건축용 자재를 취급하는 부서로 서울, 대전, 영남, 호남 등에 영업소를 두어 고객과의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음. 전국에 150여 개의 대리점을 해당 지역의 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58.3% 증가. 디스플레이 영업부는 세계 최초 알루미늄 LCD/LED TV-Frame을 개발하여 삼성전자를 주요 거래처로 납품하고 있으며, 이외에 LG, Sharp 등 거래처 등과의 매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음. 주요 고객은 TV관련 부품 업체들인 삼성전자, SONY, PANASONIC 등이 있음.
일지테크
자동차 차체 부품을 생산해 주로 현대자동차에 납품. 차량 경량화 기술인 자동차용 핫스탬핑, 레이저 용점, 마그네슘,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 보유.
- 동사는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1986년 설립됨.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산업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56.8% 감소, 당기순손실은 36.8% 증가.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를 효율적으로 통제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적자 폭이 줄어들었음. 동사는 Hot stamping, 레이저 용접 기술, 마그네슘 합금, Clad metal, CFRP 고주파소입기술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효성
섬유·화학 제품 제조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을 소재로 자동차부품 개발 중.
- 1966년 11월에 설립된 동사는 2018년 6월 인적분할을 실시, 2019년 1월 1일 자로 공정거래법상의 지주회사로 전환됨. 지분법손익, 운송매출(물류용역 사업), 제품매출(카매트 등 인테리어 사업), 용역매출(연구용역, IR용역, 교육용역), 기타 매출(CI로열티수익, 임대수익 등)을 매출로 인식함.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효성 T&S, 공덕경우개발, FMK, 효성굿스프링스 등이 있음. 효성캐피털은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매각함.
- 화학 시황 부진에 따른 주요 지분법 자회사의 실적 저조, 연결 자회사인 효성티앤에스의 실적 개선 지연으로 3분기 영업이익은 512억 원의 적자로 전환되며 어닝쇼크를 기록함. 효성티앤에스의 부진한 수익성은 주력 시장인 미국시장의 수요 침체로 인한 고부가 제품 매출 비중 하락과 재료비 등 비용 증가에 기인함. 실적 개선세를 보인 효성중공업은 건설부문에 대한 우려가 큰 데다 원자재 가격 상승 부담 등이 아직 남아 있음.
센트랄모텍
현가장치 중 차량 경량화 부품인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주력으로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테슬라, BMW 등.
- 동사는 구동장치, 현가장치를 생산 및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울산공장(본사), 대구공장, 서산공장의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씨티알에코포징의 밀양공장을 보유함. 구동부품인 로터샤프트,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볼스크루, 프로펠러샤프트, 현가부품인 엑슬 등과 종속회사의 현가부품인 컨트롤 암을 현대차그룹과 자동차 부품업체 및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가 국내시장을 독점하고 있기에 동일한 품질 및 성능을 기반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 컨트롤 암은 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며, 국내 완성차 납품 이력을 기반으로 해외 거래처 늘려가며 중장기 성장 확보
삼양사
식품사업부를 통해 설탕제품을 만들고, 화학사업부를 통해 EP(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제조.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24.4% 감소, 당기순이익은 4.2% 증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치솟았던 곡물가의 영향이 하반기 제품가격에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침. 화학부문이 실적 하락 폭을 완화하고 있지만 밀과 옥수수 중심으로 곡물 관련 원가부담이 가중될 전망임. 당분간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함.
LX하우시스
전기차를 대상으로 스틸을 대체할 수 있는 경량화 복합소재를 연구 개발 중.
- 동사는 2009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주) LG화학의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일 자로 설립등기를 완료함. 동사는 창호와 인테리어 자재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경량화 부품, 산업용 필름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창호, 바닥재, 솔리드서피스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소재/원단, 인테리어 필름, 데코필름, 가전필름 등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 증가, 영업이익은 61.2%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건축자재 부문은 당 분기 전체 매출액의 약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소재/산업용 필름 부문은 당기 전체 매출액의 약 27%를 차지하고 있음. 수출 비중은 당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30% 임. 건축물 단열성능 법규 강화 기조에 따라 고단열 창호와 기능성 코팅유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BGF에코머티리얼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A(폴리아미드)를 생산하는 업체.
- 동사는 고기능성 폴리머 칩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1997년 10월 13일 설립됨. 기능성 폴리머 소재(칩)는 범용플라스틱에 비해 내열성, 강성 등 기계적 성질이 뛰어나 자동차, 전기전자, 레저, 가구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처가 확대되고 있음. 동사는 2022년 8월 9일 (주)비지에프에코바이오 지분 100%를 취득하여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으며, 2022년 10월 31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당사에 흡수합병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은 28% 감소, 당기순이익은 49.1% 증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친환경발전,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요구하는 니즈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신규소재 연구개발을 수행해 나갈 예정임. 해외법인 등을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CAPA 증설, 신규고객사 확보, 현지대응력 강화 등 이점을 확보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해 나가고 있음.
삼보산업
자동차용 부품 소재로 쓰이는 알루미늄 합금 제조사.
- 동사와 삼보오토(종속회사) 모두 알루미늄합금괴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지배회사인 동사는 사용된 알루미늄을 수거 후 재용 해한 뒤 알루미늄 합금 형태 제품으로 생산함. 동사의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 소재용으로 사용됨. 종속회사 삼보오토는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해 자동차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아연, 알루미늄, 주석, 구리, 마그네슘 등의 합금을 사용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영향으로 자동차 반도체 부족 현상 지속 중. 이에 국내외 완성차 공장들의 판매량 감소했으나 판매시장 다변화 및 선제적인 위기대응 노력으로 매출액은 증가.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금리 인상 등으로 국내외 경기가 위축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산업 전반적으로 어려움 존재.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그룹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업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OM 생산.
- 동사는 1996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임. 동사는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임.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2% 증가, 영업이익은 36.8% 증가, 당기순이익은 23.5% 증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POM과 Compound 사업 부문 매출 확대에 힘입어 고정비용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금속소재 자동차부품의 상당수를 대체하고 있음. 따라서 자동차 분야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적용분야 확대가 기대됨.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사. 연료탱크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를 걸러 연비를 높여주는 부품(카본캐니스터)을 주력으로 생산해 르노, 닛산 등에 납품.
-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3월 스펙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폴란드 47.67%, 국내법인 45.59%, 중국 7.64%, , 인도 6.68%, 미국 3.44%, 연결조정 -11.02%로 이루어져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32.6% 증가, 당기순이익은 17% 증가.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동사의 플라스틱 필러넥은 국내시장의 100%를 공급하고 있고, 국산화에 성공한 자동 차양 장치는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차 확대할 예정임.
코다코
자동차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등에 대한 부품을 생산해 현대트랜시스, 한온시스템 등에 납품.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한 차량 부품 경량화 제조 기술 보유.
- 사업 초기에는 북미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수출 전문기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국내외 다수의 고객사로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의 내부 기계장치에 대한 부품으로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조향장치 등 크게 4가지 관련 분야로 나눌 수 있음.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 한국GM 등으로 제품을 공급 중이며 해외완성차 업체인 GM, Ford, Crysler, Fiat, Tesla 등으로 공급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 증가,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한국자동차연구원으로부터 고특성 듀플렉스 알루미늄 소재 기술을 이전받으며, 이를 통해 신소재 특성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 성능 향상을 기대. 전세계적인 원부재료 가격의 지속적인 인상과 해상운임 인상 등 비용 증가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감소함.
한국카본
LNG운반선용 단열패널,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업체. 차량경량화 소재용 등 탄소섬유 사업 다각화. 탄소섬유의 대량생산을 위한 속경화용 레진 개발과 탄소섬유 중간재(프리프레그) 생산.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이익은 3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1.4% 감소. 동사는 글로벌 복합소재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로 현지화 전략 및 지속적인 기초 핵심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서도 선두 기업으로 참여하고 있음. 탄소섬유/유리섬유 사업부문은 항공, 자동차, 풍력, 건축 주요 시장 분야에서 꾸준한 신규 적용 개발을 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활발하게 수주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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