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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이야기★

[금융과 의사 결정] 4. 금융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by 금융어린이 2022. 12. 13.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로봇 기술 등이 주도하 는 4차 산업 혁명이 화두가 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의 흐름 속에서 디지털 경제가 발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금융 환경 또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나타나는 금 융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우리의 금융생활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1. 금융 환경의 변화

1-1. 디지털 금융 환경과 디지털 금융 서비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혁신은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금융 환경 또한 급격히 변화 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 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모바일, 인공 지능, 빅 데이터 등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금융 거래가 이 루어 지는 핀테크(Fintech)가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 산 업에 정보 통신 기술이 적용되면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등장한 금융 서비스 및 기술을 통칭한다. 이와 같은 금융 환경의 변화로 인터넷 전문 은행이 설립되고, 전자 화폐나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란 오프라인 점포를 통한 대면 거래를 하지 않고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 한다. 금융 소비자 입장에서는 은행의 오프라인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간편 결제 서비스는 결제 시 활용할 신용카드나 계좌 정보를 스마트폰 등에 미리 등록하여 지문 인식이나 비밀번 호 입력만으로 돈을 지불하는 서비스이다. 거래 시 복잡한 본인 인증 절차 없이 단말기 접촉, QR 코드 또는 애플리 케이션 등을 통해 결제할 수 있으므로, 금융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상거래 시 쉽고 빠르게 지급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2.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장점

디지털 금융 서비스가 확산됨에 따라 비대면 금융 거래가 확대 되고 있다. 이는 금융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 환경이 조성되어 거래의 편의성을 높여줌과 동시에 금융 서비스의 공급 비용 하락으로 금융 수수료 등의 거래 비용을 낮 출 수 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혁신은 소비자의 금융 정보 접근성과 활 용성을 높여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소비자에게 필요한 금융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금융 소비자 보호

2-1. 금융 사기와 금융 소비자 보호

금융 사기란 금융 거래에서 사람을 속이거나 착각하게 하여 이득을 취하려는 불법적인 행동이다. 최근에는 전화, 메신저, 인터넷 등 전기 통신을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를 속이거나 착각하게 만들어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려는 불 법적인 시도들이 늘어나고 있다. 금융 사기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기 통신 금융 사기, 대출 사기, 유사 수신 등이 있다.

 

보이스 피싱은 전화로 속임수나 거짓말을 해서 돈을 보내게 하여 가로채거나, 개인 정보를 빼내어 재산을 탈취하 는 전기 통신 금융 사기의 대표적인 유형이다. 피해자가 사기범에게 속아 송금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상대 은행에 피 해금의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피해금 회복이 용이해질 수 있다.

 

대출 사기는 금융회사 등을 사칭하여 휴대폰 등을 통해 대출 상담 또는 대출 알선을 빙자해 피해자에게 접근 후, 신용 점수 조정, 대출 수수료 등을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고 피해자가 대포통장으로 송금하면 편취하는 행위이다. 대출 사기 피해를 입은 경우 신속히 경찰서에 신고하고 피해 금액을 송금받은 금융회사에 연락하여 해당 계좌의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한다.

 

유사 수신 행위는 제도권 금융회사가 아님에도 합법적인 금융회사인 것처럼 속이거나 정상적인 사업을 가장하여 원금 보장 및 고수익을 제시하고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이다. 지나친 원금 보장과 고수익을 약속 할 경우 이에 현혹되지 말고 우선 합법적인 금융회사인지 확인해야 하며, 금융감독원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 센터에 유사 수신 행위를 제보할 수 있다.

 

 

 

 

<디지털 금융 서비스의 사례: 간편 결제 서비스>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 보급 확산을 계기로 금융 환경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사례로 간편 결제 서비스가 확 대되고 있다. 간편 결제는 인터넷 및 모바일 기기를 접근 장치로 활용하여 지급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써 지급 행위가 편 리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지급 서비스이다. 간편 결제업자는 최초 1회 거래에서 고객이 입력한 결제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여 이후 상거래 결제에 활용함으로써 공인 인증서 등 기존의 인증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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